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외식산업서비스품질관리를 위한 경영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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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서비스 관리

1) 서비스
접객 서비스의 좋고 나쁨이 상품의 품질마저 변하게 하는 요소가 되고, 고객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업소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있게 하는 요소가 될 수도 잇다.
서비스 제공자가 정말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접객 서비스에 있어 마음으로부터 호의성이 우러 나오고 잇는가, 또한 업소 전체가 하나의 팀으로서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가로 고객이 받는 느낌은 달라지게 된다.
외식사업에서 품질관리의 중요성은 QSC의 기초이지만, 좋은 품질의 상품을 보다 가치있는 상품으로 만드는 것은 이러한 접객 서비스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2) 서비스 시스템의 특징
외식사업의 서비스는 일련의 시스템으로 되어 있다.
제품을 생산하는 시스템과 서비스의 시스템은 다음의 4가지 점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① 제조 시스템은 외부환경의 변화에 직접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안정된 시스템이지만, 서비스 시스템은 변화가 심하다.
② 제조 시스템은 고객과 분리되어 있지만, 서비스 시스템은 고객에 가깝거나 혹은 고객이 서비스 시스템에 파고 들어오고 있다.
③ 서비스에서는 생산 시스템이 어디에서 어디까지인지 명확하지가 않다.
④ 서비스 시스템은 제조 시스템과 달리 투입하는 것이 인간이 동시에 고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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