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공헌 활동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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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자유주의의 등장
1. 신자유주의의 개념
2. 신자유주의 등장 배경
1) 경제학적 측면
1) 철학적 측면
- 문제제기
<2>공공성의 재구성과 기업의 시민성
1. 서론 - 시민사회론 이후
2. 공공성의 재구성: 국가. 시장. 시민사회 재구조화의 논리
(1) 시장화의 영향
(2) 각 영역의 특성
3. 기업 사회공헌활동과 시장공공성
1) 시장 공공성과 정당성 모델
2) 시장 공공성과 정치적 정당성
4. 기업의 시민성과 시민사회
1) 기업시민성과 시민지향 거버넌스
2)시민사회와 공공성의 분화
5. 결론 - 시장과 시민사회 사이
*결론
● 아름다운 제휴
I. 자선적 교환
2. 과정
3. 결과
II. 마케팅적 교환
1. 배경
2. 과정
3. 결과
III. 경영적 교환
사례) "파이어니어 휴먼 서비스시즈와 보잉"
1. 배경
2. 과정
3. 결과
<3>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1. 기업의 사회 공헌활동 유형별 분류
2. 실제적 사례분석
1) 시장공공성의 재분배
2) 공익지향성 모델의 사례들
사례1. - 행복도시락 사업
(1) 행복도시락 - 사업개요
(2) 사업 성과
(3) SK 행복도시락의 한계
사례2 - (울산 대공원 + 추모공원 건립)
(1) SK 그린경영 사업개요
(2) 대표적 조림사업
① 울산대공원 기증
② 추모공원 건립
3) SK 사례를 통해서 본 공익 지향적 모델의 특성
(1) 거대 자본적 성격
(2) 기업+ NGO + 정부
(3) 정부의 공공적 기능의 대행
4) 공익 지향적 모델의 정치적 함의 - 창조적 자본주의
[유형 2 - 전략적 사회적 공헌]
1) 전략적 사회적 공헌의 배경
(1) 사회 공헌의 차별화
(2) 해외시장 진출 강화
(3) ESTEE LAUDER사의 사회공헌모델 벤치마킹
2) 전략적 모델의 사회공헌 시스템
- 기부 양식
- 수혜 대상
- 구체적 행정 계획
- NGO나 기업과의 관계
3) 아모레 퍼시픽의 사회공헌 사례
- 핑크리본 캠페인
(1) 핑크리본 사랑 마라톤대회
(2) 유방암 무료검진 및 수술비 지원
- 국제결혼 이주여성 지원
- AP여성과학자상 제정
4) Amore Pacific사례에서 나타나는 전략적 모델의 특징
[유형 3 – 강제적 사회적 공헌]
l 삼성, 이건희 회장의 퇴진과 경영 쇄신 안
1) 강제적 사회적 공헌의 배경
2) 자금의 사용과 같은 구체적 사회적 공헌
3) 삼성의 지배구조 개선이라는 사회적 공헌
4) 강제적 모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거시적인 정치적 함의
<4> 결론
본문내용
<2>공공성의 재구성과 기업의 시민성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거시구조변동의 시각


1. 서론 - 시민사회론 이후
*1980년대 이후 새로이 조명되는 시민사회의 기능

1) 각 정치체제에서의 시민사회의 기능
가) 서구중심부에서는 시민사회가 시장과 함께 복지국가의 위기 극복의 대안으로 부각
나) 사회주의국가에서는 체제전환의 근원으로 인식됨
다) 주변부국가에서의 시민사회는 민주화의 근원지적 역할
라) 소결
-시민사회에 대한 이러한 시각들은 정치사회학의 주요쟁점이 국가에서 시민사회로 이동되는 계기가 되었고 그 결과, 시민사회론의 활발한 논쟁을 유발

2) 시민사회론의 역할
가) 신좌파적 관점에서의 시민사회론 - 시민사회론과 시민운동에 대한 분석의 시도
나) 자유주의적 시각에서의 시민사회론 - 제3영역론. NGO, NPO론 확산- 다원주의
다) 소결 - 이러한 논쟁은 시민사회를 사회구성의 핵심영역으로 등장시킴.

(2) 1990년대 이후의 국가. 시장. 시민사회의 관계
-기존에는 국가와 시민사회를 대립적 관계로 보았으나, 민주화 과정을 거치면서 이러한 대립적인 관계는 완화되거나 협조적 관계로 변함.
-변화의 근원적인 원인은 신자유주의적 시장화 경향
-변화된 관계가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부분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3) 공공성의 재구성
1) 공공성의 재구성 - 국가. 시장. 시민사회 등 사회구성영역에 내재된 공적기능의 재편
2) 시장공공성 - 시장영역에 할당된 공적 기능으로서의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이러한 시장공공성이 시민사회의 공적기능과 연계되는 것
-> 기업의 시민성 확대 경향

2. 공공성의 재구성: 국가. 시장. 시민사회 재구조화의 논리
(1) 시장화의 영향
1) 시장화의 거대경향은 국가. 시장. 시민사회의 질서를 재편시킴
-시장은 팽창하고. 그에 따라 국가영역은 축소되며, 시민사회는 강화되는 경향
2) 공공성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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