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Chapter 14. 글로벌 서비스 전략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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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비스 기업의 성장 및 확장 전략
2. 프랜차이징
3. 서비스의 글로벌화
4. 글로벌 서비스 전략 5가지

본문내용
hapter 14. 글로벌 서비스 전략

1. 서비스 기업의 성장 및 확장 전략
1) 집중서비스
* 단일 입지에서 단일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
* 위험요소 - 사업 확장의 어려움
* 초기 전략, ex)패밀리 레스토랑이 대표적

2) 집중 네트워크
* 다수 입지에서 단일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
* 프랜차이징을 이용한 전략, ex)모텔 체인, 스타벅스

3) 군집서비스
* 단일 입지에서 다수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
* 성장을 위한 전략, ex)USAA,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대학 등
* 위험요소 - 사업 초점의 상실과 핵심 서비스의 수준 저하
→ ‘집중화된 다양화’전략이 채택
(핵심서비스를 중심으로 시너지 효과를 유발하는 서비스 제한)

4) 다각화 네트워크
* 다수 입지에서 다수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
* 기업합병을 통해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이 선택하는 전략, ex)은행 지점

2. 프랜차이징
1) 프랜차이징의 본질
* 프랜차이징은 한 기업 즉 프랜차이저가 다른 업체들 즉 가맹점에게 특정한 제품이나 서 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며, 여기에는 종종 프랜차이저에 의해 개 발된 경영시스템의 사용이 포함되기도 함
* 가맹점은 프랜차이즈 수수료를 지급하고, 모든 영업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을 책임짐
* 가맹점은 동일 시장 지역에서 단일 서비스 판매자의 권한을 부여받음
(동일 지역에 다수 업체가 동일 브랜드를 취급할 경우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
* 프랜차이저는 계약 조건을 집행할 수 있는 권한을 지니게 되며, 모든 자재와 제품은 프 랜차이저가 지정한 것을 사용해야 함

2) 가맹점의 이점
* 가맹점은 그룹멤버십을 통해 높은 수익을 기대하며, 실패위험을 줄일 수 있음
* 이 이외의 이점
관리자 교육(프랜차이저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 운영방법과 서비스 수준관리)
브랜드의 명성(전국적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즉각적인 고객 확보가 가능)
전국적인 광고(광고비를 1%만 지급하지만 그로인한 효과는 큼)
증명된 사업의 인수(확고한 성공적 경험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실패의 위험성이 적음)
규모 경제의 실현(프랜차이징 네트워크의 일원으로서, 집중화된 구매체계로 비용을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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