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인센티브제도의 문제와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인센티브 제도의 도입
개념 분류 효과
인센티브 제도의 국내 도입 배경
인센티브 제도의 국내 도입에서의 문제점
태생적인 문제
기술적인 문제
구성원의 제도 악용에 의한 문제
인센티브 도입 시 발생 문제의 해결책
방향설정
평가
보상
분위기 조성
인사 철학의 정립
Ⅲ. 결 론
- 본문내용
-
한국이 인센티브 급여제도를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한지가 벌써 5년여의 시간이 흘렀다. IMF 위기 때 외국(특히 미국)의 선진 경영 기법의 하나로 도입되었던 이 급여제도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에게 더 많은 보상을 준다.”라는 기치 하에 유행처럼 공기업 사기업 할 것 없이 도입하기 시작했다. 속담에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이 있지만 지금은 하루하루가 변화의 연속이라 할만한 시대이다, 인센티브 제도 역시 얼마 되지 않는 짧은 시간 동안 무수한 시행착오를 거치게 되었고, 이제는 비교적 한국사회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것 같다.
모든 제도가 완벽할 순 없겠지만 인센티브 제도는 도입과정에서부터 원래의 취지와는 좀 다르게 굴절되어(한국형 인센티브 제도라는 이름으로) 많은 문제점을 낳았다. 그리고 이제는 어느 정도 정착이 되어가고 있는 단계에 있지만 도덕적 해이나 성과평가 등에서 여전히 해결해야할 과제가 남아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본주의의 원리에 입각한 인센티브 제도는 분명 실보다 득이 많은 제도라는 점에는 이의가 없고, 앞으로 도입하는 회사가 점점 더 많아질 것이 자명하다. 또 언젠가는 공무원사회에서까지도 널리 사용되리라 생각되어지기 때문에 적어도 경영학과 학생으로서 기업이 인센티브 제도를 실시하면 어떤 장점이 있고 어떤 단점이 있는지, 현재 한국이 인센티브 제도의 수준은 어느 정도 인지 등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우리가 이 주제를 선택 한 첫 번째 이유이다.
자료평가
- 이해가 잘 되도록 레포트가 되어 있씀...
- cjbvi***
(2006.06.27 16:06: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