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대행쇼핑몰의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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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매대행쇼핑몰의 정의와 배경
2. 주제설정동기
3. 구매대행쇼핑몰의 시장점유율
① 현재 인터넷쇼핑몰 시장규모
② 구매대행쇼핑몰 시장규모
4. 구매대행쇼핑몰 소비자패턴
5. 구매대행쇼핑몰의 4P 분석
6. 구매대행업의 SWOT분석
7. 구매대행쇼핑몰 사례분석
8.구매대행쇼핑몰의 문제점과 개선안
9.해외구매대행업의 전망

본문내용
2. 주제설정동기

대행 인터넷 쇼핑몰은 미국의 백화점 및 유명브랜드 쇼핑몰과 제휴를 맺고 유통이 진행되기 때문에 국내에 없는 브랜드를 살수 있을 뿐 아니라 국내의 오프라인에서 구매 가능한 패션제품이라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 가능하여, 해외를 거친 복잡하고 다소 시간이 소요되는 유통과정에도 불구하고 많은 소비자들이 애용할만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우리는 5년남짓의 기간에 형성되어 그 인식은 비교적 넓게 확산되지 못하였지만, 전체의류시장에서도 3%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연간 30%의 급성장을 보이며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구매대행쇼핑몰의 시장경쟁력을 신뢰하고 그 마케팅의 면모를 분석하고 단점을 보완한 개선안 제시를 통해 가장 현대적인 이 분야 마케팅을 심도있게 이해하고자 하였다.

3. 구매대행쇼핑몰의 시장점유율

① 현재 인터넷쇼핑몰 시장규모

사이버 쇼핑몰 매출 증가 추이
(자료 : 통계청)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상반기
전체 거래액
6조 298억
7조 548억
7조 7681억
10조 6755억
6조 3803억
의류패션 거래액
5372억
7299억
9338억
1조 5831억
1조 1018억



먼저 전체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액 추이를 살펴보면 2006년 상반기에 이미 6조를 돌파했으며 지금의 추세라면 대략 13조 이상의 거래액을 기록할것으로 보여 2005년 대비 30%에 가까운 성장을 예상할 수 있다. 의류 및 패션 관련 제품의 거래액도 2004년 9338억에서 2005년 1조 5831억으로 급증했고2006년에는 최소 2조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삼성패션연구소가 추정한 2006년 전체 의류시장의 매출규모인 20조의 1/10 수준에 해당하여 인터넷 쇼핑몰의 시장점유율이 오프라인을 위협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체 거래액과 의류패션 상품의거래액 비율도 2004년 12%에서 2005년 14.8%로 다시 2006년 상반기에는 17.2%로 증가하고 있고, 2006년 상반기에는 인터넷 쇼핑몰의 17개 분야 가운데 의류패션분야가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여 인터넷 쇼핑몰이 패션관련 상품에 주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② 구매대행쇼핑몰 시장규모

2005년
전체 쇼핑몰 시장
10조 6755억
中 의류패션 시장
1조5831억
구매대행쇼핑몰 시장
4000억~500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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