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진출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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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Ⅰ. 선정동기
Ⅱ. 기업소개
(1) 기업이념 (企業理念) (http://www.nongshim.com)
(2) 비전 2015
(3) 3대 정신 & 핵심가치
Ⅲ. 신라면 소개
1) 제품특징
2) 신라면의 마케팅 전략 (http://www.shinramyun.com)
본론
Ⅰ. 국내시장 현황
Ⅱ. 해외진출동기
Ⅲ. 중국 진출현황
Ⅳ. 중국 시장환경분석
1. 중국 라면시장의 특징
1) 시장 집중도가 높다.
2) 시장이 지역적으로 차별화되어 있다.
3) 시장이 포화로 기울고 있으며 발전공간은 한계가 있다.
4) 합자기업이 떠오르고 있다.
2. 중국라면시장의 성장률
3. 중국라면시장의 소비 및 가격
Ⅴ. 농심 신라면의 중국시장 진출
1. 농심의 중국 진출과정
2. 농심의 중국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4p)
(1) 제품 전략 [Product]
① 제품 차별화 전략 1 : 매운 맛
② 제품차별화 전략 2 : 끓여먹는 라면
(2) 가격 전략 [Price]
(3) 촉진 전략 [Promotion]
① 농심 辛라면배 세계바둑 최강전 개최
② 한류열풍을 이용한 스타 마케팅
③ 시식회
④ 기타 홍보 전략
(4) 유통 전략 [Place]
3. 농심 신라면의 SWOT 분석
4. 농심 신라면의 STP
(1) 세분화(Segmentation)
(2) 타겟 시장(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5. 농심의 중국에서의 성과
1) 중국 법인별 매출 현황
2) 판매 지역 및 현황
결론
Ⅰ.결론
Ⅱ. 개선방안 및 효과
1. 위생
2. 웰빙
3. 건더기
출처

본문내용
서론
Ⅰ. 선정동기
특유의 매운맛을 강조해 온 농심 신라면은 1986년 개발된 이래 한국의 라면 산업을 이끌어 왔고 한국의 대표브랜드로 자리 잡아 왔다. 그러나 국내 라면시장의 포화와 날로 극심해지는 경쟁으로 인해 해외 라면시장 쪽으로 눈을 돌리게 된 농심은 해외 생산체계를 갖춘 첫 번째 시장으로 중국을 선택했다.
중국은 1990년부터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본격 적인 라면류의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하여 현재, 연간 라면 소비량이 160억원(한국 37.5억 원)을 기록하고 있다.
선발업체였던 삼양라면이 중국진출에 실패한 반면, 신라면은 현재까지 큰 인기를 끌며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고 있다.
중국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요인을 분석해보고 매출신장을 위한 또 다른 방법들을 모색해 보기 위해서이다.
Ⅱ. 기업소개
1965 년 9월 18일 신춘호 회장이 라면사업의 뜻을 세우고 창립한 롯데공업(주)는 라면업계에 후발주자로 출범과 함께 연구개발 부서를 발족하여 처음부터 100% 자체 개발 제품으로 시장에 도전하였다.
(1) 기업이념 (企業理念) (http://www.nongshim.com)
더 좋은 상품과 서비스로 보다 나은 삶을 위해 공헌다.
- 보다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을 선도하며 이로써 내 외부 고객의 풍요로운 삶에 공헌하자는 의미입니다.
(2) 비전 2015
고객과 함께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글로벌 식품기업
농심은 2008년 1월 14일 새로운 도약을 위한 2015년 기업비전을 선포하고 기업정신, 핵심가치, 기업중장기목표 등을 새롭게 정립하였습니다. 농심은 창립 50 주년이 되는 2015년에 매출 4조원, 경상이익 5000 억원을 목표로 잡고, 달성을 위해 신규사업 및 해외사업분야로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예정입니다. 농심은 'Do Dream World Best'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고객과 함께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글로벌 식품기업’ 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Do Dream World Best' 는 농심의 꿈을 실현한다는 의미 외에 농심을 둘러싸고 있는 어려움과 고정관념 등을 두드려 깬다는 의미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슬로건에 담긴 의미처럼 농심은 창의적인 기술과 마케팅으로 파워브랜드를 창조, 육성하고 생명과 문화를 중시하는 한국 전통 식문화를 바탕으로 건강과 행복을 추구함으로써 비전 2015를 반드시 달성할 것입니다.
(3) 3대 정신 & 핵심가치
농심을 창업하고 성장시킨 창조성과 개척의지를 핵으로 하는 개물성무(開物成務), 이웃과 더불어 내가 가진 좋은 것을 기꺼이 나누고 함께 행복하기를 추구하는 농심철학(農心哲學), 더 나은 세계를 열고자 부단한 혁신과 도전의지, 꺼질 줄 모르는 열정이 함축된 도연정신 (道延精神)!
4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 농심을 이끌고 있는 3대 정신입니다.
농심은 3대 정신에 근간을 두고 지속적인 도전과 혁신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무한창조 (無限倉曹), 시대정신에 부응하여 내외부 고객의 행복을 추구하는 고객행복 (顧客幸福), 세계시장으로 통하는 최고의 기술과 지혜를 축적하는 최고장인 (最高匠人), 일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정도를 궁구하여 책임을 완수하는 주인정신 (主人正信) 이라는 농심인의 4가지 핵심가치를 정립하였습니다.
농심은 3대 정신과 핵심가치로 내실을 다지고 비전을 향한 슬로건을 통해 기존의 사업영역인 식품사업, 해외사업 뿐 아니라 신성장사업에서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만들 계획입니다.

NONGSHIM CI
농심씨드(農心本)
농심의 심볼마크는 ‘농심씨드’라고 부릅니다.
씨드란 씨, 열매 그리고 종자의 뜻으로 이는 씨앗을 싹 틔우고 열매 맺게 하는 생명의 근본(根本)입니다.
Ⅲ. 신라면 소개
참고문헌
· 농심 사이트 ( http://www.nongshim.com )
· 신라면 사이트 ( http://www.shinramyun.com)
· 농심 발간 홍보 책자 ( 중앙 도서관 대여 )
· 해외진출정보시스템 ( http://www.ois.go.kr )
·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
· KOTRA ( http://www.kotra.or.kr )
· 산업연구원 ( http://www.kiet.re.kr )
· 인터넷 기사
바둑대회 ( http://blog.naver.com/foodicom/30043473561 )
진로고급화 ( http://blog.naver.com/hongjig?Redirect=Log&logNo=1400055225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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