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국민은행의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윤리 경영의 도입 배경

세계적 윤리경영의 추세  OECD 부패방지 협약(글로벌 스탠다드화)
윤리적 기업들의 성공 사례  밴&제리 아이스크림, 의류업체인 에스프리등….
기업의 윤리경영 도입과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조직의 성패가 좌우

윤리경영의 정의

정의 : 이윤을 추구 하면서도 사회를 동반자로 인식, 윤리적 의사결정을 통한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는 경영활동
법적 책임의 준수와 사회가 요구하는 윤리적 기대와 책임을 기업의 의사결정 및
행동에 반영하는 것을 의미


금융권의 윤리 경영 필요성

금융산업의 특수성 : 타 산업보다 속성상 고객자산과 이익 유용, 침해 가능성 높음
금융인의 엄격한 도덕성과 신뢰성이 필수


선 정 이 유

국내의 선도은행 중 하나로써 구체적인 윤리강령과 행동지침, 윤리경영
프로그램을 보유
TV, 신문 등 언론매체의 대대적 보도와 전 임직원의 노력으로 가시적인 변화
윤리경영의 실행방향과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보고 이
를 통해 윤리경영의 지침을 살펴보는 것이 본 조사의 목적


국민은행 윤리경영의 추진배경

금융기관은 고객의 신뢰위에 존립
투명경영과 윤리경영에 대한 의지 및 이념
통합 국민은행이 추구하는 가치관 공유 및 직원 화합
최고 경영자의 실천의지
참고문헌
국민은행 홈페이지(http://www.kbstar.com/)
2. 전경련 「기업윤리와 기업가치 및 성과간의 관계분석」2003. 1.
3. 삼성경제연구소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2002. 10.
4. 삼성경제연구소  「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도입방안」 2002. 6.
5. 매경이코노미 2004-09-09일자
‘김정태 국민은행장과 참여정부의 악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윤리경영 사례 조사
  • 기업 문화정착에 기여할 것을 다짐한다.우리는 항상 배우는 자세로 성실하게 활동에 임하며,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우리는 자원봉사활동 중에 알게 된 활동대상의 비밀을 지키며 그들의 아픔을 함께 하고자 노력한다.우리는 아름다운 생명, 아름다운 가족이란 슬로건 아래 생명의 귀중함과 가족의 소중함을 최우선의가치로 인식한다.1-3 윤리 경영 사례1. 윤리경영 주요사례 정기적 실시: 매년 4대 자원봉사활동 전개 1)

  • 기업윤리강령조사- 한미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 은행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기업으로서 지켜야할 기본 윤리와 그 구성 임직원이 금융인으로서 지녀야 할 건전한 직업윤리 및 사회구성원으로서 준수해야 할 윤리기준을 정하고 있다.1. 고객이익의 보호2. 주주의 이익보호3. 사회적 책임 준수4. 임직원 만족 추구그 외 부칙으로 윤리경영과 윤리강령의 정신을 실현하기 위하여 임직원이 업무수행과정이나 일상생활 속에서 지켜야 할 구체적인 행동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국민은행 : 4개 조항을 가

  • KB국민은행 성공요인
  • 국민은행은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국제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국내 시중은행 중 최고 수준의신용등급을 인정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시장선도 상품 출시와 최고의 고객 서비스 제공을 통해 경제적 성과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한다. 또한,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환경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는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함으로써 아시아를 대표하는 글로벌은행으로 확고히 자리매김 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3) 현재 국민은행의

  • [홍보론] 신한은행 PR사례분석
  • 국민신한우리하나달34.7 25 22.4 17.9달서부북부2005년말© Development Dimensions Int’l, Inc.,Tongro. All rights reserved.상황 분석시장점유율© Development Dimensions Int’l, Inc.,Tongro. All rights reserved.상황 분석성장률© Development Dimensions Int’l, Inc.,Tongro. All rights reserved.TOWS- 고객 만족- 강한 기업 문화- 공정한 인사제도- 변용의 리더쉽- 한발 앞선 혁신- 윤리경영과 투명경영- 사회적 책임 경영- 조흥은행과 통합후 발생하는불협화음- 지방에서 상대적으로

  • [기업윤리]은행별 기업윤리강령 비교
  • 기업 은행 윤리강령전문 우리는 고객제일주의, 혁신과 창의의 문화개발, 사회적 책임의 완수 라는 3대 경영이념을 구현하기 위하여 고객감동을 실천하여 고객의 이익과 만족을 추구하고, 직원의 진취력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미래를 개척하며, 주주가치와 기업가치를 극대화하여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한다. 이에 우리 임직원 모두의 가치판단과 행동기준으로 기업윤리강령을 정하여 적극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기본정신 ▷고객만족 추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