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자산, 브랜드가치] 브랜드자산의 정의, 특징과 브랜드자산의 중요성 및 브랜드자산의 종류 고찰(나이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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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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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브랜드자산의 정의
Ⅲ. 브랜드자산의 특징
1. 소비자의 인식에 근거한 개념
2. 다차원적 속성
3.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개념
Ⅳ. 브랜드자산의 중요성
Ⅴ. 브랜드자산의 종류
1. 소유에 의한 구분
2. 마케팅 정책에 따른 분류
3. 지역별 분류
Ⅵ. 나이키 브랜드전략 사례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브랜드자산(brand equity)에 대한 연구는 과거에는 지금과 같은 관심을 끌지 못했다. 단지 제품의 이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을 뿐이며, 지금과 같은 자산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받아들여진 것은 1980년대 말부터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브랜드의 여러 가지 역할을 중시하는 브랜드자산이란 용어가 이용되기 시작한 것은 극히 최근의 일이며, 이전의 연구들은 브랜드를 다른 각도에서 해석하는 경우가 많다. ARF(Advertising Research Foundation)에서는 광고 및 촉진 의회(advertising and promotion council)내에 브랜드자산 위원회(brand equity committee)를 설치하여 이에 대한 연구를 주도하였으나 브랜드자산에 대한 통일된 정의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브랜드자산의 정의가 학문적 배경과 목적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마케팅 활동 중 4Ps의 하나인 제품이 특히 강조되었으나 최근에 와서 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이에 따라 브랜드전략이 마케팅활동의 중심부에 자리잡기 시작했다. 최근 들어,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접근 방법을 크게 대별하면 4가지로 구별할 수 있다. 즉 회계적 관점, 재무적 관점, 기업적 관점, 마케팅적 관점에서 연구가 진행되어 온 것이다. 회계적 관점의 연구로는 대표적으로 Higson, Likierman과 Marsh(1989)의 연구를 들 수 있고, 재무적 관점의 연구로는 Simon와 Sullivan(1993)의 연구가 있다. 또한 기업적 관점의 연구로는 Interbrand(1996), Young와 Rubicam(1996), Equitrend(1996), BBDO(1996)의 연구가 있고 마케팅 관점의 연구는 Kirmani(1986), Zeithaml(1988), Farquher (1989), Higson, Likierman과 Marsh(1989), Maclachlan와 Mulhern(1990), Aaker(1991), 박찬수 등 (1992), Krishnan와 Chakravarti(1993), Kamakura와 Russell(1993), Keller(1993), Simon와 Sullivan(1993), Kirmani와 Zeithaml(1993), Cobb-welgren(1995), Lassar(1995), Schocker, Srivastava와 Rueckert(1995)등의 연구가 있다. 이들 연구의 관점은 각각 장단점을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마케팅 관점의 연구를 제외한 세 가지의 관점의 연구들은 브랜드자산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소비자를 배제하고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많은 연구자들에게 비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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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현(2002), 브랜드 자산관리 매뉴얼, 금강연구총서, 금강기획 마케팅전략연구소
김유경(2000), 브랜드 개성의 유형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49호
김주호(1999), 브랜드 자산 측정에 대한 실증연구 및 광고가 브랜드 자산 구축에 미치는 영향 분석, 광고학연구, 제16권1호
문동진(1999),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안대희, 김기훈(1999), 광고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제44호
이혁수(1996), 상표자산의 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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