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마케팅] 수입멀티샵의 현황과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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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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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수입패션 멀티샵이란
2. 수입패션 멀티샵이 등장한 이유
3. 수입패션 멀티샵의 특징
4. 수입 패션 멀티샵의 현황
5. 패션 멀티샵의 분석
A. Boon the shop, J. Roseroco New York, Steven Alan 의 DMS
B. Boon the shop의 4P 분석
C. J. Roseroco New York의 4P 분석
D. Steven Alan의 4P 분석
6. Boon the shop, J. Roseroco New York, Steven Alan 의 비교
7. SWOT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l 인터뷰 내용 첨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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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입패션 멀티샵이란
패션 멀티샵은 패션이라는 아이템을 동일한 컨셉 아래서 구성시킨 매장을 의미한다. 하나의 매장에 두개이상의 브랜드를 모아 판매하고 있는 형태의 매장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컨셉샵, 편집매장, 패션 전문점, 셀렉트샵 등과 비슷한 의미로서 쓰이고 있다. 멀티샵은 다양한, 다수의, 복수의, 복합의라는 의미를 지닌 멀티플(multiple)이라는 단어와 샵이라는 단어가 결합된 신조어로서, 패션 멀티샵은 패션이라는 아이템을 동일한 컨셉 아래서 구성시킨 매장을 의미한다. 멀티샵의 개념은 이미 유럽, 미국 등에서는 보편화 되어있는 개념이나 우리나라에서는 확산되기 시작한 지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다. 패션 멀티샵의 원조격은 신세계 인터네셔널의 ‘분더샵’으로 2000년에 첫 매장을 오픈하였으며 그 이후 여러 패션업체, 백화점 등에서 패션 멀티샵을 오픈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국내외적으로 멀티샵에 대한 개념은 모호한 상태이다.
(1)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는 소비패턴을 변화시켰으며 소비시장의 세분화를 촉진시켰다. 또한 사회 전반적인 가치관의 변모는 획일적인 것을 지양하게 되면서 점차 개성 있는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패턴의 다양성을 요구하게 되었다. 소비자의 욕구가 개성화, 고급화 되어가면서 유통에 있어서도 감도 있는 업태를 지향하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발전된 것이 패션 멀티샵이다. 즉, 패션 멀티샵은 다품종 소량 판매방식으로 개성 강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혀 주어 소비자들이 각 브랜드의 제품들을 한 매장 안에서 편리하게 비교하고 원하는 제품을 고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개성의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된 것이다. 패션 멀티샵은 치열한 국내 패션시장에서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유통 채널로써 현대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또한 경기가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기업들은 패션 멀티샵이라는 채널을 통하여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하기 보다는 기존의 해외 브랜드를 수입하여 판매함으로써 기획, 생산의 부담감을 줄이고 라이프스타일 샵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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