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사례연구] 서비스마케팅 개념과 특성및 서비스마케팅 기업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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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비스마케팅의 특성

2. 서비스의 중요성

3. 서비스마케팅의 환경

4. 서비스마케팅믹스 7P에 대해

5. 서비스마케팅 기업성공사례
(1) KB국민은행
(2) 제주항공
(3) 애슐리
(4) 우체국택배
(5) 이마트와 홈플러스 서비스마케팅 비교분석
(6) 세스코
본문내용
서비스 사회로의 이행은 여러 형태로 일어나고 있다.
첫번째 유형은 신종서비스의 등장이다. 정보 통신의 보급으로 인터넷 서점, 사이버 복덕방등의 서비스가 새로이 생겼다. 또한 요즘 통신 판매의 사업이 활황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동응답서비스가 일반화 되어가고 있다. 그밖에 회사 사보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서비스업도 생기고 있다
두번째 유형은 서비스 기업의 보조서비스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과거처럼 핵심요소만으로는 기업이 살아남기가 힘든 세상이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살아 남기 위해 다른 기업과 차별화 되는 보조 서비스가 필요하다. 예를 들자면, 호텔의 객실만 좋아서는 살아 남기가 힘들다, 그 부대시설인 헬스, 수영장 놀이공간 등의 시설 또는 서비스도 고객에게 만족을 줘야 한다. 이런 일환으로 백화점에서는 쇼핑하는 주부들을 위해 탁아방을 운영해 나가고 있다.
세번째 유형은 기존 서비스업의 고급화, 전문화, 다양화 되고 있는 것이다. 예전에도 존재하던 것이지만 분위기 이미지를 바꿈으로 또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이삿짐을 옮겨주는 일에서, 포장하고 완벽하게 배달까지 하는 등 고급화, 전문화는 서비스유형이다. 그외에도 개전문 미용실, 아내 사랑 보험들이 그 예에 포함된다.
네번째 유형은 제조업의 서비스에 사업을 추가하는 형태이다. 예를들어 제일제당이 식품사업 뿐아니라 엔터테이먼트로 진출하여 영상, 정보서비스 사업을 확대 추가하는 것이다.
마지막, 다섯번째 유형으로는 제품판매시 부가되는 서비스이다.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것으로, 컴퓨터를 구입하면 기본적이 사용에 관하여 교육을 제공하는 등의 서비슬 제공하다. 그밖에도 제품 구입후 애프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이런 유형에 하나라고 말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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