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월마트코리아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기업소개
※ Wal-Mart 상권확장
2. Wal-Mart의 한국시장 진출 현황
※ 경쟁업체와의 비교

Ⅱ.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Ⅲ. 대안제시
-sweet system의 적용-
1. 점포 확장 및 위치 선점
2. 주말 영업 시간 차별화
3. 지역 친화도 강화(복합 문화 공간화등)
4. 전자 상거래 구축, 회원제와 ok cashback 실시
5. 중산층 겨냥한 이미지 제고

Ⅳ. 대안에 대한 평가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월마트는 아직까지는 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업계의 평가를 받고 있다. 세계 최고의 유통 기업인 월마트가 한국 시장에 진출해서 매장을 개설하고 운영함에 있어서 아직까지 한국 소비자의 취향과 욕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고, 이에 대해서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다. 세계 유통 업계의 최고 강자인 월마트가 한국 시장에서 힘을 못쓰고 있는 것은 우선 경쟁업체들과 월마트만의 차별화 요인이 거의 없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한국에는 E-mart나 까르푸와 같은 대형 할인 매장이 각처에 세워져 있어서 후발 주자인 월마트가 들어갈 자리가 마땅치 않다는 점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이 기대한 것보다 못한 결과를 가져왔다고 해서 이대로 시장에서 물러나기에는 아쉬움이 많다. 월마트는 그 동안 많은 할인 매장을 운영하면서 쌓은 경영의 know-how가 있고, 또한 월마트의 막강한 경쟁력인 가격할인 정책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수의 할인 매장이 필수적인데, 아직 한국 시장에는 월마트의 매장이 6개에 불과할 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월마트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와 위협 요소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서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그리고 한국 시장에 대한 보다 세밀한 조사를 통해서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 역시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1). 기업소개

- 월마트는 친근함과 근면, 주인의식과 같은 모토를 기업정신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를 통틀어 최대의 유통업체다. ‘99년 작년 기준으로 주가 시가총액이 2910억달러로 세계 7위 였다. 한국에서는 얼마 전까지 화란계인 ’마크로‘란 이름을 사용하고 있었으나 상표권 등록 재판에서 승리하여 앞으로는 월마트란 상표를 사용할 것이다. 현재 전세계에 4093개의 체인점을 거느리고 있으며 회사의 정확한 명칭은 ‘월마트스토어스’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3가지 형태의 유통업체를 운영하고 있는데 첫째가 ‘월마트 스토아’로 의류나 잡화를 판매하는 할인점이며 신선한 식품은 취급하지 않는다. 둘째는 슈퍼센터로 전체 취급상품의 35~40%가 신선 식품이며 셋째는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인 ‘셈스 클럽’이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이 1630억 달러를 넘어서 미국내에서 실질적으로 매출액면에서 GM보다 앞서 1위를 달성하였으며(기름값의 상승으로 정유회사가 매출 1위를 달성하였으나 기름값이 올해 대폭상승으로 인한 것이므로 실질적으로는 월마트가 1위다.) 71년 이후 28년째 연간 매출이 쾌조의 성장세를 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7 사람의 베스트 CEO
  • : 대통령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홍일화, (1993) “한국 역대 대통령의 치적과 리더십에 관한 연구 : 이승만 대통령에서 노태우 대통령까지”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이국정 (1998) “한국의 정치지도자상 연구 : 역대대통령의 정치행태를 중심으로, 한양대, 행정대학원키워드 : CEO, 최고경영자, 마이클 델, 루 거스너,잭 웰치,빌 게이츠, 샘 월튼, 앤디 그로브,허브 켈러허, 경영철학, 조직문화, 고객지향상세분류 ; 경영학, 15K

  • [서비스경영론] 서비스경영의 성공과 실패 사례(이마트&월마트)
  • 서비스경영의 성공과 실패 사례- 이마트 & 월마트 -Ⅰ. 서 론Ⅱ. 서비스 경영1. 서비스1) 서비스의 의의2) 서비스산업의 성장2. 고객 만족1) 고객2) 고객만족3) 고객접점 서비스3. 서비스 경영1) 서비스 경영문화2) 서비스경영 이념3) 서비스 경영자의 역할4) 서비스 가치경영5) 전략적 서비스 경영Ⅲ. 성공 사례 - 이마트 (Emart)1. 기업 소개2. 개발 배경3. 경영 전략4. 성공 요인5. 고객 서비스Ⅳ. 실패 사례 - 월마트 (Walmart)1. 기업 소개2. 진출 배

  • [인적자원관리] 이마트(E-MART) 사례 조사
  • 전략ㆍ 중국 사람들에게 바로 ‘중국 이마트 상하이점은 중국기업이라 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으로 집약하고 ‘우리와 다르다고 해서 남의 것이 아니다’라는 점을 중국 소비자들에게 강조.ㆍ 경영진부터 일반 직원까지 상대방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는 인칭의 변화를 시도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할 수 있는 근무 분 위기.ㆍ 현지 직원 채용 시 현지 간부를 배석. 사람의 자질을 파악하 는데 현지인 들이 더욱 익숙하기에 번듯한 이력서나 말솜씨만

  • [국제경영학] 국제마케팅의 성공 실패-오리온 초코파이와 월마트중심으로
  • 경영진은 초토파이 시장이 성숙기에 도달했다고 판단하고 전략을 재정립하게 된다. 그들은 두 가지 전략을 새롭게 수립하게 되는데, 첫째, 국내적으로 초코파이 차별화, 둘째, 국외적으로는 초코파이의 세계화와 현지화를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오리온 초코파이는 해외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3) SWOT분석 ① strength오리온 초코파이의 강점은 우선 지난해 9월에는 제과업계 단일제품 사상 처음으로 누적매출 1조원을 달성하는 경이적인

  • [서비스경영론] 서비스 경영의 성공과 실패 사례 - 이마트 & 월마트
  • 서비스경영의 성공과 실패 사례- 이마트 & 월마트 -Ⅰ. 서 론Ⅱ. 서비스 경영1. 서비스1) 서비스의 의의2) 서비스산업의 성장2. 고객 만족1) 고객2) 고객만족3) 고객접점 서비스3. 서비스 경영1) 서비스 경영문화2) 서비스경영 이념3) 서비스 경영자의 역할4) 서비스 가치경영5) 전략적 서비스 경영Ⅲ. 성공 사례 - 이마트 (Emart)1. 기업 소개2. 개발 배경3. 경영 전략4. 성공 요인5. 고객 서비스Ⅳ. 실패 사례 - 월마트 (Walmart)1. 기업 소개2. 진출 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