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뉴실버세대 특성과 소비경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 문제 제기
(2) 실버 세대란
(3) 인구 고령화 현상

2. 본 론
(1) 실버 마케팅이란
(2) 실버 마케팅의 배경
(3) NSG의 특성과 소비경향

3. 결 론
(1) NSG 마케팅 전략 포인트
(2) NSG 마케팅 4P 전략
(3) 실버 마케팅 전략 시사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노인세대를 지칭하는 용어인 실버(silver)는 인생의 황금기(golden age)에는 못 미치지만 과거처럼 인생의 황혼기라든지 노년이라는 단어들로 표현되기보다는 오히려 제2의 인생, 제2의 청년기라는 말로 표현되는, 은이 갖고 있는 화려하지 않지만 온화하고 고상한 기품을 표현하는 용어라 할 수 있다. 어느 연령대부터를 실버라고 지칭해야 하는가에 대해 뚜렷하게 정해진 기준은 없지만 UN 인구국이 정한 고령화사회(aging society)의 기준이 되는 65세 이상의 노인들을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UN은 국가의 전체인구 중 65세 이상 노령인구의 비율이 7% 이상일 때를 고령화사회, 14% 이상일 때를 고령사회(aged society), 20% 이상일 때를 초고령사회로 분류하고 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일본과 스웨덴은 이미 고령사회를 지나 초고령사회로, 미국의 경우도 고령화사회를 지나 고령사회를 향해 가고 있는데 이는 일부 국가들에만 해당되는 현상이 아니라 우리 나라에도 적용되는 전 세계적인 트렌드라고 보아야 한다.
참고문헌
- 김상현 (1995) “확대되는 노인소비자 시장과 실버마케팅 전략”
영남대학교 노인학연구소 ‘95년도 학술 심포지움
- 김동기 (1994), “노인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학연구, 23권, 2호, 1-25.
- 李英修 (1995)『 실버마케팅을 위한 노인층의 생활양식에 관한 연구』
檀國大 經營大學院 석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좀 아까운..
  • thou***
    (2005.12.08 23:50:30)
회원 추천자료
  • 경희대학교 교내식당 개선방안 연구
  • 뉴를 편성하여 원가를 절감하게 되었으며, 주문과 확인업무에 있어서도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전산화 시스템의 구축으로 가능한 일이었다. “인천대 구내식당, 재료비 보름새 300만원 줄여.” 「매일경제」, 2004. 6. 17 이론적 배경소비자 행동론소비자 행동의 특성소비자가 재화(또는 서비스)를 구매하는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행동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략을

  • 대학교 교내식당 개선방안 연구 -불만족 요인 중심 분석
  • 뉴를 편성하여 원가를 절감하게 되었으며, 주문과 확인업무에 있어서도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전산화 시스템의 구축으로 가능한 일이었다. “인천대 구내식당, 재료비 보름새 300만원 줄여.” 「매일경제」, 2004. 6. 17 이론적 배경소비자 행동론소비자 행동의 특성소비자가 재화(또는 서비스)를 구매하는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행동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략을

  • [소비자행동론] 환경의 변화 신소비 트렌드
  • 소비자들이, 실제 구매시에는 철저하게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가치소비 라고 한다.위와 같은 사례에서 보듯이 감성과 가격의 만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원하는 가치 소비 트렌드, 자신이 느끼는 효용은 극대화 하면서 저렴한 비용을 원하는 가치 소비자(valueconsumer)들의 입김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가치소비를 주제로 조사했으며 주로 사례위주로 설명을 곁들여 가치 소비에 대한 정의, 경향, 등장배경과 특성, 모순, 대응방안 등을 조

  • [졸업][마케팅원론]Dream Mart를 가상 자회사로 하여 대형 할인마트 마케팅 전략 수립
  • 세대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퓨전유통 백화점 같은 할인점, 신세대를 겨냥한 모던풍의 재래시장의 출현 등 백화점, 할인점, 패션쇼핑몰, 슈퍼마켓간의 상호 모방은 이미 확산되었다. 최근 특정 업태를 표방하지 않고 모든 업태를 포함하면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형 컨셉샵 등장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초대형 쇼핑몰을 통해 다양한 제품과 엔터테인먼트 등을 제공하는 메가 컨셉샵이 유

  • [소비자행동]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외식산업
  • 소비자가 소유한 자원의 정도(소득, 교육수준, 자신감 등)를 나타낸다. 그 중에서 신분지향적인 요소(분투 형, 투쟁 형, 성취 형, 실현 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 보자.1. 분투 형: 전체 집단 중에서 가장 소득이 적으며, 소유 자원이 매우 적어서 어떠한 세계관을 가질 여유가 없는 집단. 이해를 돕기 위해 분투 형과 같은 집단을 예로 들어 보면, 일정한 수익이 거의 없는 노년층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음식을 생명 유지의 수단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