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캐릭터 산업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5 / 2019.12.24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캐릭터의 정의와 역사, 종류를 살펴보고, 국내의 캐릭터 정책과 캐릭터들을 소개하고, 국내 캐릭터 산업의 문제점을 살펴 본 리포트입니다. 과제 작성하는데 여러모로 활용이 되리라 생각하며, 좋은 하루 보내시고 늘 행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 자세한 내용을 담은 아래아 한글 자료도 등록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 캐릭터란
• 캐릭터의 정의
• 캐릭터의 역사
• 캐릭터의 종류
❑ 캐릭터 정책
• 국내 캐릭터 시장 현황
• 캐릭터 산업 진흥 5개년 계획
• 5개년 계획 목표
❑ 캐릭터 소개
• 잘 알려진 캐릭터
• 잘 알려지지 않은 캐릭터
• 시도별 캐릭터
❑ 문제점
• 국내 캐릭터 산업의 문제점
❑ 맺음말
- 본문내용
-
• 캐릭터의 정의
◦ 사전적 의미 : 특성, 특질, 성질, 기질, 성격, 품성, 인격, 평판, 명성, 사회적 지위나 자격을 갖춘 사람, 소설이나 극중의 인물을 캐릭터라고 한다.
◦ 산업적 의미 : 탄생 배경을 근거로 생명력과 철학을 가진 시각적 창조물로써 독창성을 전제로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특정한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하여 의도적인 목적 하에 제작된 아이덴티를 포함하고 소비자와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툴이며 형상화된 이미지 미디어이며 인지적 효과와 차별화 된 이미지의 실체를 지닌 부가가치 창조를 위해 부여되는 모든 것이다.
◦ 마케팅적 의미 :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소설, 연극, 전설 등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생김새, 이미지, 고유명칭, 등을 가지고 등장하는 가공인물이나 스포츠 스타, 가수, 탤런트 등과 같은 실존 인물, 그리고 동물, 식물, 가상물 등으로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고객 흡인력과 광고효과 등의 경제적 가치를 지닌 것이다
• 캐릭터의 역사
- 1893년 : “피터래빗” 고전캐릭터 탄생
- 1908년 : “판타스 마고리” 만화영화
- 1928년 : “미키 마우스” 탄생 이래 디즈니 수천 여종 캐릭터 창출
- 1930년 : 디즈니 캐릭터의 본격적 창출 시작
(미키, 미니, 도널드, 백설공주, 피노키오, 신데렐라, 라이온킹, 인어공주, 토이스토리, 뮬란 등)
- 1932년 : 본격적 캐릭터 비즈니스 시작
- 세계2차대전 : 캐릭터 비즈니스 위기, “도날드 덕” 라이센스로 위기 대처
- 1966년 : 만화의 아버지 ‘월트 디즈니’사망, 일본 캐릭터 히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