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경영,항공산업] 항공운송과 CR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항공경영학과 computer reservation system 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저는 좋은 점수를 받았는데,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차
1. CRS 산업의 의의와 발전과정
1. CRS의 정의와 기능
1) CRS의 정의
2) CRS의 기능
-1 예약기능
-2 수익의 극대화기능
-3 마케팅기능
-4 관광정보와 생활정보의 제공
2. CRS 산업과정의 발전과정
1) 항공사 내부시스템 운영단계
-1 SAGE의 등장
-2 IBM사의 승객명단기록 시스템
2) 고객기록시스템의 단계
3) 대리점 예약시스템 운영단계
-1 항공규제완화법의 제정
-2 항공예약시스템의 중요성 증가
4) 광역통합단계
-1 GALLILEO
-2 AMADEUS
-3 쌍무적 전략동맹
5) 합작컴퓨터예약시스템단계
2. CRS 산업의 현황
1. 세계의 CRS 산업의 현황
1)미국의 CRS 산업
-1 미국 CRS 산업의 기능 및 역할
-2 미국 CRS 산업 현황
-3 미국과 유럽의 CRS 결합
2) 유럽의 CRS 산업
-1 아마데우스
-2 갈릴레오
-3 미국의 CRS 시스템을 도입하는 이유
3) 아시아지역의 CRS 산업
-1 싱가포르의 공동시스템 구축의의
-2 일본 항공의 자립
2. 한국의 CRS 산업
1)대한항공의 TOPAS
-1 TOPAS의 기원
-2 대한항공의 노력
2)아시아나 항공의 ABACUS
3. 여행사의 CRS 사용현황
1)여행사와 CRS의 관계
2)세계의 주요 CRS 회사의 이용 여행사
3. 항공예약시스템의 기능
1. 운항스케줄과 예약가능성
2. 고객정보
3. 운임규정과 조회
4. 발권
- 본문내용
-
본문
CRS의 정의와 기능
CRS의 정의
컴퓨터를 통한 전산예약시스템으로 전산단말기를 통해 항공좌석의 예약과 발권, 운임, 호텔, 그리고 렌터카 등 여행에 관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부가가치 통신시스템
CRS의 기능
예약기능
컴퓨터 단말기를 이용하여 항공좌석 및 호텔, 렌터카 등의 공석을 관리하는 기능
고객의 욕구에 맞게 적절히 제시될 필요가 있음
빈번한 변경 발생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컴퓨터에 의한 예약 시스템이 절대적으로 필요
수입의 극대화기능
할인요금과 빈 좌석의 최적의 결합을 통해 달성할 수 있음
과거의 실적 자료를 검토하고 미래의 예약 추세를 예측하여 초과예약을 효율적으로 관리 . 할인요금과 정상요금을 최적으로 조합하여 수입 극대화를 도모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
1. 현대항공운손산업정책론 / 김재환외 /항공대 출판부 200
2. 항공산업론 / 홍순길 외 /항공대 출판부 2001
3.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발전 방향 / 이영혁 외 /해운산업연구원 992
4. 항공사 경영론 / 유광의 /백산출판사 1996
★ 인터넷 ★
1. 대한항공 http://www.koreanair.co.kr/
2. 아시아나항공 http://flyasiana.com/
3. 스카이팀 http://www.skyteam.com/
자료평가
- 괜찮음거 같네요ㅋㅋ
- yj***
(2010.11.08 21:4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칭 레포트
- P&G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