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 및 사례-이태원 관광특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사례조사 대상지 선정 의의 및 목적
2.조사의 방법
3.연구 Schedule
4.이태원 관광특구 현황
5.이태원 관광특구 주요쟁점
6.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사례조사 대상지 선정 의의 및 목적
① 대한민국에서 가장 이국적인 장소 ‘이태원’
◦ 조선시대 : 이태원을 포함한 용산 = 한양의 관문
◦ 19세기 후반 : 외세의 영향 = 외국군 주둔 요충지
◦ 현재 : 다수의 외국 공관, 많은 외국인 방문객
외국인을 위한 호텔, 음식점, 상가 늘어남
외국의 문화를 느끼고 싶은 내국인들의 방문 증가
② 관광특구 ‘이태원’
◦ 관광특구 : 외국인 관광객 유치 촉진을 위해 1993년 도입된 제도
◦ 관광진흥법 2조
- 외국인 관광객의 유치 촉진 등을 위해 관광활동과 관련된 관계법령의 적용이 배제되거나 완화되고, 관광활동과 관련된 서비스, 안내체계 및 홍보 등 관광여건을 집중적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는 지역으로서 관광진흥법에 의하여 지정된 곳
◦ 지정요건 : 문화체육관광부령이 정하는 상가, 숙박, 공공편익시설, 휴양오락시설 등의 요건을 갖추고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지역으로 당해 지역의 외국인 관광객이 10만 명 (서울특별시는 50만 명)이상이어야 한다.
◦ 이태원은 지역의 역사적 배경과 근처에 위치한 미군부대의 영향으로 관광 특구 지정요건 충분히 충족 - 1997년 관광특구로 지정
③ 하지만 현실은?
◦ 1999년 관광특구 대상지역의 야간영업시간 제한 완화조치가 자율화
- 외국인 광광객 유치에 가지던 이점이 유명무실화
- 일반 번화가로 성격이 변질
◦ 용산 미군기지 2016년까지 평택으로 완전 이전
- 주 소비층인 미군기지 마저 사라진다면…
- 참고문헌
-
- “이태원에서 세계를 만나다”, 문광립, 중앙Books, 2009
- “2009 용산통계연보”, 용산구, 2009
- “이태원 상업지역 활성화 방안으로서 소통을 통한 문화 쇼핑 공간 건축 구상”,
이성범,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9
- “관광특구제도, 이대로 좋은가?”, 원유철, 대한민국 국회, 2009
- 신문기사(중앙일보, 연합뉴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