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아시아나 M&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금호아시아나 M&A
대우건설과 대한통운 인수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금호아시아나 그룹 분석
2. 건설 시장 분석
3. 대우건설 인수
(1) 인수 배경
(2) 인수 과정
(3) 인수 평가
4. 물류 시장 분석
5. 대한통운 인수
(1) 인수 배경
(2) 인수 과정
(3) 인수 평가
6. 대우건설 매각
(1) 대우건설 매각 배경
(2) 대우건설의 피해
(3)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피해
(4) 현재 진행 중인 대우건설 매각 상황
Ⅲ. 결론
제언
Ⅰ. 서론
국내 기업은 과거에는 M&A(인수, 합병)를 통해 회사의 규모와 실적을 늘리기 보다는, 회사 내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즉,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에는 그룹 내의 새로운 기업을 만들어서, 그 분야의 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을 사용했던 것이다. 국내 기업은 M&A에 대해서 소극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현재도 외국 기업에 비해서는 M&A에 대해 비교적으로 소극적이지만, 국내 M&A 시장 규모는 글로벌 금융위기 때 감소한 것을 제외하면, 점점 성장해 가고 있다. 국내 기업이 M&A의 장점을 인식하고, 기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조금 더 공격적으로 나선 것으로 볼 수 있다. M&A의 장점은 피인수 기업이 가지고 있는 그 분야에서의 경영 노하우를 인수 기업이 바로 획득할 수 있고, 또한 인수 기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M&A는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도 가지고 있다. 인수기업이 재정적으로 무리를 할 경우 인수기업 그룹 전체에 유동성 위기를 초래할 수도 있고, 피인수 기업과 인수 기업이 시너지 효과를 내지 못하고, M&A가 단순히 인수기업의 규모의 확장만이 될 수도 있다. 또한 피인수기업의 노동자들이 인수 기업의 낯선 기업 문화에 적응을 못 할 수도 있다. 이러한 단점을 잘 극복한 국내 기업의 사례에서는 ‘현대-기아자동차’를 들 수 있다. 이 둘은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내는 성공적인 M&A 사례라고 볼 수 있다. 두 기업의 이질적 문화를 잘 융화시켜서, 1998년 인수 이후로, 인수 기업인 현대자동차와, 피인수 기업인 기아자동차는 국내외에서 고공행진의 성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M&A는 성공 사례만 있는 것이 아니다. 앞에서 말한 M&A의 단점을 극복하지 못하고, 장점 또한 활용하지 못해서 실패하는 경우도 많다. 그 대표적인 예로,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대우건설 인수를 들 수 있다. 인수 당시에는 금호아시아나의 공격적 M&A에 긍정적 반응이 더 많았다. 그러나 올해 금호아시아나는 대우건설을 매각하려고 하고, 금호아시아나의 대우건설 인수 사례는 M&A 실패의 대표적 사례가 되었다. 대우건설을 매각 결정은 대우건설 인수뿐만 아니라, 뒤에 이은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대한통운 인수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대한통운 인수에 대해서도 조사하려고 한다.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대우건설 인수는 인수기업과 피인수기업 모두에게 불이익을 가져온 M&A로 평가된다. 이러한 M&A 실패 사례를 조사함으로 추후에 발생할 M&A 실패를 막고, 더 건전하고 바람직한 국내 M&A시장이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금호아시아나의 대우건설, 대한통운 인수 사례를 분석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금호아시아나 그룹 분석
금호아시아나 그룹은 1946년 국내운수사업의 시작인 광주택시를 설립하며 시작되었다. 3년 후인 1949년, 금호고속의 모태인 광주여객을 설립하여 버스사업에 진출하였고 1959년 학교법인인 죽호학원을 설립하면서 본적인 기업의 틀을 잡았다. 성장기반을 구축한 1960~1979년에는 1960년 금호타이어설립과 1970년 금호석유화학의 전신인 한국합성고무공업 설립과 함께 건설, 금융 등 다양한 분야로 그룹을 키웠고 1977년에는 금호문화재단을 설립했다. 체제개편을 노린 80년대에는 1986년 금호EP고무 등 화학합작 법인 설립과 함께 1988년 아시아나항공을 설립했다. 또 세계화를 목표로 했던 90년대에는 1990년에 금호 렌터카를 설립하고 1991년 글로벌 경영을 추진하며 중국 고속버스 합작사 설립과 함께 남경타이어 설립 등을 했다. 2003년에는 구조조정을 마무리했다. 도약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였다. 사업부 및 자산을 매각하고, 영업력을 강화하였으며 차입구조를 개선하였고 부채비율을 개선하였다. 다음해인 2004년 한국복합물류와 호남복합물류 계열을 편입하며 물류사업에 진출하게 된다. 2005년, 도약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타이어, 건설, 운성, 서비스사업을 확대하면서 금호타이어를 런던 및 국내에 동시 상장한다. 2006년 11월 대우건설을 인수하고, 2008년 초에는 대한통운마저 인수한다. 그러나 금호아시아나 그룹 전체의 유동성 위기가 드러나고, 결국 2009년 6월 대우건설을 매각하겠다고 발표한다. 그 뿐만 아니라 2010년에는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에 들어갔고, 금호생명 등 일부 계열사는 매각절차를 밟고 있다. 대우의 상징이었던 대우센터빌딩 또한 매각했다.
출처: http://www.kumhoasiana.com/
2. 건설 시장 분석
(1) 산업의 성장성
국가 기간 인프라시설이 완비되고 주택보급이 포화되면서 우리나라의 건설시장도 유지, 보수 중심의 선진국 형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국토여건, 첨단기술과의 융합, 남북한 관계개선, 지속 가능한 국토로의 개조 등을 해결하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잠재적 성장성이 계속 존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아시아나항공 서비스성공전략
  • 아시아나항공이 좀더 좋은 대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이 세계적인 항공 권위지인 『Air Transport World』誌로부터 2001년도 고객 서비스 세계 최우수 항공사로 선정되어 「ATW Passenger Service Award 2001」을 수상했다는 점이 아시아나항공을 주목하는 계기가 됐다. 참고로 이상은 ATW社(사장=William A. Freeman,Ⅲ) 가 전 세계 항공사 중에서 ▲ 승객들을 위한 서비스 시스템이 선진화되어 있고 ▲ 서비스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서비스 소프트웨어가

  • [기업분석] 아시아나항공 서비스경영
  • 아시아나항공이 좀더 좋은 대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이 세계적인 항공 권위지인 『Air Transport World』誌로부터 2001년도 고객 서비스 세계 최우수 항공사로 선정되어 「ATW Passenger Service Award 2001」을 수상했다는 점이 아시아나항공을 주목하는 계기가 됐다. 참고로 이상은 ATW社(사장=William A. Freeman,Ⅲ) 가 전 세계 항공사 중에서 ▲ 승객들을 위한 서비스 시스템이 선진화되어 있고 ▲ 서비스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서비스 소프트웨어가

  • 아시아나항공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분석및 타항공사 서비스마케팅전략과 비교분석과 아시아나항공 보완점및 미래전략제안
  • 아시아나 항공의 자회사인 에어부산은 아시아나 항공에 차별화된 서비스로 성공한 플라잉매직을 에어부산에서도 도입하였다. 마술 서비스를 담당하는 플라잉매직팀은 18명의 에어부산 승무원으로 구성됐으며 풍선아트와 페이스페인팅은 물론, 특별 마술교육을 이수했다. 플라잉매직팀은 지난달 10일 세부행 비행기에서 처음 실력을 선보였고, 기대치 못했던 깜짝 서비스에 고객들이 크게 호응했다.이 팀의 일원 중 한 명은 특별한 서비스를 받는 고

  •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및 핵심역량분석과 아시아나항공 새로운 경영전략제안과 향후방향분석 레포트
  • 아시아나 부진의 근원적인 이유는 모회사 금호그룹의 재무적 위기를 아시아나가 떠맡게 되며 직면한 재무 건정성 악화와 최근 샌프란시스코 공항 사고 등으로 아시아나의 취약한 안전관리가 수면 위로 떠올랐기 때문이다.이 국면을 타개하기 위한 아시아나의 새로운 카드는 에어 부산에 이은 제 2의 LCC 설립을 통한 재무적 위기 타파와 A380도입과 중장거리 노선 강화를 중점으로 한 프리미엄 항공사로서의 지위 강화다.김수천 사장은 이원화 전략의 목

  • [홍보학] 기업의 PR활동 분석 - 아시아나 항공사
  • 아시아나의 위기관리이상 3항목의 특성 때문에 항공사는 그 어떤 기업에도 뒤지지 않을 정도의 적극적인 홍보,PR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금호 아시아나는 최근의 파업 사태로 실추된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해 더욱 홍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 기업이니만큼, 조사 과정이나 결과에서 PR의 중요성과 그 의미를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대상이라고 생각하여 프로젝트 대상으로 최종 결정하게 되었다. 또한, 대상(아시아나)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을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