[연구조사방법론] 대학생 유권자의 포털사이트 `선거특집` 뉴스서비스 이용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차 례 >

1. 서론 1
1) 문제제기 1
2) 연구목적 2

2. 이론적 배경 4
1) 선행 연구 검토 4
2)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논의 6
3) 미디어 선거에 있어서 인터넷 활용의 이론적 논의 7
(1) 정당과 후보자의 홈페이지 운영 7
(2)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활동 8
(3) 커뮤니티 및 팬클럽 운영 8
(4)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선거 정보 제공 9
4) 이용과 충족 이론 9
(1) 이용과 충족 이론의 개요 9
(2) 이용과 충족 이론의 기본 가정 10
5) 수용자의 이용동기와 만족도 10
(1) 미디어 이용동기 10
(2) 만족도 11

3. 연구방법 12
1) 연구문제 12
2) 조사대상자 13
3) 조작적 정의 13
(1) 단시간 이용자 13
(2) 중시간 이용자 14
(3) 장시간 이용자 14
(4) 소극적 이용집단 14
(5) 적극적 이용집단 14
(6) 소극적 참여집단 14
(7) 적극적 참여집단 14
4) 주요 변인의 측정방법 14
(1) 포털사이트 ‘선거특집’ 뉴스서비스 이용 동기와 만족도 14
(2) 포털사이트 ‘선거특집’ 뉴스서비스 이용시간 15
(3) 포털사이트 ‘선거특집’ 뉴스서비스 이용방식 15
(4) 포털사이트 ‘선거특집’ 뉴스서비스의 댓글 참여정도 15
5) 설문지 구성 15
6) 분석방법 16
4. 연구결과 18
1) 응답자의 특성 18
(1) 인구사회학적 특성 18
(2) 이용행태 18
2) 연구문제 결과 분석 21
(1) 연구문제 1에 대한 결과분석
: 포털사이트 ‘선거특집’ 뉴스서비스 이용동기 21
(2) 연구문제 2의 결과분석
: 포털사이트 ‘선거특집’ 뉴스서비스 이용동기와 만족도 차이 23
(3) 연구문제 3의 결과분석
: 포털사이트 ‘선거특집’ 뉴스서비스 이용행태에 따른 이용 동기와 만족도 차이 25

5. 결론 31

<참고문헌> 33
<설문지> 35

<표 차례>

<표 1> 설문지 구성 Ⅰ 16
<표 2> 설문지 구성 Ⅱ 17
<표 3>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8
<표 4> 선거기간 포털사이트 이용시간 19
<표 5> 선거기간 포털사이트 ‘선거특집’ 뉴스서비스 이용시간 19
<표 6> 응답자의 이용행태 Ⅰ 20
<표 7> 응답자의 이용행태 Ⅱ 20
<표 8>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 이용동기 요인분석 22
<표 9>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 만족도 요인분석 23
<표 10>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 이용 동기와 만족도 요인간의 차이 24
<표 11> 이용시간에 따른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이용 동기 차이 25
<표 12> 이용시간에 따른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 이용 동기 다중비교 검증결과 26
<표 13> 이용시간에 따른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이용 만족도 차이 27
<표 14> 이용시간에 따른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 이용만족도 다중비교 검증결과 28
<표 15> 이용방식에 따른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이용동기 차이 29
<표 16> 이용방식에 따른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만족도 차이 29
<표 17> 댓글 참여정도에 따른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이용동기 차이 30
<표 18> 댓글 참여정도에 따른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만족도 차이 30
본문내용
1. 서론

1.1.1. 문제제기

20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컴퓨터 중심의 기술발전은 인간의 기본능력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확대와 그 길을 같이하고 있다. 컴퓨터의 핵심기술인 디지털 융합화, 압축화는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가능하게 해 주었다. 특히, 이를 기반으로 시작된 사회구조의 네트워크화는 사회구조뿐만 아니라 매스미디어에도 크나큰 변화를 야기했다.(성동규 등, 2000)
이러한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대량의 정보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인터넷의 출현과 기술발전으로 인한 정보 전달방식에서의 변화와 발전의 결과로 인쇄매체 못지않게 인터넷을 통한 언론들이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면서 기존의 인쇄매체는 변화를 수용하지 않으면 안 되는 위치에 오게 되었다. 특히 인터넷은 정보를 가공, 편집해 제공하는 기존의 미디어와 달리 다양한 정보원과 다양한 관점, 다양한 이슈를 제공하고, 다양한 정치토론의 기회를 마련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미디어보다 더욱 빠르고 광범위하게 확산되었다.(박선희, 2004)
인터넷의 국내 이용자는 2004년도 말에 3000만 명을 돌파하여 전체 인구의 70%선을 넘었으며(조숙현, 2006), 이용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메일, 게임, 전자상거래 등 인터넷 특유의 서비스를 제공받기도 하지만, 인터넷 신문이나 인터넷 방송 등 매체가 수행하고 있는 영역의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인터넷 매체가 공공 사안에 관한 정보를 얻는 매체로도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윤식 등, 2004)
이런 인터넷 매체의 영향력 증대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 중의 하나로는 다음(DAUM), 네이버(NAVER), 야후(YAHOO), 엠파스(EMPAS) 와 같은 포털사이트의 발전을 꼽을 수 있다. 포털사이트는 인터넷 이용자들 대부분이 거치는 가장 대표적인 사이트로 간단한 검색을 통해 다른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게 하는 게이트 웨이로서 기능한다.(김유정 등, 2003)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 제공 서비스는 거의 대부분이 포털사이트를 통하여 이루어진다고도 얘기할 수 있을 만큼 포털사이트의 뉴스 서비스는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정기간행물

구본권(2005). 「인터넷에서는 무엇이 뉴스가 되나」.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유정 ․ 조수선(2003). 온라인신문에 대한 이용자 인식연구 : 연장지와 대안지의 상이 성 논의.「한국언론학보」, 2003, 83면

박선희(2004). 인터넷 정치뉴스의 이용 : 이용패턴과 이용자 특성.「한국언론학보」, 6월호

석종훈(2005). 뉴스 포털 사이트의 파급력. 「관훈저널」, 2004 여름호

성동규 ․ 최낙진 ․ 서보윤(2000). 한국 인터넷 신문 이용자의 수용성에 관한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41면

송균호(1988). 국회의원 선거정보에 대한 대중매체 이용실태. 「크로노스」

신호철(2005). 포털을 잡은 자, 세계를 지배하리라. 「시사저널」, 제 806호

안명규(2006). 보도점검 - 인터넷 언론. 「신문과 방송」, 2006년 7월호, pp120-124

이상헌(2005). 다시 떠오른 포털 저널리즘 논쟁. 「신문과 방송」, 2005년 5월호, pp160-163

임종수(2005). 포털 미디어 재매개 에서의 뉴스 소비 : 하나의 탐색적 연구. 「한국방 송학보」

정윤식 ․ 홍성수(2004). 인터넷 언론과 전통언론의 비교분석. 「강원대학교」, 115면

황용석(2001). 언론사닷컴, 현황과 과제 : 경영환경과 이용 행태 분석. 「한국언론재단 연구서」, 2001-04

2. 연구논문

김수영(2004). 포털사이트 뉴스섹션의 신뢰가치성에 관한 수용자 인식에 대한 연구 : 미디어다음(media daum)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연구해야할 분야를 말하시오 1) (CHEM) .입시119 (http://cafe.daum.net/ipsi119)구술논술 대표브랜드응용화학이 쾌적한 환경 편리하고 환경 친화적인 삶에 이용 될 수 있는 방법을 2) ,말하시오.주기율표의 분류 기준을 말하시오 3) .건축학과 관련 1) 건축 서적을 읽어 봤는지 그렇다면 자기가 알고 있는 책의 제목과 저자 내용을 말 , ,하시오.제시된 사진은 호주 시드니의 오페라 하우스 이다 건물의 구조를 약 초 정도 2) ‘ ’ . 15살펴본 다음 분 동안에 걸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론] 종이신문과 포털 뉴스에 대한 수용자의 이용과 충족에 대한 연구
  • 뉴스에 대한 수용자의 이용과 충족에 대한 연구목 차제1장 서론1.1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1.2 연구문제1.3 연구방법1.4 논문의 구성제2장 이론적 배경2.1 이용과 충족이론2.1.1 이용과 충족이론의 등장2.1.2 이용과 충족이론의 기본 가정2.1.3 이용과 충족이론의 초기 연구2.2 선행연구 조사2.3 종이신문과 포털 뉴스의 개념과 특성2.3.1 종이신문의 개념2.3.2 포털 뉴스의 개념2.3.3 종이신문의 특성2.3.4 포털 뉴스서비스의 특성제3장 연구방법3.1 연구설

  • [홍보조사실습] 언론 프래밍이 북한 및 통일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 광고홍보방법연구론목차서론이론적 배경1) 뉴스 프레이밍2) 뉴스 프레임 효과에 관한 제반 논의 검토3) 뉴스 프레이밍에 따른 긍정적부정적 프레임연구배경 및 변인 설정1) 독립변인2) 종속변인4. 연구문제 및 가설5. 측정문항1) 측정문항2) 방법론적 설명3) 측정문항 설명첨부1. 참고문헌첨부2. 기사요약첨부3. 선행연구 및 논문 요약1. 서론 - 왜 통일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한국에서 통일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논의가 비교적 활발

  • [조사방법론] 미디어와 정치효능감의 관계 연구
  • 이용이 이용자들의 정치참여에 대한 태도에는 영향을 주지 못했으며, 선거 참여 행동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소셜 미디어의 정치적 이용이 이용자의 선거 효능감을 높이고, 정치 참여 의도를 증가시킨다는 이 연구의 결과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정치캠페인 실행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보았다.제17대 총선과정에서 나타난 대학생 유권자집단의 미디어 이용과 정치 효능감 그리고 투표참여와의 관련성, 유권자의 각 개별 매체

  • 전남대학교 영 호남 교류 프로그램 참여가지역감정 해소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 교류
  • 전남대학교 영호남 교류 프로그램 참여가지역감정 해소에 미치는 영향 목 차1. 문제 인식2. 연구 목적3. 선행연구 검토4. 연구 배경5. 연구 내용6. 연구대상 및 범위7. 자료수집 및 활용방법8. 기대효과9. 분석결과10. 결론11. 기존데이터의 한계12. 참고문헌13. 부록1. 문제 인식‘2006년 꼭 듣고 싶은 국내정치 뉴스’에 관한 조사에서 28.5%의 학생들이 지역감정 해소를 최우선으로 꼽았다. 대학생들은 여전히 지역감정에 의한 국내정치를 가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