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Empas 엠파스 조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기업조직이란?

(2) 엠파스 선정동기



2. 본론

(1) 기업소개

(2) 조직소개

- 유기적, 기계적 조직
- 상황, 매개변수
- 횡적, 종적 조직

(3) 문제점도출 및 개선사항


3. 결론

(1) 벤처 조직의 특성

(2) 성공적 조직을 위한 제안

본문내용
1. 서론

(1) 기업이란?
기업과 조직은 불과분의 관계에 있다. 조직이 없는 기업구조를 생각하기 어려울 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오늘날은 기업경영에 가장 중요한 것이 사람이라고 할 정도로 더욱 조직이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경영조직의 사전적인 의미를 찾아보면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여러 활동을 많은 경영구성원에게 분담시키고 그 관계들을 규정하며, 여러 활동이 전체적으로 유효하게 이루어지도록 통합한 협동 활동 시스템이다.
경영조직의 첫째 요소는 경영목적의 존재이다. 경영목적에는 포괄적, 추상적, 전체적인 상위 목적(예를 들면, 존속‧성장)에서부터 구체적‧부분적인 하위목적(예를 들면, 원가절하)에 이르는 연쇄체계(連鎖體系)가 있으며, 경영조직은 이 연쇄체계에 대응하여 전체적 목적을 추구하는 전체조직과 이를 구성하고 또 이에 내포(內包)되면서 부분적인 목적을 추구하는 각종 부분조직, 즉 부과‧영업소 등으로 나누어진다. 부분조직의 구분 중 가장 널리 행해지고 있는 것은, 경영관리조직과 작업조직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경영조직의 둘째 요소는 많은 협동 활동자, 즉 경영구성원의 존재이다. 조직의 규모가 커지고 분업이 철저해지면, 모든 협동 활동자들이 목적을 주체적으로 이해하고, 협동 활동을 의욕적으로 행한다고 할 수는 없다. 오히려 많은 사람들은 임금획득 등의 수단으로서 경영조직에 참가한다. 이처럼 경영목적과는 별도의 개인목적을 가진 많은 사람들에게 협동 활동을 지속하게 하기 위해서는, 임금으로 대표되는 물질적 유인(誘因)이나 지휘‧기회 같은 비 물질적 유인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경영조직의 셋째 요소는 경영목적을 각 조직구성원에게 주지시키고, 또 각자가 합리성이 높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이는 지휘명령, 책임과 권한관계의 명확화, 보고제도의 정비, 각종 회의, 경영정보 시스템 등으로 구체화된다.
경영조직을 좁은 뜻으로 해석할 경우에는 목적달성에 필요한 여러 가지 일 즉, 기능을 배분하고 각종 직위와 기관을 설정하여, 그러한 각종 직위나 기관의 책임과 권한관계를 규정화 한 조직구조만을 말한다. 여기서는 조직도(組織圖)에 표시된 것과 같은 정태적(情態的)인 기구가 경영조직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영조직은 조직의 기초이긴 하지만, 그 일부에 불과하다.
엠파스 조직문화 / 조직의 단맛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현실의 경영조직은 좁은 뜻의 조직구조를 기본적으로 두고서, 감정과 성격을 달리하는 살아있는 사람들이 직위를 차지하고 기관을 구성하여, 서로 협력과 갈등을 되풀이하면서 활동을 해 나가고 있다. 따라서 경영조직을 동태적(動態的)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본적으로 사람과 사물 및 기술의 시스템으로 파악하고, 그것이 의사결정에 의해 움직여 나간다고 보아야 한다. 즉, 경영조직을 맨머신시스템(manmachine system)과 정보시스템의 통합으로 보려는 것이 새로운 경영조직관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효성 글로벌경영
  • , http://www.honeywell.co.kr/acorp/aabout1.asp코오롱, http://www.kolon.co.kr태광그룹 홈페이지, http://www.taekwanggroup.co.kr네이버, 지식iN 검색,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naver.com네이버 금융, http://finance.naver.com다음, http://www.daum.net엠파스, http://www.empas.co.kr(주)효성 인터뷰 도움 주신 분- 담당자: (주)효성 지원본부 홍보팀 (Larry Lee, PR & Promotions Team, Corporate Administration Center, HYOSUNG CORPORATION)- 일시: 2004년 5월 21일- 장소: 서울 공덕동 (주)효성 본사 2층 PR팀 사무실

  • [전략경영] 엠파스(empas) 경영전략과 생존전략
  • 엠파스의 생존 전략전략 경영론목 차 (분석집)엠파스 소개 엠파스의 성장과정 외부환경 분석FIVE-FORCE MODEL전략군 지도 6. 경쟁사 분석7. 조직 구조와 특성8. 포탈 산업 내 위상9. 주요 경쟁자의 매출 구성10. 핵심성공요소 분석 empas디지털 시대의 나침반디지털 시대의 나침반이라는 경영이념을 위하여인터넷포탈사이트를 운영하고 이를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전략경영론1. 엠파스 소개게임랭킹메일, 카페, 블로그뉴스 유행쇼핑엠파

  • [경영전략사례] 조흥은행 기업경영사례
  • 목 차Ⅰ.서론1. 조흥은행 선정배경Ⅱ. 본론1. 회사개요 및 소개 2. 경영이념 및 경영방침3. 이해관계자 분석4. 경쟁업체와의 비교5. 은행 산업분석 6. 신한지주 조흥은행 인수 예상에 따른 산업분석합병전후7. 거시환경분석8. SWOT 분석Ⅲ. 결론1. 조직재구축의 새로운 패러다임2. 조흥은행의 조직 개편 제안3. 조흥은행의 향후 과제 및 전망1. 서론◇ 조흥은행의 선정 배경조흥은행은 1897년 설립된 우리나라에서 가장 역사가 깊은

  • (기업분석) 안철수 연구소의 기업분석 및 마케팅 전략
  • INDEXⅠ. 들어가며Ⅱ. 본문1. 안철수 연구소 기업개요1-1. 기업소개1-2. 기업연혁1-3. CEO 소개 1-4. 기업 조직도 2. 사업내용분석-제품분석3. 외부환경분석3-1. 국내경기전망분석3-2. 해외경기전망분석3-3. 경쟁기업분석3-4. 자사의 시장성 분석4. 내부환경분석4-1. 기업경영 핵심가치4-2. 기업재무분석5. SWOT 분석6. 안철수 연구소 발전전략6-1. 안철수 연구소 성공요소6-2. 안철수 연구소 내/외부 경영전략 방안6-3. 기업인수합병전략6-4. 통합보안시장

  • [마케팅, 중소기업, 성공요인, 락앤락] Lock&Lock 성공요인
  • 경영진은 상당한 충격을 받았지만 흐름 차단공을 개발함으로써 기존의 제품보다 내구성이 월등히 우수한 제품을 생산해 내는데 성공했다. “엘드라인”이란? 제품 성형시 플라스틱 수지액의 2개의 유동선단이 서로 만나서 생기는 얇고 미세한 선으로 뚜껑을 여닫을 시 파손이 생기기 쉬운 부분“흐름차단공”이란?제품 뚜껑 잠금 날개의 감금 구멍 사이의 힌지를 따라 중앙에 형성된 구멍⑤ 원재료의 위생성락앤락 제품은 인체에 절대적으로 무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