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교내식당 개선방안 연구 -불만족 요인 중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 배경 1
1.2.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2

2. 연구방법의 설계
2.1. 연구 대상과 기간 3
2.1.1. 연구 대상 3
2.1.2. 연구 기간 3
2.2. 연구 방법 설계 3
2.2.1. 설문 조사 3
2.2.2. 탐방 조사 3

3. 급식산업의 현황
3.1. 급식 산업 6
3.2. 단체 급식 6
3.2.1. 단체급식의 분류 6
3.3. 대학 위탁급식의 배경 8
3.3.1. 대학교 급식의 환경 8
3.3.2. 대학교 위탁 급식의 배경 9
3)대학교 위탁 급식의 의의 10

4. 이론적 배경
4.1. 소비자 행동 11
4.1.1. 소비자 의사결정 11
4.1.2. 소비자 만족 11
4.2. 급식 경영 시스템 12
4.2.1. 급식 경영 시스템 12
4.2.2. 다이아몬드 모델 14
5. 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 15
5.1. 급식서비스 품질 평가 속성 요인 15
5.2. SERVQUAL MODEL 17

6. 평가
6.1. 조사 대상자의 일반 사항 18
6.2. 만족도 평가 19
6.3. 운영상의 평가 21
6.3.1. 통제시스템의 부재 21
6.3.2. 고객관리의 실패 22

7. 결론
7.1. 요약 정리 24
7.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24

• 참고문헌 25
• 그림목록 27
• 표 목 록 27
• 첨 부 28
본문내용
사람이 생명을 이어나가기 위해 가장 중요한 문제는 ‘먹는 문제’이다. 신체를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하면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식생활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 인간의 식생활은 삶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양식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변화되어 왔다. 지역과 시기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하는 인간의 삶에서 인간의 식생활도 계속해서 변화하여 왔던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생활의 패턴이 과거와는 매우 다르다. 빠른 변화 속에서 핵가족화가 진행되었고, 이는 기존의 전통사회에서 가정을 중심으로 하던 생활패턴을 개인을 중심으로 하는 패턴으로 변화시켰다. 개인 중심의 생활패턴으로의 변화는 여성의 사회진출 증대와 편의지향적인 생활문화의 정착과 더불어 집, 즉 가정 안에서 주로 이루어지던 식생활을 사회내 개인의 활동 영역으로 이전하게 되었다.
식생활의 영역 이전은 단체급식시장의 성장을 야기 하였다. 단체급식시장은 2005년 현재 6조 3천억원 규모로 추산되는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하였다. 현재도 많은 수의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하고 있어 시장의 확대는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이 형성되던 초기에는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지만 1998년 이후로 정부가 학교의 단체급식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시작하면서 시장의 규모가 급팽창 하는 계기가 되었다. 시장의 성장은 전문 위탁 급식 업체의 지속적인 증가를 부추기면서 시장내 경쟁이 가속화되었다. 전문성과 차별성을 갖추기 시작한 위탁업체들이 등장하면서 이러한 경향은 강해졌다.
참고문헌
 서울 대학교 홈페이지 “ http://www.snu.ac.kr "
 고려 대학교 홈페이지 “ http://www.korea.ac.kr "
 경희 대학교 홈페이지 “ http://www.khu.ac.kr "
 서울 시립 대학교 홈페이지 “ http://www.uos.ac.kr "
 연세 대학교 홈페이지 “ http://www.yonsei.ac.kr "
 한양 대학교 홈페이지 “ http://www.hanyang.ac.kr "
 한국 외국어 대학교 홈페이지 “ http://www.hufs.ac.kr "
 식품의약품 안전청 홈페이지 “ http://www.kfda.go.kr "
 통계청 홈페이지 “ http://www.nso.go.kr "
 서울시청 홈페이지 “ http://www.seoul.go.kr "
 경기도청 홈페이지 “ http://www.gg.go.kr "
 한국급식협회 홈페이지 “ http://www.kfsca.go.kr "
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홈페이지 “ http://www.kfn.or.kr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 실직가족
  • 연구자들은 실직에 대처하고 새로운 직장에 안착하는 과정은 예측된 일련의 단계를 거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Latack&Kaufman,1998;Parkhouse,1988).첫 단계에서 사람은 실직에 대한 최초의 반응을 경험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충격과 배신감, 최사와 경영진에 대한 분노, 불확실성과 해고에 대한 스트레스가 제거되면서 나타나는 안도감, 도피주의적 태도의 4가지 유형이 있다.최초반응이 진정된 후에 사람들은 2단계로 넘어가게 되는데 이 단계에서 그들은 재

  • [시장조사론] 교내 상업 시설 이용 실태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한 학생과 사업 시설간의 상생방안 도출(부경대학교 One Stop Campus를 향한 도약)
  • 교내 상업 시설 이용 실태 및만족도 조사를 통한학생과 사업 시설간의 상생방안 도출‘부경대학교, One-Stop Campus를 향한 도약’목차조사계획서문제제기연구주제 및 목적연구내용조사활동일정조사실행In-depth 조사FGI 조사(1차, 2차)설문조사(1차, 2차)설문 분석1차 설문조사2차 설문조사결론 및 시사점 도출부록1, 2차 설문지 항목별 대표 값FGI 대본 & 동영상1차, 2차 설문지추천 브랜드 목록조사계획서▼ 대외부총장 신설과 발전기금 1000

  • [범죄심리] 청소년과 조직폭력단과의 관계성
  • 연구를 통한 조직폭력의 정의, 역사, 실태 등을 알아보고 설문조사를 통해 조직폭력에 대한 청소년 의식을 조사하였다. 또한 조직폭력단과 관련있는 인물과의 만남을 통해 사례연구를 하였다.연구 결과 조직폭력배의 최근 동향인 저 연령화와 맞아떨어지는 점을 발견하였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 청소년과 폭력 집단과의 연계차단 및 사회, 문화적 환경에 대한 대책에서 청소년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가정과 학교에서의 대책까지 살펴보았다. 청

  • [마케팅] 비디오방 마케팅전략
  • 대학교 인근의 비디오방 가운데 가장 인지도가 높은 EF 비디오방을 선정, 기존의 가격경쟁력과 더불어 추가적인 마케팅전략과 학생들의 소비욕구를 파악하여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비디오방을 성장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기로 하였다. 따라서 현재까지 EF 비디오방을 운영해온 업주의 운영방식을 살펴보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대안들을 구상해 보았다. 5. 프로젝트 실행방향EF 비디오방에 관한 방문조사와 환경분석을 통해 시장분석을 하였다.

  • [경영조직] 대학생활을 통해 본 동기부여 이론의 적용과 활용방법
  • 대학교 학생들을 상대로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불만족 요인을 찾아내고 이러한 요인들에 대해 동기부여 이론을 통해 효율적인 대학생활을 제시해 줄 것이다. 1. 학생들의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도 숭실대학교 학생 50명(남학생 25명, 여학생 25명)을 상대로 대학생활에 대해 조사한 결과 매우만족 2%, 만족 16%, 보통 54%, 불만족 18%, 매우 불만족 8%로 나타났다. 대체적으로 보통인 수준을 나타냈으며, 또한 매우 만족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