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급식] 급식실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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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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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 본 론
1. 성신여자 대학교
1) 설문지 구성
2) 연구 결과
3) 설문조사결과
2. 연세대학교
1) 설문조사결과
3. 연세대학교와 성신여대 비교
4. 고 찰
■ 결 론
- 본문내용
-
■ 서 론 ■
국내 단체급식 시장규모는 산업체급식이 24,000억원(41%), 초・중・고 학교급식이 20,000억원(34%), 병원급식이 9,500억원(16%)으로 대학급식은 이어 네 번째로 큰 시장인 2,900억원(5%) 규모이며, 전체 급식 위탁운영 시장규모는 7%를 차지하고 있다. 2004년 조사결과 전체 대학의 76%가 위탁 운영되고 있어, 급식 시장 규모에 비해 가장 높은 위탁율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대학 급식소가 어떠한 운영형태를 취하든, 대학급식소가 가지고 있는 관리적 문제점을 보완하고 개선해야 하는 연구과제가 여전히 남아있다.
대학급식은 정부의 규제나 대학급식의 특수성이 고려된 관련 법안이 전무한 실정이어서 특별한 규제사항 없이 학교의 판단에 의해 직영 혹은 위탁경영이 실시되고 있는 형편이다. 또한 대부분의 대학에서 급식 대상자인 학생이 대학에 관련된 불평・불만 사항 중 우선순위를 다투는 것이 학생식당의 식사 질이고, 학교 당국에서도 학교 운영에서 난제로 여기는 것이 급식소 운영이라는 점을 생각해 볼 때 지속적인 대학 급식서비스 운영 평가는 절실하다. 따라서 대학급식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다양해진 피급식자들의 식습관, 기호도나 요구도 등에 관한 연구조사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기초로 급식 품질 표준을 설정하여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 시켜야 한다.
대학생들의 외식업소 이용이 증대됨에 따라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기호가 변화되고 있으며, 입맛의 다양화, 고급화 추세를 띄게 되어 양질의 음식 뿐 아니라 쾌적한 환경, 위생적인 안전 등 학교 내 급식소에 애한 요구가 보다 다양해지고 있다. 이와 같이 점차 다양해지고 확대된 고객의 요구는 대학급식소의 운영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대학급식 관리자들도 품질과 마케팅 전략의 강화 및 소비자 만족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대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한 학교 내에 다양한 개념을 지닌 급식소가 다수 운영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다양화 정책은 학생들에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전체 급식소의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고객확보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실제로 서울 소재 A대학의 경우에는 cafeteria 서비스 방식 중 한가지인 emporium 방식으로 운영되는 급식소와 food court 방식으로 운영되는 급식소, 그리고 limited service 방식으로 운영되는 교직원 급식소가 공존하고 있으며 모두 메뉴의 종류와 가격대가 상이하게 이루어져 있어 각 급식소의 주요 고객층이 다르게 분포하고 있는 사례가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운영 사례의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각 급식소들이 세분시장의 요구에 맞게 전략적으로 운영되며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또한 외국의 많은 대학급식소는 어떤 종류의 서비스에 대해 미리 요금을 지불한 사람들에게 마그네틱띠를 가진 Debit카드를 발행하여 상품구입을 카드 리더기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 카드는 학생이나 교직원에게 발행하여 캠퍼스안 모든 구내식당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교내급식소의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서 활용되며 현금대신 이 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할인혜택을 줌으로써 교내식당 사용을 장려하여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국내 대학에서도 선진 외국의 이와 같은 방안 등을 도입하여 운영할 것을 제안되었으며, 이후 학생증의 전산화와 함께 실제 급식소 운영에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일련의 환경의 변화로 인해 대학급식소도 학생의 건강 및 학업 능력 향상과 복지증진을 위한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급식 운영의 전문화, 서비스 품질과 마케팅 전략 강화와 같은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단체급식 중 대학급식은 학교급식이나 사업체 급식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며 주 고객인 대학생들도 독특한 기호와 이용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급식소를 신설하거나 혹은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가치(value)를 제공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리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욕구를 보다 잘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의 도입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노력에 맞추어 우리학교 성신여대의 실제 급식이용실태와 더불어 급식이용에 따른 만족도를 조사함으로써 성신여대의 전반적인 급식서비스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나날이 변화하고 있는 급식시장에서 학교급식이 긍정적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나아가야 할 점을 되짚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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