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KBS(한국방송공사)조직개편 `팀제`로의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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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며
* 한국방송공사(KBS) 소개
* 한국방송공사(KBS)의 조직개편의 원인
1. 환경적 요인
2. 조직 내부적 요인
* 한국방송공사(KBS)의 조직개편 내용
- 첫 번째 개편
- 두 번째 개편
- 세 번째 개편
* Interview
*설문 통계(설문지)
*결론
*요약
*일지
*느낀점 (조원들 각자)
본문내용
*들어가며

요즘 가족끼리 밥을 먹고 있으면 아버님이 종종 회사에 대한 불만을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 수 있었다. 기존의 관료제에서 팀제로 바뀌어서 불편해졌고 또 예전과 같지 않은 지위 때문에 일할 맛이 나지 않는다고 하셨다. 분명히 나는 조직행동 수업을 들을 때 팀제란 요즘 같이 창의성을 요구하는 사회에서는 적합한 제도라고 배웠다. 하지만 우리 아버지께서는 팀제에 대해 불만이 많으셨고 또 아버지의 직장 동료들도 불만이 매우 많다고 하셨다. 심지어 KBS홈페이지의 자유게시판에 가보면 이렇게 쓸 때 없는 제도를 도입한 사장 물러가라고 자기 이름을 밝히고 쓴 글들이 많이 있었다. 팀제란 좋은 것이라고 배웠었는데 이런 상황에 대해 의문이 들었다. 단지 아버님의 나이가 많아서 팀제에 적응을 못하는 것뿐이라면 반대자가 너무 많았고 과도기의 어쩔 수 없는 불만들 이라고 하기엔 KBS팀제에는 이해 못할 것들이 여러 가지 있었다. 그래서 이러한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조원 모두가 KBS경영진이 되어서 KBS의 이번 조직개편에 대해 조사해보고 직원들이 느끼는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을 생각해 보기로 했다.
/ 조원 김원경


*한국방송공사(Korean Broadcasting System, KBS) 소개

□ 방송현황
1. TV 방송현황
공영방송 KBS는 2개의 텔레비전 채널과 1개의 위성방송 채널을 운영하며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다.



⊙ 제1TV(국내유일의 광고 없는 채널)
한국을 대표하는 기간채널로서 보도, 시사정보, 스포츠, 교양 등을 방송 모든 시청자에게 고른 서비스를 한다는 '보편성'을 편성철학으로 삼아 공공방송의 가치를 입증시킬 차별화된 뉴스와 시사프로그램, 인간, 환경, 문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반영된 채널로 국가적 아젠다 설정과 사회통합 기능의 수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1TV는 시청자 여러분이 부담하는 수신료를 기반으로, 광고에 의해 흐름이 단절되지 않는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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