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업과 NGO 전략적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본 론
● 제휴의 필요성
기업 환경 변화
NGO 환경 변화
부문 내 제휴의 한계
● 제 휴 - 일반론(형태, 효과) 및 해외 사례
자선적 교환
마케팅적 교환
경영적 교환
● 한국에서의 제휴
기업과 NGO의 대립 경향
한국에서의 제휴를 위한 제안
전략적 제휴 사례
: 라파즈한라시멘트 & 백두대간보전회
CJ(주)의 사회공헌 활동

■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는 NGO의 시대이다. 90년대 이후 세계적인 추세와 함께 한국에서도 NGO는 양적 질적인 측면에서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1990년에 6,000개였던 국제 NGO가 1999년 현재 29,000개로 늘어났으며, 동유럽에서는 1988년과 1995년 사이에 100,000개 이상의 NGO가 새로 탄생했다고 한다. 또 러시아에서는 공산주의 몰락 이후 65,000개의 NGO가 새로 만들어 졌으며, 우리나라에서도 1997년에는 6,500개에 지나지 않던 시민운동단체가 1999년에는 20,000개 정도로 급증했다고 한다(박재창, 2000:1, 재인용).
이제 사회의 주요한 한 부분으로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정치적인 영향력은 물론 기업의 재산권 행사, 환경보호, 인권보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영역을 확고히 하고 있으며, 사회의 긍정적 인식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군사정권 이후 서서히 대두되기 시작한 인권 및 환경, 사회정의의 문제가 21세기 들어 시민사회의 성숙과 더불어 사회의 인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면서 NGO의 역할 범위와 영향력은 점점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NGO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정부나 기업과는 다른 이념을 가진 조직이다. NGO는 공익달성이라는 사명(mission)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 활동한다. 그리고 이 사명은 단체의 수입구조, 사업내용, 전개방식 모두에 연관된다. 특히 일반적으로 힘을 지닌 정부, 기업에 대한 비판․감시활동을 하는 사회행동 NGO들은 시민들로부터 도덕성과 순수성을 요구받고 있으며, 그것은 재정문제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또한 정치적으로도 정부에 의해 통제되지 않으며, 시민사회의 요구 그 중에서도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활동하는 측면이 크다. 따라서 아직도 권위적이고 강압적인 권력과 대비되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NGO의 재정적, 정치적인 독립성은 매우 주요한 요소가 되며, 기업과의 협력은 ‘야합’이라는 인식이 팽배했었다.
참고문헌
- 이형진, 『아름다운 제휴』, 아르케, 2001
- 곽대석, 『기업과 NGO간의 전략적 제휴방안 -기업 사회공헌 활동을 중심으로-』 CJ주식회사 사회공헌팀, 2003
- 이응창, 『정책에 대응하는 NGO의 전략 결정요인』, 고려대학교, 2000
- 우혜영, 『1990년대 한국 시민운동단체의 운동전략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1999
- 차희원, 『NGO와의 바람직한 관계형성을 위한 쌍방균형적 홍보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홍보학회, 2001
- 김민주ㆍ송회령, 『공익 마케팅』,미래의 창,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kkokkoma***
    (2006.05.24 16:26:49)
회원 추천자료
  • [학사][마케팅전략]우리나라 항공사의 마케팅 분석
  • 전략적 마케팅 수행전략을 파악하는 것은 향후 항공사가 경영전략을 수립할 때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된다. 현재 국내외 항공시장의 변화추이를 이와 관련된 문헌연구를 통해 알아보고 국내 항공시장에서 두 복수 민간항공이 선발기업과 후발기업으로서 경쟁적 우월성을 가지기 위해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고 있는지 고찰해보자.Ⅱ. 이론적 배경제 1장 항공운송 산업의 특성과 최근 동향제 1절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역할1. 항공

  • [마케팅]우리나라 항공사 마케팅전략 분석
  • 전략적 마케팅 수행전략을 파악하는 것은 향후 항공사가 경영전략을 수립할 때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된다. 현재 국내외 항공시장의 변화추이를 이와 관련된 문헌연구를 통해 알아보고 국내 항공시장에서 두 복수 민간항공이 선발기업과 후발기업으로서 경쟁적 우월성을 가지기 위해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고 있는지 고찰해보자.Ⅱ. 이론적 배경제 1장 항공운송 산업의 특성과 최근 동향제 1절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역할1. 항공

  • 공정무역(fair trade)의 현황과 한계 및 비판00
  •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소비경향을 간과할 수 없게 되고 나아가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가난한 제 3세계 노동자들이 만든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자는 이 소비운동은 국제기구 혹은 NGO를 중심으로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으며, 국제기구 옥스팸(www.oxfam.org)과 미국 글로벌 익스체인지(www.globalexchange.org) 등이 유명하다. 소비자들의 윤리적인 소비욕구가 지속적으로 증대하자 기업들은 이러한 소비욕구를 충족

  • 공정무역 레포트
  • 윤리의식을 강화하여 이 스스로 NGO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아래에선 공정무역을 규범적, 윤리적 그리고 생태적 세 가지 방법으로 접근하여 현재 이루어지는 공정무역을 양면적으로 알아 볼 것이다. 먼저 규범적 입장을 살펴 보도록 하자.1) 규범적 접근(1)기업의 공정무역기업은 영리를 추구하지만 정해진 규범 내에서 정당한 시장경쟁을 통하여 무역을 해야 하지만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에 서고자 수출가격을 덤핑하거나 품질 기준을 위반하고 또 지

  • [경영학] 삼성코닝정밀유리 기업분석
  • 기업, NGO, 정부 등의 성공적인 사회공헌 파트너십을 만들어보자는 데 의의를 두고, 세계적인 어린이 보호재단인 세이브더칠드런과 협력하여 심장병 어린이의 치료와 재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선천성 심장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 중에서 가정 형편이 어려워 수술을 받지 못하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성한 기금과 회사 지원금을 합해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세번째 페이지 - 「해맑은 엄마」특히 관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