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한진택배의 e-비즈니스 성공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머리말

2.택배산업 소개
①택배산업 현황
②택배산업 구조 분석
③택배 프로세스
④고객의 요구 분석

3.한진의 택배사업
①택배사업 현황
②주요고객
③택배서비스 상품

4.한진의 e-비즈니스 추진 전략
①한진의 e-비즈니스 추진 배경
②e-비즈니스 중장기 전략
(1)1단계 추진전략
(2)2단계 추진전략
(3)3단계 추진전략

5.e-비즈니스 택배정보 시스템
①신택배 정보시스템(e-Hanex)의 도입 배경
②주요 기능과 시스템
(1) 연결성
(2)가시성
(3)상거래
(4)B2B/B2C를 위한 맞춤 서비스

6.e-비즈니스 추진 성과
①e-CS Center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②인터넷 택배예약 대폭 증가
③개인 고객에 대한 성과
④기업고객에 대한 성과

7.마무리
본문내용
1.머리말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보급에 힘입어 e-비즈니스가 기업 경쟁력의 필수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e-비즈니스는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경제활동’으로서 인터넷과 컴퓨터라는 매체를 통해 형성된 가상사회에서의 기업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의 확산은 종전의 생활방식은 물론 개인의 가치관까지 변화시키고 있고, 기업에게는 새로운 생존과 도약의 발판을 제공해 준다.
e-비즈니스는 혁신을 통해 기업의 내부생산비용, 거래비용, 재고 및 배송비용을 절감시켜준다. 또한 경제의 글로벌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즉 인터넷이라는 전방위적 개방성을 통하여 전 세계가 하나로 엮어지고 있고, 소비자의 요구가 동일시 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 속에서 글로벌 기업은 경쟁과 혁신을 통하여 생존 경쟁을 하고 있다. 따라서 과거의 전통적인 방식에 안주하는 기업은 곧 존립의 위협을 겪게 된다.
한편, e-비즈니스는 대량생산 중심의 상품사회에서 맞춤생산 방식의 고객사회를 지향하며 경제에 새로운 유형의 사업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한다. 이에 따라 기업의 수익모델이 변화하고 경영전략도 변하게 된다. 성공기업의 조건은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에 있으며 그것은 비즈니스 혁신을 얼마나 잘 하느냐를 의미하는 것이다. 혁신을 위해서는 e-비즈니스를 어떻게 현실화해 나갈 것인지 전략을 세우고 꾸준히 실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현 시점에서 기업에게 e-비즈니스는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적응의 문제이며 앞서 얘기했듯이 생존의 요건이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에 휩쓸리지 않고 그 변화의 물결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성공한 기업이 있다. 바로 한진 택배이다.
그럼 지금부터 한진의 성공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asdasdzxcxc
  • khl***
    (2016.11.12 21:40:13)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전략의 성공사례연구
  • 분석을 통해, 인터넷과 디지털시대에 걸 맞는 물류산업의 국가경쟁력을 배양하여 다가오는 아시아․태평양시대에 국제경영의 중심이 되는 물류 허브로 발돋움하기 위한 물류산업의 전략적 접근이 요구되고있다. Ⅱ.물류전략의 성공사례(1)우체국 1. 주제 선정동기일단 물류전략의 성공사례를 찾기위해 생각을 해보았는데 우리가 가장 잘알 수 있는 물류라고 하면 택배가 가장 먼저 떠오를 것이다. 우리나라는 택배 천국이라 할 수 있을 만큼 학교에

  • 공급사슬관리의 성공적 구축 방안
  • 이루고자 하는 경영자와 구성원의 노력이다. < 참고문헌 > 박연우 『차세대 경영혁신 기법 SCM』한수협 출판부 2002 박명섭 『국제물류의 이해와 사례』법문사 2004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시그마인싸인트컴 2002 일본 유통SCM 연구회 『Supply Chain 실행시스템』(주)물류신문 2000 Sunil Chopra / Peter Meindl 원저 정봉주, 이영훈, 박광태 공역 『Supply Chain Management』도서출판 석정 2002 이영해 『e-비즈니스 시대의 SCM의 이론과 실제』도서출판 문영각 2001

  • 경영혁신 - 공급사슬관리scm의 성공적 구축 방안
  • 이루고자 하는 경영자와 구성원의 노력이다. < 참고문헌 > 박연우 『차세대 경영혁신 기법 SCM』한수협 출판부 2002 박명섭 『국제물류의 이해와 사례』법문사 2004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시그마인싸인트컴 2002 일본 유통SCM 연구회 『Supply Chain 실행시스템』(주)물류신문 2000 Sunil Chopra / Peter Meindl 원저 정봉주, 이영훈, 박광태 공역 『Supply Chain Management』도서출판 석정 2002 이영해 『e-비즈니스 시대의 SCM의 이론과 실제』도서출판 문영각 2001

  • [물류] 한진택배 사례
  • 한진택배목 차제 1 장 한진택배1. 한진택배 소개가) 기업이념나) 회사 연혁다) 조직도2. 한진택배 서비스가) 서비스 소개나) 첨단 정보화서비스다) 한진택배 서비스의 종류 라) 한진택배 물류 네트워크마) 한진택배 e-Biz제 2 장 SWOT분석1. 강점(Strengths)2. 약점(Wdaknesses)제 3 장 성공요인 및 제언제 1 장 한진택배1. 한진택배 소개1992년 국내 최초로 택배서비스를 도입하여 생활물류의 혁신 및 기업물류비의 절감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한 이래,

  • [글로벌이비즈니스] FedEx 페덱스 SCM혁신 사례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e-비즈니스의 등장은 자본이 많이 투입되는 분야나 비핵심적인 분야에 대한 아웃소싱 또는 전략적 제휴를 용이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기업이 최소한의 인원/자산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3. SCM과 E-SCM의 비교분석(1) E-SCM의 대두인터넷의 등장으로 기존의 오프라인 환경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더 많은 공급자와 고객간의 연계가 가능해 졌다. 따라서 E-Business시대에 맞는 새로운 SCM, 즉 E-SC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