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갈등이론, 스트레스, 동기부여, 조직몰입, 리더쉽, 감정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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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갈등이론
1) 개념정의
2) 갈등의 기능
3) 갈등의 해결방안
4) 사례
5) 결론
2. 스트레스
1) 개념정의
2) 사례
3) 사례분석
4) 결론
3. 동기부여
1) 개념정의
2) 동기부여이론
3) 사례
4) 사례 분석
5) 결론
4. 조직몰입
1) 개념 정의
2) 조직몰입의 중요성
3) 조직몰입 관리방안
4) 사례분석
5) 해결방안
6) 결론
5. 리더쉽
1) 개념정의
2) 사례
3) 사례 분석
4) 결론
6. 감정노동
1) 개념 정의
2) 사례
3) 사례분석
4) 해결방안
5) 결론

본문내용
1. 갈등이론
1) 개념정의

(1) 갈등이란?
개인이나 조직 내에서 계층 간의 관계와 조직의 목표, 개인적 목표와 직무만족, 작업환경 등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조직의 대내외적 관계에서 발생하는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인 방 해로 상호관계가 좋지 못하고 마음에 맞지 않는 기분 나쁜 심리적 상태를 말한다.

(2) 갈등의 전제조건
1. 상호 의존성 : 원조, 정보, 피드백 또는 여타 협동적 행위를 위해 다른 당사자에 의존하는 두 당사자 간의 관계.
2. 정치적 비결정주의 : 당사자 사이에 정치적 서열이 확고하지 않고 문제가 있는 관계.
3. 다양성 : 당사자들이 싸울 만한 가치가 있는 당사자 사이의 차이와 불일치.

(3) 갈등의 원인
1. 목표차이 : 집단이나 조직 활동의 방향 및 사업달성의 평가기준이 서로 불일치하여 생겨 나는 목표의 차이로 갈등이 발생한다.
2. 권한관계 : 개인이나 집단이나 할 것 없이 자신에게 유리한 기능이나 권한은 서로 차지 하려하고 자신에게 불리한 것은 회피하고자 하는 경우에 갈등이 발생한다.
3. 상호의존성 : 조직 내부에서나 조직 상호관의 상호의존관계로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상호의존성의 척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그만큼 갈등발생의 기회는 높아진다.
4. 한정된 자원경쟁 : 집단의 각 구성원들이 희소한 자원을 소유하고자 함으로써 갈등이 발 생한다. 따라서 한정된 이러한 자원들을 두고 이를 서로 차지하려고 집단이나 개인들 간에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4) 갈등의 단계
1. 잠재적 갈등단계 : 불화가 추측될 뿐이며 기껏해야 희미하게 지각되는 정도.
2. 지각된 갈등단계 : 문제가 쉽게 지각되며 갈등에 연루된 모든 사람들이 갈등이 존재함을 앎. 이 단계에서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문제를 무시하려 함.
하지만 이 단계에서 조치를 취하면 갈등의 소지가 해결 될 수 있음.
3. 감지된 갈등단계 : 갈등 상황의 감정이 밖으로 표출되어야 갈등의 해결이 가능한 단계.
4. 표출된 갈등단계 : 사람들이 갈등 상대자를 좌절시키거나 방해 할 목적으로 행위를 함.
5. 갈등의 여파단계 : 이미 발생했던 갈등이 앞으로 벌어질 상황과 사건을 위한 무대의
역할을 함.

(5) 갈등의 종류
1. 개인 갈등 : 개인 내부에서 일어나는 갈등으로 본능, 욕구 좌절, 성격, 가치관, 학습 등 에 의해 일어나는 갈등
▸ 개인 내 갈등 : 목표 갈등( 쌍방 접근적 갈등, 접근-회피적 갈등, 쌍방 회피적 갈등)과 역할 갈등.
▸ 개인 간 갈등 : 두 사람 이상이 상호작용할 때 나타나는 것으로 그들이 상반되는 관점을 가지거나 모호성을 받아들이지 않거나, 결론을 속단하는 사람들일 경우 불가피하게 발생.
2. 집단 갈등 : 조직 내의 집단과 집단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
▸ 계층 간 갈등
▸ 기능 간 갈등
▸ 라인-스탭 간 갈등
3. 조직 갈등 : 둘 또는 그 이상의 조직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
▸노동조합과 사용자 사이의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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