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정책] 국내 음반산업의 대응 방안-음 파일제공사이트를 둘러싼 저작권 논쟁을 바탕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8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음반 산업의 개요 1
1.1. 음반 산업의 정의 1
1.2. 음반 산업의 특징 1

2. 음반 산업의 동향 4
2.1. 음반매출이 크게 하락 4
2.2. 음악 저작권 관련 논쟁과 법정 소송 증가 6
2.3. 디지털 음악 전송 산업 증가 추세 7
2.4. 음반 복제 방지 기술 채택의 확산 8

3. 국내 음반 산업의 현황과 주요 이슈 9
3.1. 음반 시장의 현황 ... 9
3.2. 국내 음반 산업의 주요 이슈 9

4. 해외 음반 산업 분석 11
4.1. 미국의 음반 산업 11
4.2. 일본의 음반 산업 15

5. 소리바다 논쟁 19
5.1. 소리바다에 의한 MP.3 파일의 공유 19
5.2. MP.3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려사항 21

6. 벅스 뮤직 논쟁 26
6.1. 벅스 뮤직에 의한 스트리밍 서비스 26
6.2. 스트리밍 서비스의 문제 26
6.3. 개선 방안 27

6. 전망 및 시사점

그림 목차

그림 1.‘Record Industry'와 ’Recording industry' 1
그림 2. 국내 대기업의 음반사 음반의 수익 비용 곡선 2
그림 3. 세계 메이저 음반업체의 시장 점유율 3
그림 4. 미국내 온라인 음반 판매 추이 5
그림 5. 미국 음악 파일 공유사이트 이용자 추이 5
그림 6. 미국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시장 전망 7
그림 7. 연도별 불법 음반물 적발 건수 및 수량 현황 .9
그림 8. 미국 온라인 음악 시장 구도 13
그림 9. 일본 음악 산업 추이 . 15
그림 10. 일본의 온라인 음악전송시장 전망 .17
그림 11. 소리바다 문제에 관한 설문 . 21


표 목차

표1. 세계 음반시장의 레퍼토리 비중변화 추이 3 표2. 세계 음반 시장 점유율과 매출 4
표3. 냅스터의 소송일지 6
표4. 미국 음반 시장 추이 11
표5. 복제 CD 소유개수 12
표6. 5대 메이저 음반사의 온라인 음악 서비스 업체 13
표7. 음반 회사 상위 10위 기업 16
표8. 주요 음악 전송 사이트 18

본문내용
1. 음반 산업의 개요
1.1. 음반 산업의 정의
음악 산업은 작곡, 출판, 저작권, 공연, 매니지먼트, 음반, 방송, 광고, 영화 음악 등을 말한다. 이뿐만 아니라 음악 산업은 음반 산업을 주축으로 공연 산업, 악기 제조업, 악보출판업 등 전통적 음악 산업뿐만 아니라 TV, 라디오 등 방송 미디어나 영화의 삽입음악, 핸드폰 벨소리등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다루조가 하는 음반 산업이란 음악 산업중의 하나로 CD, 카세트 테이프와 같은 음반의 제작, 배급 및 출판과 관련된 산업을 총칭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음반 산업은 ‘음반의 제조업’뿐만 아니라 ‘음악 서비스’를 포괄하면서 음악 산업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 ‘음반 산업’을 ‘Record Industry'가 아닌 ’Recording industry'로 명명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그림 1은 ‘Record Industry'와 ’Recording industry'의 차이를 나타내는 그림이다.

그림 1. ‘Record Industry'와 ’Recording industry'

위 그림은 음반 산업이 ‘음반’이라는 상품의 제조, 판매뿐만 아니라 레코딩 된 작품의 재산권과 매니지먼트 및 공연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1.2. 음반 산업의 특징

음반 산업은 첫째, 직접 들어보기(경험)전에는 품질을 알 수 없는 경험재의 특징을 가진다. 즉 과거의 소비 경험이 현재의 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시장성이 검증되고 고정수요가 풍부한 기존스타 앨범의 시장점유율이 더 높은 이유는 음반이 바로 경험재이기 때문이다. 한 예로 99년 조성모와 HOT의 음반이 전체 음반시장의 67%를 점유했고, 2000년 조성모와 서태지 음반이 전체 음반시장점유율
참고문헌
각주에 포함되어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작권] 소리바다(MP3) 문제를 통해 본 음반산업의 현황, 문제점, 개선방향(저작권을 중심으로)
  • 소리바다(MP3) 문제를 통해 본 음반산업의 현황, 문제점, 개선방향(저작권을 중심으로)Ⅰ. 서론Ⅱ. 저작권Ⅲ. 저작인접권Ⅳ. 저작물 이용계약Ⅴ. 저작권분쟁조정기구Ⅵ. 멀티미디어 환경과 저작권 문제Ⅶ. 개정 저작권법의 내용과 쟁점1. 멀티미디어 기술 발전에의 대응1) 온라인 저작물에 대한 전송권 신설2) 도서관에서의 디지털 복제 및 상호전송 허용3) 디지털 복제의 수용2. 저작권법상 권리 개념 정비1) 공연과 방송의 범위 조정2) 사적복제

  • [인터넷저작권] MP3로인한 저작권 문제
  • 인터넷 상에서의 저작권을 둘러싼 논란- MP3로인한 저작권 문제주제 : 인터넷 상에서의 저작권을 둘러싼 논란- MP3로인한 저작권 문제*들어가는말- 몇 해전 세계적인 음악파일 공유사이트로 이름을 날렸던 미국의 넵스터가 음반업계의 소송에 패소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와 비슷한 형식을 따르는 우리나라의 음악 사아트인 소리바다가 지난 5월 공소 기각되었다가 저번 달 24일에 패소했습니다. 음악을 전달하는 방법이 조금 다른 방식이기는 하지만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저작권 문제 41 5. DMB - 5-1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415-2 지상파 DMB와 위성 DMB의 비교 425-3 DMB의 기술발달과 도입, 정책 46 5-4 해외 DMB(DAB)의 현황 485-5 DMB가 가지는 의미 495-6 DMB의 경쟁

  • 지적재산권제도의 국제적협약과 개선방안제안
  • 음반산업협(RIAA)와 합의해 인터넷 파일공유 서비스를 전격 중단하기로 했으며, 냅스터와 e동키도 음반업계와 분쟁 끝에 서비스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을 둘러싼 그들의 패배에 시민단체와 네티즌은 “네티즌들의 비영리적인 사적 이용은 허용해야 한다”는 요지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소리바다 살리기’등 관련카페를 개설하고 있어 저작권을 둘러싼 논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뿐만 아니라 의료계에서는 조류독감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 [저작권] 저작권과 저작권법의 전망과 과제 분석(소리바다와 P2P 및 음반산업 사례 중심)
  • 저작권을 얻기위한 절차와 방법Ⅶ. 저작권법 규정과 각 국의 동향 분석1. 보호받지 못하는 저작물2. 저작인격권3. 저작재산권1) 복제권2) 공연권3) 방송권4) 현시권(화상권)5) 배포권6) 2차적저작물 작성권7) 대여권8) 포괄적 이용권의 문제4. 저작인접권5. 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술적 장치와 저작권관리정보Ⅷ. 냅스터와 소리바다Ⅸ. 소리바다에 대한 옹호와 정보공유운동Ⅹ. P2P와 유료화. 저작권법에 기한 음반의 제작 구조. 음반산업이 안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