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유흥중심지` 관광개발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가. 연구주제
나.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다.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강원도 현황분석
가. 강원도 현황 조사
1) 지역개요
2) 강원도 관련 광역개발
3) 관광자원
4) 관광인프라 및 접근성
5) 목적관광지 위상
6) 재정자립도
나. 강원도 폐광지역 현황
1) 지역개요
2) 강원도 탄광지역
3) 폐광지역 개발 지원에 관한 특별법
4) 강원랜드
5) 파급효과

Ⅲ. 문제점 진단 및 문제점 발생원인분석
가. 강원도의 문제점
1) 자본 유치의 문제점으로 인한 적절한 관광자원개발의 어려움
2) 자연자원에의 지나친 의존과 개발의 창의성 부족
3) 야간관광의 부족
4)강원도 관련 기존 정책의 문제점
나. 강원도 폐광지역의 문제점
1) 개발단계부터 끊이지 않았던 지역갈등
2) 카지노로 인한 폐해
3) 폐광지역 개발 지원에 관한 특별법 만료
다. 강원도 폐광지역 문제점 발생원인

Ⅳ. ‘유흥중심지’ 관광개발프로그램
가. ‘유흥중심지’ 관광개발프로그램 소개
1) 성매매 합법화 특구
2) 성소수자 거리조성
나. 프로그램 도입 시 예상되는 문제점
1) 사회적 반발
2) 정선 지역주민의 반감
3) 정선지역의 범죄율 증가
다. 예상문제점 해결방안
1) 사회적 반발
2) 정선 지역주민의 반감
3) 정선지역의 범죄율 증가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원랜드 메인카지노 시설은 연면적 8,270평에 테이블 132대, 슬롯머신 960대 규모로서 부대시설로서 카지노바, 카지노 뷔페, VIP 라운지 등이 있다.
강원랜드의 영업실적을 살펴보면, 2004년 기준 카지노 입장객수는 1,784,736명, 매출액은 764,113백만원(당기순이익 271,233백만원)로서 카지노입장객수와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표 5> 강원랜드 영업실적
구분
스몰카지노
메인카지노
복합리조트 카지노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입장객(천명)
증감률(%)
209
900
329.7
919
2.1
1,548
68.5
1,785
15.3
1,882
5.4
1,794
-4.7
2,452
36.7
2,915
18.9
3,045
4.5
카지노매출액a
(억원)
증감률(%)
884
4,539
413.2
4,694
3.4
6,642
41.5
7,500
12.9
8,300
10.7
8,478
2.1
10,265
21.1
10,978
6.9
11,519
4.9
총매출액(억원)
증감률(%)
910
4,620
408.0
4,761
3.0
6,771
42.2
7,641
12.8
8,470
10.8
8,695
2.7
10,665
22.7
11,485
7.7
12,058
5.0

a : 강원랜드의 총매출액(카지노, 스키장, 골프장, 호텔/콘도 포함).
자료 : 강원랜드(2010)

<그림 2> 강원도 영업분석
자료 : 국내 언론보도자료

강원랜드의 카지노는 예약 및 추첨제도를 통하여 입장이 가능하며, 입장객들은 특별소비세법에 의하여 5,000원의 입장료를 납부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카지노로 인한 도박중독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신분확인 과정을 거쳐 입장횟수의 제한(월 21회 이상 입장 금지, 폐광지역주민의 경우 월 1회에 한정하여 입장 가능)을 두고 있다.
한편, 방문객들의 편의제공을 위하여 카지노에서 게임을 할 때마다 마일리지가 누적되어 누적된 마일리지로 호텔 내 입장 또는 객실 이용 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도록 한 ‘콤프’ 제도를 운영 중에 있다. 카지노 이용을 통하여 얻은 마일리지는 강원랜드 외에 폐광지역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2005년 현재 사용가능 부문은 숙박, 식음, 이․미용 등 다양하며, 사용 가능한 업체수는 숙박 부문 91개, 수퍼마켓 33개, 식품판매업 133개, 음식점업 360개, 목욕업 8개, 이미용업 21개, 세탁업 6개, 기타 123개 등 총 775개 업체이다(강원랜드 홈페이지).

5) 파급효과

강원랜드의 직접적 파급효과는 크게 고용과 세수로 나눠볼 수 있다. 우선 고용효과는 다음
참고문헌
참고문헌

• 국내언론보도자료
• 강원랜드 홈페이지
• 강원도청 홈페이지
• 강원도 탄광촌의 삶과 문화 http://www.coaltour.com/
• 문화체육관광부(2009). 『2008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 강원도(2009). 『2009 강원관광진흥시책』.
• 강원도(2009). 『2009 강원관광 실태조사』.
• 산업경제국(2004). 『강원랜드의 탄광지역 경제파급효과』.
• 강원랜드(2009). 『제12기 영업보고서』.
• 강원도 탄광정보센터(2010). 『정선군의 지역경제 및 산업구조 변화』.
• 태백시(2006). 『태백·정선 지역사회 연구』.
• 한범수, 조광익(1997). 폐광지역 카지노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연구원.
• 윤상헌(2005). 江原南部 廢鑛地域 觀光開發 過程上의 葛藤 分析. 경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충기, 이강욱(2010). 강원랜드 카지노리조트 개발로 인한 강원지역과 타 지역에 미친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관광학연구 제34권 제4호.
• 임채진(2008). 우리나라 카지노의 레저산업화 전략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봉구, 이충기(2004). 강원랜드 카지노 개발이 지역주민의 삶의 질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27권 제4호.
• 이충기(2009). 강원랜드 리조트카지노의 강원지역에 대한 경제적 파급효과와 영향력 분석. 관광연구 제24권 제2호.
• 강성우(2000). 강원도 관광산업의 효율적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리에 아쓰히코(2009). 핑크머니 경제학
• 김선희(2006). 카지노산업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강원도 폐광지역 개발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카지노]탄전지역 카지노산업의 발전전략
  • 개발 전략을 강구하여야 한다. 새로운 지역개발전략은 지자체의 자율성과 독자성이 존중되고 경제적 효과, 사회문화적 효과는 물론 지역주민의 입장과 이해를 최대한 반영해야만 그 타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한국관광공사, 지방화시대의 관광개발기법(서울 : 한국관광공사, 1996), p. 253. 이런 맥락에서 탄전지역은 자연환경의 보전효과가 크고 단기간에 경제적 부가가치를 보다 많이 창출할 수 있는 매력원이나 특화관광상품, 관광위락단

  • [관광자원] 카지노산업 활성화 방안
  • 프로그램 제공이 가능하다. 둘째, 타 산업에 비해 높은 고용 효과를 창출한다. 즉 카지노업의 고용효과는 일정한 시설을 갖추고 연중 무휴로 영업되는 순수 인적 서비스 상품으로 수출 산업인 섬유가죽업, TV부문, 반도체 산업 및 승용차 산업에 비해 훨씬 높게 나타나고 있다. 셋째, 부존 자원의 부족과 유․무형의 관광 자원 개발에 대한 한계성을 극복하 수 있다. 즉 천연 관광 자원 개발의 한계에 대한 대안관광상품 및 야간 관광상품으로의 이용이

  • [관광 경영] DMZ(비무장지대)의 Marketing 전략
  • 중심지로 자리매김 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고 본다. 특히 앞으로 주 5일 근무제와 소비증대에 따른 문화적 욕구의 폭발적 증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전문가에 대한 체계적 육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소비자의 감각과 의식을 앞서는 보다 전문적인 마케팅 측면에서의 노력이 보태지면 DMZ 고유의 지역 축제나 문화상품이 활성화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확신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DMZ의 특수성을 잘 발전시키고 조화시킬 수 있는 액션

  • [여가산업론] 국내 카지노산업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관광객 전용의 관광위락시설로서 도입되어 관광외화획득을 위한 주요 관광 산업으로 자리를 잡아 성장해왔다. 2000년에는 내국인 출입이 허용되는 강원랜드 카지노가 개장이 되어 국내 카지노 산업도 이원적 구조 형태로 발전을 거듭하며 현재에는 16개의 외국인 전용 카지노와 1개의 내국인 전용 카지노가 개장되어 운영되고 있다.강원도 폐광지역을 개발하여 내국인 전용 카지노가 개장되면서부터 카지노 산업이 지역경제의 회생수단으로 발돋움 하

  • [브랜드마케팅]비무장지대(DMZ) 지역 브랜딩 전략
  • 강원도춘천시2,350,2732,001,4322,419,028철원군399,541288,065416,583화천군545,137746,211638,170양구군279,611388,365-인제군488,787382,625421,926고성군5,046,7823,352,9015,514,629소계25,680,06649,009,85996,018,286자료: 각 시․군 통계연보, 1999, 2000.2. 관광객 유치 전략 방향과 주요 타겟 관광의 목적과 그 대상이 되는 관광자원을 기준으로 관광의 유형을 살펴보면 동식물 연구 및 관찰, 휴양 및 휴식, 스포츠 및 레져, 유흥 및 오락, 문화유적 감상, 안보유적 체험,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