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과정(특히, 편성 및 심의)의 정치적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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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예산의 편성

나. 예산의 산정방법

다. 국회와 지방의회의 예산 심의

라. 사 례
본문내용
가. 예산의 편성
1. 중앙정부 예산편성과정
1) 신규 및 주요사업계획서 제출
재정경제원장관은 매년 2월초에 주요계속사업을 지정하여 일정한 양식에 의해 신규 및 주요계속사업계획서를 제출하여 줄 것을 각 중앙관서의 장에게 요구한다. 각 중앙관서의 장은 매년 2월말까지 다음연도 신규사업 및 재정경제원장관이 정하는 주요계속사업에 대한 계획서를 작성하여 재정경제원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예산회계법 제 25 조 제 1 항). 제출된 서류를 기초로 기획예산처는 매년 3월초부터 예산요구서가 제출되는 5월말까지 신규 및 주요계속사업에 대한 분석과 재원소요를 전망하게 된다.

2) 예산안 편성 지침 작성 및 시달
기획예산처는 위 사업계획서의 심사 및 깉 국민경제의 제반여건을 검토한 후 다음연도의 예산안 편성지침을 작성하여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의 승인을 얻어 매년 3월 31일까지 각 중앙관서의 장에게 시달하여야 한다(예산회계법 제 25 조 제 2 항). 중앙예산기관이 각 중앙관서의 장에게 시달하는 예산편성지침에는 대음해의 국내외 경제전망, 재정운용방향, 경비별 편성지침 및 예산요구에 필요한 각종 서식을 포함한다. 이러한 서식이나 양식은 법적으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나 48여개 소관의 예산요구내역을 동일한 기준에 의하여 효율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표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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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럭저럭 쓸만한 자료입니다.
  • gosum***
    (2013.12.16 18:3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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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산편성에 대하여 구속력도 없음을 의미한다.(3). 예산이란? - 정부가 일정 기간 동안에 징수할 수입과 공공서비스 공급을 위해 지출할 경비의 내역 및 규모에 대한 계획이다. 이러한 예산을 편성하는데 과정은 예산편성, 예산심의, 예산집행, 회계검사, 결산의 순으로 이루어지는데, 예산과정의 각 단계에서 각 이해집단은 자기의 이권을 위해서 부단한 투쟁을 벌인다. 이러한 성격을 일컬어 정치적인 것이라고 한다면 예산과정은 바로 정치적 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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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정 관리2
  • 및 국고 또는 자치단체보조금, 그리고 지출에 있어서는 「사회복지법인 재무 ․ 회계규칙」에 의한 엄정한 회계절차를 따라야 하는 책임성이 요구되며 관련 제도와 정책의 기준 하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한다.2) 예산수립의 성격(Weiner) 첫째, 예산수립은 정치적 과정이다. 예산은 자원배분이 초점이 되는데, 자원배분에 대한 의사결정은 정치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의미이다.둘째, 프로그램 기획과정이다. 예산수립은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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