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사례연구]기업성공사례연구 - ‘이랜드’(경영전략, 조직문화, 가격경쟁력에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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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경영전략, 조직문화, 가격경쟁력에 초점)
1. 서론
2. 이랜드의 성장과 성공과정
3. 이랜드의 성공적인 경영전략 분석
4. 기독교로 뭉친 특유의 조직문화 분석
5. 중저가에서 고가로 재기 꿈꾸는 이랜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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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창업과 성공, 그리고 부도에 이은 재기 등 ‘이랜드(E.LAND)'는 그 자체가 하나의 기업 스토리이다. 신촌 의류골목에 다닥다닥 붙은 수많은 매장들 가운데서 출발, 국내 패션의류 업계의 중견기업으로 우뚝 서기까지 이랜드는 경영전략, 인사, 마케팅, 조직문화 등에서 남다른 면모를 보였다. 그러나 IMF의 직격탄을 맞고 그 성공신화를 뒤로 한 채, 부도위기에 몰려 사라질 뻔했다. 현재 이랜드는 재기를 노리면서 제2의 중흥기를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는 미국시장에 진출, 성공을 거뒀다는 평을 듣기도 했다. 재기에 몸부림치는 이랜드가 과연 초창기 신화를 재현할지 국내 패션의류 업계는 숨죽이며 지켜보고 있다.
2. 이랜드의 성장과 성공과정
이랜드가 창업한 1980년대 당시의 국내 의류업계는 국민소득의 증가와 이에 따른 생활수준 향상으로 의류, 패션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커지는 시점이었다. 고급 패션시장은 물론, 재래시장의 패션브랜드에도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렸다. 또 섬유업계의 사양화로 인한 의류수출 부진 현상으로 종래 수출업체의 국내시장 진출이 늘어나는 시기이기도 했다. 이에 따라 이미 상당수 진출해 있던 의류 제조, 판매업체들과 수출업체들로 인해 국내 패션의류시장은 치열한 경쟁상태에 직면했다. 이 당시 국내 의류시장은 고급 브랜드가 30%, 나머지 70%는 남대문, 동대문, 평화시장 등 재래시장이 점유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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