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통합모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7 / 2019.12.24
- 5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一. 서 론
1. 작성 방법
2. 통합모형 이론 (Porter-Lawler Model)
二. 본 론
1-1. 동기부여의 중요성과 성격
1-2. 동기부여관련 주요이론
1-3. 동기부여 증진방안과 사례
2. 생산성 향상 및 운용
3. 보상수준 결정방안
三. 결 론
1. 보고서 작성 후기
- 본문내용
-
통합모형 이론 (Porter-Lawler Model)
포터와 로울러는 브룸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단순한 성과와 모티베이션을 연결시키는 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변인을 추가하여 독자적인 이론으로 발전시킨 바 있다. 포터와 로울러의 모형변인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것을 활용하고 있다.
▶ Porter-Lawler모델이 1968년 목표설정 이론이 발표되던 같은 해에 발표됨으로써 목표이론의 골자를 포함하고 있지는 않지만 1960년대말 당시 상황에서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었던 기대이론, 공정성이론, 내재적 보상, 그리고 성과와 만족의 관계 등을 총괄하고 있을 뿐 아니라 능력과 역할 지각의 문제까지를 모델에 포함시키고 있어 가히 종합모델리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 이 모형에 의하면 개인의 동기는 노력과 성과, 그리고 보상과 만족의 복합적인 함수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 복합관계에서 성과와 보상에 대한 기대감과 보상에 대한 공정성개념 그리고 개인의 특성 등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 포터-로울러 모델의 또 하나의 공헌은 논란이 되어오던 성과와 만족도의 관계를 새로이 정립하였다는 점이다. Herzberg의 2요인이론과 다른 만족도에 기초한 이론들이 가정해온 “만족도가 성과를 결정한다”(즉, 만족할수록 성과가 더 높아진다)는 가설을 [성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