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의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2 / 2015.05.22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소개

Ⅱ. 조직문화 이론 정리

Ⅲ. 현황분석

Ⅳ. 문제점 / 해결방안

Ⅴ. 결 론

※ 부 록
- Interview 목록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 업 소 개

① 고객중심의 은행
- 외환은행은 국내 최대의 글로벌 네트워크 은행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최적의 전략적 마케팅, 자본과 인력의 효율적 활용, 업계 최고의 명성 및 수준 높은 윤리경영, 내부 팀워크 강화, Global Standard에 입각한 인사제도를 통해 외국환 부분에 특화된 다양한 Know How와 품격 높은 서비스로 고객중심의 최고의 은행으로 도약하고 있다.

② 무역금융과 국제금융 분야에서 독보적인 은행
- 1967년 외국환전문 국제은행으로 출범한 외환은행은 70, 80년대의 총력 수출정책 이후 무역금융과 국제금융 분야에서 독보적인 은행으로 자리매김하였다.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전 직원이 팀워크를 발휘하여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금융위기의 상흔을 거둬내고 수익구조를 개선하였으며 외환은행만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외국환 부분 특화에 매진하여 왔다.
그 결과, 세계 유수의 금융전문지로부터 한국을 대표하는 무역금융과 외국환 및 국제금융 전문은행으로 인정받아 국내 은행 중 최대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한 글로벌 스탠다드 은행으로서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해나가고 있다.

③ 자본수준, 수익성, 건전성
- 외환은행은 2009년 실물경제 침체 및 지속되는 글로벌 금융위기 속에서도 연간 당기 순이익 8,919억 원으로 2008년 대비 13.9%(1,091억 원) 증가를 달성하였으며, 외부 경영 환경개선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하여 실적개선과 엄격한 위험가중자산 관리를 통해 자본적정성 강화에 주력하였다.
2010년에도 외환 및 수출입 등, 외환은행만의 차별화된 핵심 경쟁력 강화와 신중한 자산운용 및 엄격한 신용 리스크 관리에 매진하여 당기 순수익 10,554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4% 증가를 달성하여, 외환은행 창립 이래 최고의 자본수준, 최고의 수익성, 최고의 자산 건전성을 기록하고 있다.


 외환은행 주요연혁

1967.09 한국외환은행 창립(자본금 100억)

1970.01 을지로지점, 서독광부 송금 전담 취급. 종로지점, 괌도관계 송금업무 전달
1970.06 영국 로이드 은행과 6백만 파운드의 전대차관 계약 체결
1973.01 비거주자 원화예금업무 취급 개시
1974.10 환율 자동응답기 설치
1975.07 관세환급 업무개시
1976.07 한국수출입은행 설립에 따른 수출입은행 업무 인계 및 지분 출자
1977.09 자본금 1,000억 원으로 증자
1978.04 국내 최초 신용카드(비자카드) 업무 취급 개시

1982.11 예수금 1조원 돌파
1984.10 국내은행 중 최초로 은행마감시간 이후의 현금 자동인출
1987.12 88올림픽입장권 독점판매 대행 계약

1989.12 한국외환은행법폐지법률 공포로 특수은행에서 일반은행으로 전환

1991.11 외환은행 주식 일반공개 모집
1992.03 SWIFT 개통 및 외국환업무 자동화 시행
1997.12 국내 최초로 북한에 금호출장소 개점
1999.09 금융권 최초 외화예금 30억 달러 돌파

2000.12 자본금 18,509억 원으로 증자
2002.06 국내 최초 외화 자동인출기 개발
2003.10 자본금 31,946억 원으로 증가(론스타 13,437억원 신규 자본 참여)
2004.12 CLS 외환동시결제시스템 개시
2005.10 은행권 최초 온라인 금융상품몰 개설
2006.07 해외 부동산 서비스 시행, 국내 최초 환전택배 서비스 시행
2007.03 국내 전 영업점, 실시간 해외송금 서비스 실시
2010.01 국내최초 “외화공동구매정기예금” 상품 출시

2012.02 하나금융으로 편입, 제24대 윤용로 신임 은행장 취임
2013.02 국내 시중은행 최초 중소기업돕기 ‘국제금융 자문센터’ 설립
참고문헌

 단행본

임창희, 「조직행동론」, 비엔엠북스, 2008.

정동일, 「대한민국 은행을 바꾼 신한은행 방식」, 김영사, 2005.



 논문

최석봉·김규덕, “조직문화 유형, 협력적 노사관계, 조직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25(3), 1675-1701, 2012.6.



 기사&블로그 사이트

외환은행 본사 홈페이지 - http://www.keb.co.kr/

론스타 – 외환은행 사건 총정리, 2011.11.29
http://cafe.naver.com/esallim/830

외환은행, 론스타 색깔 지우기 ‘안간힘’⑴, 2013.03.26
http://blog.daum.net/jhgreen73/64

외환은행, 론스타 색깔 지우기 ‘안간힘’⑵, 2013.03.28
http://blog.daum.net/jhgreen73/65

KT%G의 기업 이미지 제고 전략, 09.9.19
http://youwillbe.tistory.com/entry/KTG%EC%9D%98-%EA%B8%B0%EC%97%85-%EC%9D%B4%EB%AF%B8%EC%A7%80-%EC%A0%9C%EA%B3%A0-%EC%A0%84%EB%9E%B5

기업이미지 제고전략/환경변화와 이미지관리의 제고전략
http://data.adic.co.kr/lit/fulltext/S0000175/01.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환은행자기소개서] 2012합격 외환은행자기소개서+[면접기출문제]_외환은행자기소개서예문_외환은행자기소개서견본_외환은행자소서
  • 은행은 고객의 자산을 맡아 운용하는 곳으로 고객과 직원과의 신뢰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딱딱한 업무상의 고객응대가 아니라 마음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진실 된 마음으로 고객을 대하겠습니다. 미소를 잃지 않으며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정직하고 성실히 직무를 수행하겠습니다. 나날이 발전하며 외환은행과 함께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직 내부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외환은행의 발

  •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조직 국민은행 역사 국민은행 _¡ 우리은행 역사
  • 은행들은 그 장점 못지않게 많은 문제점을 가진 다는 현실적인 문제점을 지닌다. 거대해진 조직은 그 시스템과 조직문화를 통합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더욱더 많은 기업의 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내부적 통합의 문제와 외부적 경쟁적 환경을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국내 은행의 현황은 선진금융으로의 진화가 얼마나 어려운지를 말해주고 있다. 할수 있다. 그러나 이렇듯 최근에 IMF외환위기와 세계경제의 글로벌화로 인해 은행은 더 이상

  • 국민은행과 주택은행 합병 분석
  • 조직 구조의 변화를 중심으로 분석해보고자 했다. 우선 위의 기사들을 보면 국민, 주택 은행의 합병이 현재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는 맥락에서 외형적인 통합은 일단 성공한 것 같다고 보았다. 또한 두 은행 다 국내의 우량은행으로써 여유자원(Slack)을 갖추고 있을 때 변화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겠다.하지만 합병 실패의 가장 큰 장애물은 여러 다른 사례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조직 문화의 융합과 같은 조직 내의 합병이

  • [조직행동론] 조직변화, 조직의 혁신과 개발 -학습 조직
  • 조직을 통한 핵심역량으로서의 지식 창출 학습조직을 통한 경쟁력 있는 인재 개발   학습조직을 기반으로 지식의 공유 확산, 조직문화의 변화 마스터 제목 스타일 편집마스터 텍스트 스타일을 편집합니다둘째 수준셋째 수준넷째 수준다섯째 수준***전망 및 과제2. 종업원들이 기업경영과 관련된 정보와 지식을 쉽게 접할 수 있어야 하며이를 자신의 업무와 연계, 실천3. 구성원의 학습능력을 적극적으로 개발 4. 새로운 가치관에 대한 공정

  • 신한은행 기업분석 및 취업전략
  • 은행과 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것 조직 외부적으로는 고객,주주,사회의 미래가치를 중시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는 것 경영 철학 기 업 정 보투자금융중소기업 지원방카슈랑스예금전자금융대출외환기 업 정 보 기업 상품경쟁사 분석경쟁사 분석산업의 동향 – 초저금리 사태로 인한 은행 수익 감소SWOT 분석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 독특한 기업문화(가장 혁신적, 도전적)- 선제적 리스크관리- 퇴직연금 사업부문 4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