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와 이랜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문화
1. 기업문화의 개념 ------------------------ 1
2. 기업문화의 전략적 의미 ------------------------ 2
3. 기업문화 형성의 영향 요인 ------------------------ 2
4.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 5
5. 기업문화의 기능 ------------------------ 5
6. 환경변화와 기업문화의 변혁 ------------------------ 6
7. 기업문화 혁신전략 ------------------------ 6
8. 성공기업의 문화적 특성 ------------------------ 7



Ⅱ. 이ㆍ랜드 사례
1. 이랜드 연혁 및 계열사 ------------------------ 8
2. 이ㆍ랜드의 경영이념 ------------------------ 9
3. 이ㆍ랜드의 기업문화 ------------------------ 10
4. 이ㆍ랜드의 HISTORY ------------------------ 11
5. 이ㆍ랜드의 갈등 (실리를 찾을 것인가? 종교적 이념을 지킬 것인가?) -- 13
6. 이ㆍ랜드의 발전을 위한 방안 (팀 프로젝트 주제 제안) ------- 13
7. 우리의 제안 ------------------------ 14
8. 현재 이랜드의 새로운 조직문화 ------------------------ 15



Ⅲ. 타기업 문화 사례 ------------------------ 17
본문내용
Ⅰ. 기업문화

1. 기업문화의 개념

한 기업이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는 과정에서 형성하는 전통적 가치관 또는 활동과정에서 형성하는 행동양식 또는 의식구조나 조직풍토를 기업문화라고 부른다. 우리 가정에도 가풍이 있어 우리 가족구성원들의 행동양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에서도 이같은 특정 문화가 있어서 구성원들의 행동양식과 의식에 영향을 주고 있다. 똑같이 어려운 상황에서 기업문화를 갖고 있지 않은 조직은 망하고 특정 기업문화(corporate culture)가 있는 조직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다. 즉 성장의 원인이 바로 문화였다는 결론이다.

기업문화는 관리(경영)의 형태, 전략적 기획, 기업이념, 경영이념, 사훈, 포상제도, 통솔법, 비전, 규정 및 절차에 잘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우선 기업문화의 핵심은 기업이 지향하고 잇는 가치관을 바로 세우는 문제이다. 가치관은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된다고 볼 수 있다.

첫째, `기업이 왜 존재하는가? 그리고 사회에 어떤 기여를 구체적으로 하는가?' 하는 것이 있어야 한다. 이것을 기업이념이라고 한다.
둘째, 기업의 경영관리에 있어서 원칙을 뚜렷이 세워야 한다. 이것을 경영이념이라고 한다.
셋째, 사원들이 믿고 실천하는 덕목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 이랜드의 기독교적 기업문화와 가족주의 경영에 대하여
  • 노사관계론 사례발표기업문화가 노조에 미치는 영향- 이랜드의 기독교적 기업문화와 가족주의 경영에 대하여 -목 차Ⅰ. 서 론1. 이랜드는 어떤 기업인가2. 이랜드의 독특한 기업문화Ⅱ. 본 론1. 성장 과정2. 이랜드 연혁 및 계열사3. 급격한 성장으로 인한 불협화음의 발생4. 이랜드의 뿌리 깊은 기독교 문화가 노사문화에 끼친 영향Ⅲ. 결 론 1. 분석2. 대안Ⅳ. 토의주제1. 종교중심의 가족문화가 오늘날의 대기업에 적용됨에 있어서 장점과 단점

  • [인적자원관리] 이랜드의 조직보상 체계와 기독교적 기업문화에 대하여
  • - 이랜드의 조직보상 체계와 기독교적 기업문화에 대하여 - 목 차 Ⅰ. 서 론 1. 이랜드는 어떤 기업인가 2. 이랜드의 경영이념 3. 이랜드의 독특한 기업문화 Ⅱ. 본 론 1. 성장 과정 2. 이랜드 연혁 및 계열사 3. 이래드의 SWOT분석 4. 이랜드의 조직 보상체계 5. 이랜드의 뿌리 깊은 기독교 문화가 노사문화에 끼친 영향 Ⅲ. 결 론 1. 분석 2. 대안 Ⅰ. 서 론 1. 이랜드는 어떤 기업인가 이랜드는 현재 모기업인 성인캐주얼의 ㈜이랜드, 아동복/내의 부문

  • [경영전략] 기업문화와 이랜드사례
  • 기업의 문화적 특성      ① 공유된 가치 또는 철학의 폭 넓은 확산을 가지고 있다.    ② 인간(종업원) 존중의식 및 이를 제도에 적극 반영한다.    ③ 존경받는 리더 등의  기업내 영웅이 존재한다.    ④ 몸에 익숙한 의례의식을 가지고 있다.    ⑤ 비공식적 규칙과 기대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있다.    ⑥ 자신의 업무에 대한 중요성을 부여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 Ⅰ. 기업문화 Ⅱ. 이ㆍ랜드 사례 Ⅱ. 이ㆍ랜드 사례 1. 이랜드 연

  • [경영학, 의류산업] 이랜드의 성공요인
  • 이랜드평택대학교 이원석200255108 정성수200555111 정지연200555114 채송화목 차한국의 의류산업이랜드이랜드의 경영시스템심화된 경쟁이랜드의 대응80년대 시장 상황최고 경영자이랜드의 교육과 인사관리 / 이랜드의 재무운용 / 이랜드의 의류 생산과정 / 이랜드의 글로벌경영 / 유통과 마케팅활동 경쟁기업의 등장구매, 생산 통합 / 브랜드를 다양하게, 컨셉을 견고하게 /협력업체 인센티브제 도입/ 사업다각화새로운 도전이랜드 기업문화의

  • [경영전략] 이랜드의 성공 위기 그리고 탈출
  • 목 차1. 이랜드의 연혁 1 ~ 22. 이랜드의 계열사 33. 기독교적 경영의 정의 44. 이ㆍ랜드의 경영이념 - 55. 이ㆍ랜드의 기업문화 - 66. 이랜드의 성공과 성공 요인 - 7 ~ 87. 이랜드의 위기, 그리고 탈출- 8 ~ 98. 이랜드의 화려한 재기와 문제점- 10 ~ 119. 이ㆍ랜드의 갈등 - 12 ~ 1310. issue 1311. 결론 14 ~ 151. 이랜드의 연혁 -. 1980년 잉글런드 오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