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자산, 브랜드가치] 브랜드자산의 정의, 특징과 브랜드자산의 중요성 및 브랜드자산의 종류 고찰(나이키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브랜드자산의 정의

Ⅲ. 브랜드자산의 특징
1. 소비자의 인식에 근거한 개념
2. 다차원적 속성
3.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개념

Ⅳ. 브랜드자산의 중요성

Ⅴ. 브랜드자산의 종류
1. 소유에 의한 구분
2. 마케팅 정책에 따른 분류
3. 지역별 분류

Ⅵ. 나이키 브랜드전략 사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브랜드자산(brand equity)에 대한 연구는 과거에는 지금과 같은 관심을 끌지 못했다. 단지 제품의 이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을 뿐이며, 지금과 같은 자산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받아들여진 것은 1980년대 말부터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브랜드의 여러 가지 역할을 중시하는 브랜드자산이란 용어가 이용되기 시작한 것은 극히 최근의 일이며, 이전의 연구들은 브랜드를 다른 각도에서 해석하는 경우가 많다. ARF(Advertising Research Foundation)에서는 광고 및 촉진 의회(advertising and promotion council)내에 브랜드자산 위원회(brand equity committee)를 설치하여 이에 대한 연구를 주도하였으나 브랜드자산에 대한 통일된 정의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브랜드자산의 정의가 학문적 배경과 목적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마케팅 활동 중 4Ps의 하나인 제품이 특히 강조되었으나 최근에 와서 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이에 따라 브랜드전략이 마케팅활동의 중심부에 자리잡기 시작했다. 최근 들어,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접근 방법을 크게 대별하면 4가지로 구별할 수 있다. 즉 회계적 관점, 재무적 관점, 기업적 관점, 마케팅적 관점에서 연구가 진행되어 온 것이다. 회계적 관점의 연구로는 대표적으로 Higson, Likierman과 Marsh(1989)의 연구를 들 수 있고, 재무적 관점의 연구로는 Simon와 Sullivan(1993)의 연구가 있다. 또한 기업적 관점의 연구로는 Interbrand(1996), Young와 Rubicam(1996), Equitrend(1996), BBDO(1996)의 연구가 있고 마케팅 관점의 연구는 Kirmani(1986), Zeithaml(1988), Farquher (1989), Higson, Likierman과 Marsh(1989), Maclachlan와 Mulhern(1990), Aaker(1991), 박찬수 등 (1992), Krishnan와 Chakravarti(1993), Kamakura와 Russell(1993), Keller(1993), Simon와 Sullivan(1993), Kirmani와 Zeithaml(1993), Cobb-welgren(1995), Lassar(1995), Schocker, Srivastava와 Rueckert(1995)등의 연구가 있다. 이들 연구의 관점은 각각 장단점을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마케팅 관점의 연구를 제외한 세 가지의 관점의 연구들은 브랜드자산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소비자를 배제하고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많은 연구자들에게 비판
참고문헌
김정현(2002), 브랜드 자산관리 매뉴얼, 금강연구총서, 금강기획 마케팅전략연구소
김유경(2000), 브랜드 개성의 유형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49호
김주호(1999), 브랜드 자산 측정에 대한 실증연구 및 광고가 브랜드 자산 구축에 미치는 영향 분석, 광고학연구, 제16권1호
문동진(1999),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안대희, 김기훈(1999), 광고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제44호
이혁수(1996), 상표자산의 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랜드확장] 브랜드확장의 정의, 영향요인, 종류와 브랜드확장의 장단점 및 성공적인 브랜드확장을 위한 고려사항 분석
  • 브랜드라는 인식은 한계가 있다. 오프라인 브랜드의 정의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브랜드는 좁은 의미로는 도메인, 로고, 슬로건을 나타내고, 브랜드 자산의 확장된 개념으로 본다면 온라인 비즈니스 활동을 대표하는 뜻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말한다. 결국 온라인 브랜드란 인터넷을 기반으로 특정 기업이 다른 경쟁기업과 자신을 구별하기 위한 것으로 이름, 도메인, 용어, 사인, 상징물 혹은 이것들의 결합형태이며 이와 관련된 유형적, 무형적 가치의

  • 르카프 마케팅전략
  • 및 활성을 강조한 신발, Modern Active Sports를 모토로 기능성, 활동성에 패션성 까지 부가한 스포츠 캐주얼 웨어, 새로운 변화의 욕구에 대한 도전과 감성을 담은 편리한 용품까지 르까프는 현대적 감각에 트렌드를 강조한 생활 속 스포츠 패션 브랜드이다. 르까프 의미3. 경영이념화승은 사회봉사, 창의적 도전 고객우선이라는 정신을 바탕으로 아래 4가지 미션을 가지고 있다. - 지속적인 가치 혁신 : 지속적인 가치혁신은 정상의 핵심원동력이

  • [학사][호텔관광]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브랜드의 정의 21) 브랜드의 의미와 포지셔닝22) 브랜드 요소들과 상표 33) 브랜드의 필요성 54) 프랜드의 중요성 55) 브랜드 전략 62. 호텔의 정의 및 호텔 브

  • [경영전략]브랜드가 소비자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브랜드)가 소비자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선행연구의 사례분석을 통해 그 정도를 밝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 2장. 브랜드에 관한 이론적 고찰1. 브랜드의 정의 전통적인 브랜드의 의미를 살펴보자면, 브랜드란 원래 유럽에서 소, 말 등의 가축에 불로 달군 쇠로 낙인을 찍어 출처 표시를 한 데서 유래했으며, 마케팅 적으로는 판매자 또는 한 판매자 집단의 상품 및 서비스를 다른 경쟁자의 것과 구별해서 표시할 수 있도록 하기

  • [기업윤리]생산관리 윤리
  • 및 협조, 기능별 관리에 의한 협동, 공식적인 의사결정체로서 기능별 회의 등을 통해서 구현되며 도요타 시스템에서 관리자 상호 간의 협동관계를 나타내는 좋은 예이다.마지막으로는 이다. 이는 단순히 모기업과 협력기업의 상호간이 긴밀한 협조를 유지하고, 부품개발, 품질개선, 신제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참여한다는 의미를 뛰어 넘어 여러 협력업체가 외주 간판과 순서 계획표로써 공동으로 부품을 운반하는 것까지도 포함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