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성
-개성의 개념
-개성이론
-개성변수와 소비자 행동
2.라이프스타일
-라이프스타일의 의미
-라이프스타일의 측정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 적용

본문내용
개성 (personality)이란?
환경적 자극에 대해 비교적 일관성 있고 (consistent)
지속적인 (enduring) 반응을 가져오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공통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어떤 내적 특성이 아니라, 개인간의 차이를 설명해주는 내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상황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행동변화를 유발시키는 성향이 아닌 일관된 행동변화를 유발시키는 내적 성향을 찾으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간의 행동양식에 영향을 주는 개성의 행동적 성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징 : 개성은 개인적 차이를 반영하고
대개의 경우 변함없고 지속적이지만
특별한 상황에서는 변화할 수 있다.
(출생, 연인의 죽음, 이혼, 승진)
자기방어 메커니즘

정상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심리적 불안/ 갈등을 해소를 위한 자아가 사용하는 방어전략.
억제/감정전이/동류화/퇴행/반동적 반응/투영


정신분석적 개성이론과 소비자 행동

인간의 성격형성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소비자들의 소비 및 구매행동과 개성과의 관계를 설명하는데에는 기여도가 크지 않지만,
잠재적 동기(참된 구매동기)를 이해하는 데에는 기여도가 크다.


동기연구에의 적용

Ernest Dichter
개인의 행동은 무의식적 동기의 결과


Convertible 승용차는 애인의 대리물로서 구매된다.
남자들은 자신의 남성다움을 입증하기위해 cigar를 피운다. 또한 어릴 때 엄지손가락을 빨던 향수 때문에 cigar를 피운다.

단점
매우 적은 수의 소비자들을 대상 연구
소비자행동이 아닌 임상적 목적으로 개발된 측정 방법 사용
추측이 작용된 자료해석
참고문헌
참고문헌

Allen L, Edwards(1957), Edwards Personal Preference Scbedule Manual, New York: Psychological Corp.
DAVID L. Loudon and Albert J. Della Bitla, Consumer Bebavior, 4th ed., McGraw-Hill, 1993, p313
William D. Wells and Douglas J. Tigert, “Activities, interests, and opinion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11 (August 1977), pp27-35)
소비자 행동론-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남성 소비시장 열린다] 남성 라이프스타일 분석 - 성공에 관심 많고, 스트레스는 술로 해소 / 김영은 ; 김동욱 [공저]
2005년 라이프스타일 분석 / 임문선
소비자 행동론 – 박영봉
M. F. Riche(1980), psychographics For the 1990’s, American Demographic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론] LG전자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 개성이 넘치는 12명의조원들과 발표수업을 어떻게 준비할까 막상 걱정이 되었다. 하지만 곧 나의 걱정은 사라지고 발표준비를 서두르자 모든 조원들은 필요한 자료와 내가 요구하는 부분에 대해서 전부 싫은 내색 없이 모두 열심히 참가해주었다. 그 점은 너무 고맙게 생각한다. 발표준비를 하면서 LG전자에 대해서 너무너무 지겹게 찾아보고 읽어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강의실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LG전자를 나름 잘 분석했다고 생각한다.모든 조

  • [마케팅] `소니스타일` 디지털 매체 통한 인지도 증대 전략
  • 개성 녹색 진보적기능1 20대후 삼 현 소 플레이스테이션만드는 검은 플레이스테이션좋아하는 세련되고튼튼1 20대후 L 삼 SK 전자 은색 이상한 약하고,AS어렵다2 50대중 삼 소 L 일본 파란 멋을아는 고품격,심플1 50대후 소 삼 JVC 일본 파란 상류층 심플1 50대중 삼 소 HP 다국적 파란 중산층이상 디자인우수2 30대초 올림 캐논 니콘 일본 은색 이전같이않다2 40대후 삼 L 소 일본 검은 물건을품질따져보고산다 튼튼2 10대후 소 아이와 삼 세계적으로유명한 회

  • [마케팅분석] 플레이스테이션2 마케팅분석
  • 개성 녹색 진보적기능1 20대후 삼 현 소 플레이스테이션만드는 검은 플레이스테이션좋아하는 세련되고튼튼1 20대후 L 삼 SK 전자 은색 이상한 약하고,AS어렵다2 50대중 삼 소 L 일본 파란 멋을아는 고품격,심플1 50대후 소 삼 JVC 일본 파란 상류층 심플1 50대중 삼 소 HP 다국적 파란 중산층이상 디자인우수2 30대초 올림 캐논 니콘 일본 은색 이전같이않다2 40대후 삼 L 소 일본 검은 물건을품질따져보고산다 튼튼2 10대후 소 아이와 삼 세계적으로유명한 회

  • [소비자행동론] 직장신입사원 직장새내기층 연구
  • 제7장. Appendix1. 참고문헌박현정, 인터넷 쇼핑 선호도 영향요인과 인터넷 사용자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연구, 통계청 통계연구, 2003년 가을(제8권 제2호)금정원,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관한 연구, 2000년,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주)대홍기획 마케팅전략연구소 저, 1989~1999 소비행동 및 라이프스타일 변화-한국사람들 상, 1999년, (주)대홍기획(주)대홍기획 마케팅전략연구소 저, 1989~1999 소비행동 및 라이프스타일 변

  • [마케팅 전략] 고령화 시대의 마케팅 전략
  • 개성을 지닌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생체나이에 걸맞는 이미지를 강조하는 마케팅은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우리나라와 유사한 라이프 사이클을 보이고 있는 일본에서 조사된 보고서에 의하면 2000년 도쿄 인근의 50대 이상 시니어세대를 대상으로 체감하는 나이가 실제 나이와 얼마나 차이가 있나?를 조사한 결과 68%가 실제 나이보다 자신이 젊다고 답변(1992년 조사에서는 58%)하였다.화장품 회사인 시세이도의 2000년 60대 여성들에게 비슷한 설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