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관리의 이론과 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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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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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문
Ⅰ. 서 론
1. 채용관리의 의의
2. 채용관리의 중요성
Ⅱ. 본 론
1. 채용방법의 변화
1) 이전 채용 방법
2) 최근 채용 방법
3) 채용 정책 변화 요인
2. 기업의 채용 정책 이후 관리
1) 채용 절차
2) 채용 효과
3) 선발된 인력의 사후 관리
3. 채용 사례 비교 분석
1) (POSCO,현대중공업) 기업소개
2) 인재상
3) 채용프로세스
4) 채용 후 관리
III. 결 론
IV. 부 록
1. 참고문헌 및 출처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채용관리의 의의
채용관리는 채용과 관리의 합성어로써, 흔히들 채용이라고 하면 ‘기업에서 필요한 사람을 뽑는다.’ 라고 생각하는데 사전적로는 ‘사람을 골라서 씀’을 뜻한다. 즉, 채용이란 ‘기업에서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모집인원, 절차, 시기 등에 따라 조직 내외에서 모집하고 그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식, 기술, 자질 등을 갖춘 사람을 모집된 지원자 중에서 선택하여 고용할 것을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관리는 어떤 일의 업무를 맡아 처리하는 것이므로 채용관리는 인적자원 관리 중 개인과 기업이 서로간의 관계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필요한 모든 업무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채용과정에서 입사 후 기업에 기여하는 정도가 높은 사람을 잘 선별하여 채용해야 하는 것은 마치 옷을 입을 때 첫 단추를 잘 채워야 하는 것과 비슷한 이치를 가지고 있다.
채용관리에서 가장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사람’을 뽑는다는 관점에서 나아가 직무분석을 통해서 도출된 기준에 의거하여 그에 적합하고, 조직의 발전에 필요한 재능과 역량을 가진 자원이 될 수 있는 ‘인재’를 확보한다는 시각을 가지는 것이다. 즉, 사람 자체의 우수성 보다는 해당 인재와 조직 간의 적합성과 보완성을 판단하는 것이 채용관리의 출발점이자 기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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