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Korea Discount(코리아디스카운트) 원인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코리아 디스카운트(Korea Discount)'란 한국의 기업들과 한국이란 나라의 구조적인 문제를 근거로 외국인들이 한국의 주가와 기업의 가치를 실제보다 낮게 평가하는 일을 말한다. 좀 더 쉬운 말로 하자면 똑같은 실적을 내고도 한국 기업들은 다른 나라 기업에 비하여 주가가 몇 십 퍼센트씩 저평가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야기 시킨 원인은 비단 한 가지에 문제에 의해서가 아니라 여러 가지 국가 내외의 악재들이 복합되어 만들어진 결과물에 의해서라고 말할 수 있다. 즉 북한의 핵 문제를 포함한 안보상의 문제, 기업 지배 구조상의 문제, 기업 투명성의 문제, 노사분규, 정부 정책의 일관성 부재, 정치 불안 등 한국 내외(內外)의 문제들이 서로 악순환의 고리로 연결되어 한국이란 나라가 국제적으로 가치가 평가 절하된 것이다. 이로 인하여 한국의 기업들은 단지 한국이란 나라에 귀속되어 있다는 이유만으로 주식시장 혹은 세계 속의 기업 무대에서 내부 역량에 비하여 그 가치의 측면에서 대접을 못 받게 되었다.
우리들은 이 보고서에서 현재 한국과 한국의 기업들이 안고 있는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현재 보여지고 있는 실상과 그로 인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해결책을 살펴보기 앞서 어떠한 원인들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야기 시켰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또한 코리아 디스카운트 문제를 해결하고 국제경쟁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한국정부와 기업, 국민들이 다 같이 노력하고 달성해야 목표가 무엇인지에 관하여 토의하여 결론을 도출해 보겠다.
2. 한국에 대한 평가 - 주가 수준의 비교
한국기업의 주가가 다른 나라들에 비해 고평가되어 있는지 저평가되어 있는지 여부는 국가간 주가 수준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주가의 상대적 비교에 흔히 사용하는 방법은 PBR과 PER을 이용하는 주가배수 방법이다. PBR(주가순자산비율: 주가/주당순자산)은 주주가 기업에 투자한 금액이 주식시장에서 얼마의 주가로 인정 받고 있는 가를 나타내는 척도이며 PER (주가수익비율:주가/주당순이익)은 기업의 이익에 대해 주가가 어떻게 평가되는가를 나타낸다. 개별 국가의 PBR이나 PER이 다른 나라에 비해 높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주가가 호의적으로 평가받고 있음을 뜻하고, 반대로 PBR이나 PER이 낮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주가가 제대로 평가 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먼저 한국의 우량기업과 세계 경제의 중심국가라 할 수 있는 미국, 일본 등의 우량 기업의 비교를 통하여 한국 기업들의 가치평가 현황을 살펴보겠다.
한국 우량기업 LG전자, 삼성전자, SK텔레콤 등 21개 기업
의 PBR은 1.5배로 OECD국가(4.3배)와 미국 우량기업(4.9배)에 비하여 상당히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었다. 이는 한국의 우량기업이 OECD국가의 우량기업 도요타자동차, 소니, TSMC (Taiwan Semiconductor Co.), SIEMENS 등의 기업
에 비해서는 65%, 미국 우량기업 GE, 마이크로소프트 등 485개 기업
(4.9배)에 비해서는 70%나 낮게 평가되고 있는 것을 뜻한다. PER에 있어서도 우리나라 기업들은 다른 국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