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 금호타이어의 중국진출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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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선정 동기
2. 기업소개


Ⅱ. 본론
1. 중국시장 해외직접투자 동기
2. 중국시장 해외직접투자 과정
3. 중국시장 해외직접투자 결과(성공)
4. 중국시장 해외직접투자 성공 이유


Ⅲ. 결론
1. 느낀 점



Ⅳ. 출처
본문내용
1. 기업선정 동기
90년대 국내의 타이어 시장은 한국타이어(이하 한타)와 금호타이어 두 회사가 장악하고 있었고, 세계시장은 이른바 타이어 업계의 ‘BIG 3’라 불리는 미쉐린(Michelin), 굿이어(Goodyear), 브리지스톤(Bridgestone) 3사가 전체시장의 과반수 이상을 점유하고 있었다. 세계 자동차 산업이 성숙되어 갈수록 자동차의 부품인 타이어 산업 역시 성숙되어 갔다고 때문에 국내는 물론 미주, 유럽을 비롯한 세계 타이어 시장은 포화·과점상태에 이르렀다. 세계시장에서 중국은 거대한 가능성을 지닌 새로운 시장으로 점차 부각되고 있었다. 이시기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는 새로운 시장인 중국진출에 도전하였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더 나은 전략을 찾아내어 중국 현지화에 성공하였고 현재 중국의 승용차 타이어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타이어는 미쉐린(Michelin)이나 브리지스톤(Bridgestone)과 같은 해외 유명 브랜드가 아닌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가 되었다.
이름 모를 한국의 타이어 회사였던 두 회사가 세계 1,2,3위를 다투는 무수한 경쟁자들을 제치고 거대한 시장 중국을 점령할 수 있었던 배경과 전략에 대해 알고자 한국타이어를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한국타이어
1941년 대한민국 최초의 타이어 전문회사로 출범한 이래 지난 70년 동안 국내 타이어 산업의 발전과 성장을 이끌어 왔다. 2010년에도 국내 업계 최대의 사업 규모를 기반으로 업계 1위의 자동차용 타이어 판매고를 기록했다. 2011년 1월 미국 타이어 전문지 <모던 타이어 딜러(Modern Tire Dealer)>가 실시한 타이어 기업의 2010년 매출 실적 조사에서 한국타이어는 매출액 기준 세계 7위를 차지, 2006년 이후 계속해서 세계 7위를 기록했다. 또한 지난 10년 동안 연평균 13.9%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지속성장 가능한 기업으로 자리 매김 했다. 한국타이어는 매출의 80% 이상을 해외 시장에서 거두고 있다. 현재 4개의 지역본부와 29개국의 지ㆍ법인을 거점으로 한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전 세계 180여 개국에 한국타이어의 고품질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참고문헌
• 한국타이어 (http://kr.hankooktire.com)
• 금호타이어 (http://www.kumhotire.co.kr)
• 넥센타이어 (http://www.nexentire.com)
• 키움증권 (http://www.kiwoom.com)
• 삼성경제 연구소 - 중국투자 한국기업 사례
•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
• 구글의 다양한 기사들 (http://www.google.co.kr)
• 네이버의 다양한 기사들 (http://www.naver.com)
• 야후의 다양한 기사들 (http://kr.yahoo.com)
•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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