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Empas 엠파스 조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기업조직이란?
(2) 엠파스 선정동기
2. 본론
(1) 기업소개
(2) 조직소개
- 유기적, 기계적 조직
- 상황, 매개변수
- 횡적, 종적 조직
(3) 문제점도출 및 개선사항
3. 결론
(1) 벤처 조직의 특성
(2) 성공적 조직을 위한 제안
- 본문내용
-
1. 서론
(1) 기업이란?
기업과 조직은 불과분의 관계에 있다. 조직이 없는 기업구조를 생각하기 어려울 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오늘날은 기업경영에 가장 중요한 것이 사람이라고 할 정도로 더욱 조직이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경영조직의 사전적인 의미를 찾아보면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여러 활동을 많은 경영구성원에게 분담시키고 그 관계들을 규정하며, 여러 활동이 전체적으로 유효하게 이루어지도록 통합한 협동 활동 시스템이다.
경영조직의 첫째 요소는 경영목적의 존재이다. 경영목적에는 포괄적, 추상적, 전체적인 상위 목적(예를 들면, 존속‧성장)에서부터 구체적‧부분적인 하위목적(예를 들면, 원가절하)에 이르는 연쇄체계(連鎖體系)가 있으며, 경영조직은 이 연쇄체계에 대응하여 전체적 목적을 추구하는 전체조직과 이를 구성하고 또 이에 내포(內包)되면서 부분적인 목적을 추구하는 각종 부분조직, 즉 부과‧영업소 등으로 나누어진다. 부분조직의 구분 중 가장 널리 행해지고 있는 것은, 경영관리조직과 작업조직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경영조직의 둘째 요소는 많은 협동 활동자, 즉 경영구성원의 존재이다. 조직의 규모가 커지고 분업이 철저해지면, 모든 협동 활동자들이 목적을 주체적으로 이해하고, 협동 활동을 의욕적으로 행한다고 할 수는 없다. 오히려 많은 사람들은 임금획득 등의 수단으로서 경영조직에 참가한다. 이처럼 경영목적과는 별도의 개인목적을 가진 많은 사람들에게 협동 활동을 지속하게 하기 위해서는, 임금으로 대표되는 물질적 유인(誘因)이나 지휘‧기회 같은 비 물질적 유인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경영조직의 셋째 요소는 경영목적을 각 조직구성원에게 주지시키고, 또 각자가 합리성이 높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이는 지휘명령, 책임과 권한관계의 명확화, 보고제도의 정비, 각종 회의, 경영정보 시스템 등으로 구체화된다.
경영조직을 좁은 뜻으로 해석할 경우에는 목적달성에 필요한 여러 가지 일 즉, 기능을 배분하고 각종 직위와 기관을 설정하여, 그러한 각종 직위나 기관의 책임과 권한관계를 규정화 한 조직구조만을 말한다. 여기서는 조직도(組織圖)에 표시된 것과 같은 정태적(情態的)인 기구가 경영조직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영조직은 조직의 기초이긴 하지만, 그 일부에 불과하다.
엠파스 조직문화 / 조직의 단맛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현실의 경영조직은 좁은 뜻의 조직구조를 기본적으로 두고서, 감정과 성격을 달리하는 살아있는 사람들이 직위를 차지하고 기관을 구성하여, 서로 협력과 갈등을 되풀이하면서 활동을 해 나가고 있다. 따라서 경영조직을 동태적(動態的)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본적으로 사람과 사물 및 기술의 시스템으로 파악하고, 그것이 의사결정에 의해 움직여 나간다고 보아야 한다. 즉, 경영조직을 맨머신시스템(manmachine system)과 정보시스템의 통합으로 보려는 것이 새로운 경영조직관인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