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핵심가치 중심의 CJ문화 - `유연함`과 `창의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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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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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회사소개
Ⅲ. CJ 문화의 특성
(1) CJ만의 문화가 형성된 배경
(2) CJ 문화의 형성 과정
1) 기업의 방향 및 사업전략의 확립
2) 가치경영체계와 조직문화
(3) 핵심가치 중심의 기업문화와 그 모습
Ⅳ. 문화의 관리 및 개발
(1) CEO의 의지
(2) 제도 및 도구
1) flexible time 제
2) 자율복장제
3) ‘님’호칭제
4) Intra-net을 통한 Direct Communication 활성화
(3). 채용
1) 인재상
2) 채용과정
(4). 평가 및 보상
1)평가
2)보상
Ⅴ. 현재의 문화에 대해 생각해 볼 점
Ⅵ. 끝맺는 말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CJ는 Job Korea에서 수행한 대학생 취업선호도 조사(2004.5)에서 삼성전자에 이어 2위를 차지하였다. 삼성전자가 ‘세계 초일류 기업’이라는 성과적인 측면의 이미지를 통해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비해, CJ는 ‘창의적이며 자율적인 문화를 가진 기업’이라는 기업문화 측면에서의 이미지를 통해 높은 선호도를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기업 애널리스트들도 CJ의 핵심역량 중 하나로 안정된 조직문화를 드는데, 이는 문화에 대한 관리가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왔기에 가능했다. 실제로 CJ는 ‘CJ 문화의 올바른 안착’을 3대 경영방침의 하나로 설정하여, 기업문화가 최고경영자나 인사부서에만 국한된 관심사가 아닌 전사적인 차원에서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애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회사 경영과의 연속선상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치경영체계라는 틀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문화를 관리·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 각종 제도 및 장치 그리고 채용과 보상 등을 활용하고 있다. 여기서는 CJ문화의 특성과 그러한 문화를 관리하는 수단 등을 알아보고, 생각해 보아야 할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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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ww.cj.net
2. 김성수 2004, Human Resource Management Readings & Cases,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3. 김식현 2004, 인사관리론, 무역경영사
4. 박내회 2002, 조직행동론, 박영사
5. 박민생 2000. 한국의 기업문화개발, 무역경영사
6. 유한익 역, 2003, 인정과 보상의 기술, 지식공작소
7. 이재훈 역, 2000, 인적자원관리, 경문사
8. 중앙일보 경제 2부, 1996, 재계를 움직이는 사람들, 중앙일보사
9. 정동섭 외 3인, 2002, 글로벌 경영 시대의 조직행동, 삼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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