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반주기(엔터기술의 해외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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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휴대용 반주기 선정이유

Ⅱ. 휴대용 반주기 시장분석과 자체분석
(1) 휴대용 반주기 시장분석
(2) 팀원간 자체분석

Ⅲ. 휴대용 반주기 (엔터기술 ED-10000)
(1) All-In-one Karaoke System(ED-10000)
(2) 제품정보
(3) 경쟁업체 분석
(4) 엔터기술의 경쟁력 분석
(5) 수출 경쟁력

Ⅳ. 유통경로(필리핀)

Ⅴ. 엔터기술의 해외진출 사례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휴대용 반주기 선정이유

노래방 문화는 일본에서 시작되었으나, 지금은 우리나라에서 더 활성화되어 모임이나 회식자리에서 빠지지 않는 단골메뉴가 되었다. 기본적으로 노래방기기는 박스형 노래방기기의 형태이지만 우리 나라의 중소기업 “엔터기술”에서 만든 마이크 형 노래방기기에는 노래, 가사 그리고 영상까지 이 3가지 모두가 이 30cm남짓한 마이크 하나에 다 내장되어있다. 이것이 이름 하여 ‘마이크 형 가라오케’이다. 현재 세계 50여 개국 100만 가정에서 이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94년 설립이 후 꾸준히 성장하여 현재는 미국 및 일본 그리고 동남아, 아랍지역가지 그 영역을 확대하여 각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Ⅱ. 휴대용 반주기 시장분석과 자체분석

(1) 휴대용 반주기 시장분석
○ 수출지향적 산업
시장형성의 초기단계에서부터 휴대용 영상노래반주기 시장은 일본을 그 주된 시장으로 하여 성장
하였다. 국내는 앞서 언급하였듯이 노래방 문화의 확산으로 일본이나 미국 등 해외에 비해
다소 시장이 협소한 것이 사실이지만, 향후에 내수시장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시장은 산요나 마쯔시다 같은 대기업들이 휴대용 영상노래 반주기에 관심을 가지고
수입계약을 맺고 있으며, 일본의 홈쇼핑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등 지속적인 시장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 시장형성의 중기단계
일본, 미국, 필리핀시장에서 최근 나타나고 있는 매출 증가를 볼 때 휴대용 영상노래 반주기 시장은
무한한 잠재성을 가진 초기 형성단계이며, 기타 국가들은 2001년도부터 판매가 시작되어 급격한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다. 내수시장은 아직 해외시장에 비해 시장이 형성되지 못하였으나, 꾸준한
마케팅의 결과로 지속적인 성장 발전이 예상된다.

○ 최근 업계동향
세계 최대 전자제품 유통망인 ‘베스트바이’에서 우리의 노래반주기 ‘리드싱어’가 판매되기 시작하였다. 한국의 중소기업 제품이 베스트바이에, 그것도 자사 브랜드로 입성하는 경우는 이례적이다. 제품의 품질을
세계적으로 검증 받은 것이며 무엇보다 가정에서 즐기는 엔터테인먼트 기기로 제품의 시장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미국 가구 수는 어림잡아 8000만 가구. 이중 10%만 보급해도 800만 대의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된다. 국내기업인 엔터기술은 이 거대한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제품의 핵심기술인
반도체집적(ASIC)기술의 미국 특허도 획득했다. 또 EMI, 워너뮤직, 유니버셜 등 유명 음반사들과
음악 콘텐츠 관련 저작권 문제도 해결했다. 기존 아날로그식의 노래반주기 시장은 물론 그 어떤 유사제품이
시장에 진입한다고 하더라고 이들과 경쟁 할 수 있는 엔터기술만의 경쟁력을 확보해 놓은 것이다.
(2) 팀원간 자체분석
문화산업은 21세기 중추 산업으로서 역할을 하게 될 것이고, 문화와 관련된 산업 역시 지속적인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휴대용 영상 노래 반주기 산업은 문화관련 분야 중 음악에 관련된 산업으로, 국내 대중음악이 '한류열풍'등 동남아
참고문헌
• 엔터기술(주)www.enter-tech.com
• 한국 무역협회 정보네트워크 =>www.kita.net
• Korea Trade Investment Promotion agency =>www.kotra.or.kr
• Hs code =>www.custorms.go.kr
• http://stock.naver.com/=>엔터기술 매출액 현황 및 주가배수 추세

※ 참고 기사

• 디지털미디어플레이어 엔터기술 수출 성공사례(2003. 12. 7)
• 매일 경제 신문 “엔터기술, 미국 노래 문화 띄우자.” (2005. 3.12)
• 전자 신문 “엔터기술 일본시장 성공 비결/기후차로 발생한 결함제품 전량 자진 리콜” (2005. 3. 14)
• 매일 경제 신문 “국산 영상 반주기 필리핀서 인기 짱” (2005. 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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