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기업 경쟁력 강화와 윤리경영(인사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기업 경쟁력 강화와 윤리경영 (인사관리) 이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2. 윤리경영의 중요성
3.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4. 윤리경영과 기업의 경쟁력
5. 마치며
- 본문내용
-
4. 윤리경영과 기업의 경쟁력
대기업 최고경영자(CEO) 88%가 직원들에게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윤리경영이 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4년 전국경제인연합회가 회원사 및 상장사 164곳의 CEO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작성한‘CEO가 본 한국기업의 윤리경영 추진현황과 과제’보고서에 따르면 전체의 62%가 윤리경영헌장(강령)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리경영헌장 보유기업 중 세부지침까지 확보하고 있는 기업은 90%에 달해 대다수가 윤리경영헌장을 실제 업무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CEO의 88%는 평소 직원들에게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윤리경영을 강조하는 이유로는 83%가 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응답했다.
윤리경영 전담부서를 둔 기업은 31%이고, 전담부서는 없지만 윤리경영 업무를 겸하는 부서가 있는 기업까지 포함하면 그 수가 전체의 64%에 달했으며 윤리경영 교육을 하고 있는 곳이 60%를 차지했다.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제도에 대해 중복 응답한 현황을 보면 내부신고제가 70%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윤리경영매뉴얼(53%), 청렴서약제(59%) 등의 순이었다.
외국의 윤리경영 벤치마킹 대상 기업으로는 존슨앤존슨(15%), GE(10%), 3M(8%), IBM(7%), 마이크로소프트(6%) 등의 순으로 많이 꼽혔다.
윤리경영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기업 내부의 경우 윤리경영에 대한 정보나 노하우 부족(17%
- 참고문헌
- 최종태, 현대인사관리론, 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