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와 이랜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6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업문화
1. 기업문화의 개념 ------------------------ 1
2. 기업문화의 전략적 의미 ------------------------ 2
3. 기업문화 형성의 영향 요인 ------------------------ 2
4.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 5
5. 기업문화의 기능 ------------------------ 5
6. 환경변화와 기업문화의 변혁 ------------------------ 6
7. 기업문화 혁신전략 ------------------------ 6
8. 성공기업의 문화적 특성 ------------------------ 7
Ⅱ. 이ㆍ랜드 사례
1. 이랜드 연혁 및 계열사 ------------------------ 8
2. 이ㆍ랜드의 경영이념 ------------------------ 9
3. 이ㆍ랜드의 기업문화 ------------------------ 10
4. 이ㆍ랜드의 HISTORY ------------------------ 11
5. 이ㆍ랜드의 갈등 (실리를 찾을 것인가? 종교적 이념을 지킬 것인가?) -- 13
6. 이ㆍ랜드의 발전을 위한 방안 (팀 프로젝트 주제 제안) ------- 13
7. 우리의 제안 ------------------------ 14
8. 현재 이랜드의 새로운 조직문화 ------------------------ 15
Ⅲ. 타기업 문화 사례 ------------------------ 17
- 본문내용
-
Ⅰ. 기업문화
1. 기업문화의 개념
한 기업이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는 과정에서 형성하는 전통적 가치관 또는 활동과정에서 형성하는 행동양식 또는 의식구조나 조직풍토를 기업문화라고 부른다. 우리 가정에도 가풍이 있어 우리 가족구성원들의 행동양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에서도 이같은 특정 문화가 있어서 구성원들의 행동양식과 의식에 영향을 주고 있다. 똑같이 어려운 상황에서 기업문화를 갖고 있지 않은 조직은 망하고 특정 기업문화(corporate culture)가 있는 조직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다. 즉 성장의 원인이 바로 문화였다는 결론이다.
기업문화는 관리(경영)의 형태, 전략적 기획, 기업이념, 경영이념, 사훈, 포상제도, 통솔법, 비전, 규정 및 절차에 잘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우선 기업문화의 핵심은 기업이 지향하고 잇는 가치관을 바로 세우는 문제이다. 가치관은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된다고 볼 수 있다.
첫째, `기업이 왜 존재하는가? 그리고 사회에 어떤 기여를 구체적으로 하는가?' 하는 것이 있어야 한다. 이것을 기업이념이라고 한다.
둘째, 기업의 경영관리에 있어서 원칙을 뚜렷이 세워야 한다. 이것을 경영이념이라고 한다.
셋째, 사원들이 믿고 실천하는 덕목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