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캐릭터 산업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캐릭터의 정의와 역사, 종류를 살펴보고, 국내의 캐릭터 정책과 캐릭터들을 소개하고, 국내 캐릭터 산업의 문제점을 살펴 본 리포트입니다. 과제 작성하는데 여러모로 활용이 되리라 생각하며, 좋은 하루 보내시고 늘 행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 자세한 내용을 담은 아래아 한글 자료도 등록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 캐릭터란
• 캐릭터의 정의
• 캐릭터의 역사
• 캐릭터의 종류

❑ 캐릭터 정책
• 국내 캐릭터 시장 현황
• 캐릭터 산업 진흥 5개년 계획
• 5개년 계획 목표

❑ 캐릭터 소개
• 잘 알려진 캐릭터
• 잘 알려지지 않은 캐릭터
• 시도별 캐릭터

❑ 문제점
• 국내 캐릭터 산업의 문제점

❑ 맺음말
본문내용
• 캐릭터의 정의
◦ 사전적 의미 : 특성, 특질, 성질, 기질, 성격, 품성, 인격, 평판, 명성, 사회적 지위나 자격을 갖춘 사람, 소설이나 극중의 인물을 캐릭터라고 한다.
◦ 산업적 의미 : 탄생 배경을 근거로 생명력과 철학을 가진 시각적 창조물로써 독창성을 전제로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특정한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하여 의도적인 목적 하에 제작된 아이덴티를 포함하고 소비자와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툴이며 형상화된 이미지 미디어이며 인지적 효과와 차별화 된 이미지의 실체를 지닌 부가가치 창조를 위해 부여되는 모든 것이다.
◦ 마케팅적 의미 :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소설, 연극, 전설 등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생김새, 이미지, 고유명칭, 등을 가지고 등장하는 가공인물이나 스포츠 스타, 가수, 탤런트 등과 같은 실존 인물, 그리고 동물, 식물, 가상물 등으로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고객 흡인력과 광고효과 등의 경제적 가치를 지닌 것이다

• 캐릭터의 역사
- 1893년 : “피터래빗” 고전캐릭터 탄생
- 1908년 : “판타스 마고리” 만화영화
- 1928년 : “미키 마우스” 탄생 이래 디즈니 수천 여종 캐릭터 창출
- 1930년 : 디즈니 캐릭터의 본격적 창출 시작
(미키, 미니, 도널드, 백설공주, 피노키오, 신데렐라, 라이온킹, 인어공주, 토이스토리, 뮬란 등)
- 1932년 : 본격적 캐릭터 비즈니스 시작
- 세계2차대전 : 캐릭터 비즈니스 위기, “도날드 덕” 라이센스로 위기 대처
- 1966년 : 만화의 아버지 ‘월트 디즈니’사망, 일본 캐릭터 히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조트 경영론] 오션월드 발전전략 -캐리비안베이와 비교분석
  • 분석1. 워터파크 정의2. 워터파크 산업환경 분석3. 국내 워터파크 현황4. 오션월드 선정동기2. 기업분석 & SWOT분석1. 오션월드2. 캐리비안베이3. STP분석1. 시장세분화2. 표적시장선정3. 포지셔닝4. 마케팅믹스 분석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5. 마케팅전략 도출1. 공동마케팅 5. 셔틀버스 확충2. 웜풀 운영(Warm-Pool) 6. 오션월드 어플리케이션 개발3. 타지역 방문객 할인 서비스 7. PPL 마케팅 4. 캐릭터 연계 마케팅 8. 다이나믹 마케팅6. 결론Ⅰ.

  • [마케팅원론] LG텔레콤의 성공전략
  • 분석기, 버스도착알리미, 약속방서비스, 한자검정서비스 등 차별화되고 재미있는 서비스를 제공했다.LG텔레콤은 2005년을 특별히 중요한 해로 생각했는데, 2004년 번호 이동성 제도를 통해 유치된 가입자와 고 사양 단말기를 주요 기반으로 활용해 무선 인터넷 부문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기 때문이다.이는 규모의 경쟁으로 요약되는 통신 사업에 있어서 LG 텔레콤은 가입자 규모 확대를 통해 단기적으로 전체 매출을 증가

  • 마케팅컨설팅보고서-완산골명가
  • 분석II. 외부환경분석(4) 해외 외식산업의 변화 □ 감성형 마케팅 전략을 축으로 외식업장의 문화공간화, 고객만족과 감동의 고객 니즈 부응, 웰빙과 친환경의 가치창출 부여□ 세계화 전략을 통한 출점 한계 극복, 신고객주의 대두 및 사업구조의 변화 추세1. 시장환경분석II. 외부환경분석1. 시장환경분석II. 외부환경분석(5) 국내 외식산업의 변화□ 외식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보다 전문화되고 세분화 될 것이며, 새로운 업태가 다양하게

  • [머천다이징]패션머천다이징 성공전략
  • 마케팅(marketing)차별화(差別化)가 절실히 요구되기도 하였다. 국내 패션산업의 경우 경제 불황과 함께 극심한 구조조정이 뒤따르게 되었다. 한국 패션업체들은 생존을 위해 원가는 생각도 않고 무한정 재고판매에 열을 올리게 되고 이러한 상황에서 과잉 재고로 어려움을 겪은 패션업계는 경영실적을 분석하는 기준을 출고기준에서 실 판매기준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양극화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소비층이 재구성됨으로써, 가격의

  • 캐릭터 산업 정의, 유래, 국내외 시장현황, 성공사례, 뽀로로, 마케팅 전략, 경영 전략, SWOT 분석, 특징, 현황, 사례, 마케팅 관리, 시사점, 조사분석
  • 캐릭터 산업 정의, 유래, 국내외 시장현황, 성공사례, 뽀로로, 마케팅 전략, 경영 전략, SWOT 분석, 특징, 현황, 사례, 마케팅 관리, 시사점, 조사분석목 차캐릭터 정의 1.캐릭터 산업 2.3.국내외 시장 현황결 론 : 생존전략5.4.성공사례 :뽀로로+SWOT분석캐릭터 정의특정한 관념이나 심상을 전달할 목적으로 의인화하거나 우화적인 방법을 통해 시각적으로 형상화되고 고유의 성격 또는 개성이 부여된 가상의 사회적 행위 주체캐릭터 종류캐릭터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