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프로그램평가] LG전자 중국지역 현지 채용인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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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 프로그램 개발배경
LG그룹은 경영의 질과 양 모두에서 No.1을 실현하고 세계적 수준의 우량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비젼을 가지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 중 하나로서 포화상태에 놓여 있는 국내시장을 벗어나 중국/동남아 지역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시장수요는 국내수요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광범위한 것이어서 중국인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느냐의 여부가 향후 LG그룹이 인류기업으로 거듭나는데 있어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관건이 될 것이다. 따라서 LG그룹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현지채용인이 LG의 경영이념과 비젼을 공유하고 특히 LG의 고객 만족을 실천할 수 있도록 중국지역 현지채용인을 위한 LG비젼 공유 및 고객만족실천 교육과정을 개발하게 되었다.
LG그룹은 각 지역별로 계열사간 필요한 공통업무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해외현지에 지역본부를 설치, 운영하고 있는데, 각 지역본부에서는 현지토착화와 그룹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활동과 더불어 주재원과 현지채용인에 대한 교육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교육업무는 그룹의 기업교육을 총괄하고 있는 인화원과의 연계망을 중시하여 주로 인화원 출신의 근무자를 파견 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지역본부의 교육담당자는 교육 업무외에도 타 업무를 겸임하고 있어 날로 증가하는 교육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 결과 그룹의 비젼과 경영이념, 기업문화에 대한 현지채용인의 공유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지리적으로 각 민족마다 생활문화의 차이가 심하고 사회주의를 표방하면서도 자본주의적 요소가 혼재하고 있어 사회, 정치적으로 혼란스러운 상태여서 기업활동에 어려움이 많은 국가이다. 또한 비즈니스 수행상에서 인간관계를 지극히 중시하고 공산주의 치하에서 생활한 탓에 경쟁개념이 약하여 고객이나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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