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적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가치의 의미 & 소비자 행동적 가치
-가치의 의미-
-소비자 행동적 가치-
(1)기능적 가치(Functional value)
(2)사회적 가치(Social value)
(3)감성적 가치(Emotional value)
(4)인식적 가치(Epistemic value)
(5)상황적 가치(Contional value)
-소비자 행동론적 가치의 특징-
[2] 가치조사
(1) 문화 추론법
1)광고를 이용하는 방법
2)제품에 붙인 상표명을 이용하는 방법
(2) 수단 목적 사슬법
1)수단-목적 연쇄법
2)수단-목적 연쇄법의 특성
3)수단 목적 연쇄의 활용법
4) 수단 목적 연쇄의 예
(3) 설문 조사법
1)로키치의 가치 이론
2)Kahle의 LOV(List Of Values)
① LOV란 무엇인가
②가치조사방법에서 LOV의 의의
③LOV의 항목
④사례적용
[3] 최종사례
1.치약
2.화이브 미니
3.두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가치의 의미 & 소비자 행동적 가치
-가치의 의미-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있어 개인적 가치의 역할은 수년 동안 사회 과학자들의 관심의 영역이 되어왔다. 가치는 보다 바람직한 최종상태, 행동의 방식에 대한 신념들로 정의되어 왔고, 이러한 가치는 행동, 태도, 판단 등을 이끄는데 기여를 한다고 많은 사람들에 의해 주장되었다. 그리고 가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선택기준이 될 수 있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소비자의 가장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욕구와 목표를 인지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가치를 정의하고 있는데 이는 심리학적 입장을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가치는 흔히 태도와 그 개념이 혼동되고 있다. 가치와 태도의 차이점에 대해 Dichter는 가치가 태도나 행동의 동기의 대해 설명을 제공해줄 수 있으며, 가치는 태도에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였다. 즉, 가치는 태도보다 더 추상적이고 상위적인 개념이라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태도는 가치가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적용된 것이라고 보는 것이 적절하다. 가치는 판단이나 평가를 위한 하나의 기준으로서 작용하지만 태도는 기준이라고 할 수 없다.
- 참고문헌
-
광고 심리학/조형오/동국대학교
한국소비자의 가치체계연구: 궁극적 가치와 소비신념의 가치구조를 중심으로/김흥규/한국외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언론학 박사
광고표현에 나타난 소비자 가치유형의 비교 연구/한국,러시아,프랑스,미국TV커머셜의 내용 분석/김유경
한국소비자의 가치체계연구: 궁극적 가치와 소비신념의 가치구조를 중심으로
/ 김흥규 / 한국외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언론학 박사
소비자 가치유형과 광고소구 유형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 : 건설 광고를 중심/
임종근/ 동국대학교/2002
자료평가
- 문서파일이 손상되어 볼 수가 없습니다..ㅠ.ㅠ
- ardo***
(2009.04.22 22:48:4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