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월마트의 한국 재진출 성공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제1편 월마트(Wal-mart)의 역사와 핵심역량
Ⅰ. 월마트의 역사
Ⅱ. 월마트의 연혁
Ⅲ. 월마트의 핵심역량
1. 월마트의 가격경쟁력
2. 월마트의 기업문화

제2편 월마트(Wal-Mart)의 한국 진출과 실패
Ⅰ. 월마트의 진출과정
Ⅱ. 월마트의 실패요인 - 현지화 실패
Ⅲ. 월마트의 실패요인 - 마케팅 실패

제3편 월마트(Wal-Mart)의 한국 재진출 성공방안
Ⅰ. QR Art
Ⅱ. Wal Price
Ⅲ. 자동주문시스템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서 론

최근 한미-FTA에 진전을 보이면서 월마트가 다시금 한국에 재진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한국에서의 이러한 움직임은 2006년 시장 철수 이후 5년만이다. 2011년 9월 8일, 관련업계와 코트라에 따르면 월마트는 지난 7월에 한국에 연락사무소 형태의 지점을 열고, 11명의 본사 직원을 파견했다고 한다. 그리고 현재 서울 송파구 신천동에 사무소를 열고 제품 공급업체(서플라이어)를 찾는 부서와 협력사를 관리하는 부서 등 2개로 역할을 나눠 일하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한국제품 구매확대를 위함이라고는 하나 유통업계에서는 진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쿠퍼 월마트 한국 대표는 한국으로 진출할 가능성에 대해선 “본인이 대답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이렇듯 아직 본격적인 사업 활동을 시작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유통업계가 월마트의 행보에 이렇게까지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월마트가 현재 세계 1위의 유통업체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Wal-mart는 현재 전 세계 14개국에 8446개나 되는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액은 연간 약 4000억 달러에 종업원 수도 약 210만 명에 이른다. 이는 우리나라의 1년 예산보다 1.5배나 되는 수준이며, 경제활동가능인구의 10%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수치이다. 이러한 거대함으로 인해 월마트는 ‘시장경제를 파괴하는 거대 자본’을 의미하는 이른바 ‘Wal-mart Effect’라는 단어를 만들어 내기까지 했다.

참고문헌
ㆍWal-Mart Stores(www.walmartstores.com)
ㆍWal-Mart facts(www.walmartfacts.com)
ㆍ조선일보(www.chosun.com)
ㆍ매일경제(www.mk.co.kr)
ㆍ아시아경제(www.asiae.co.kr)
ㆍ한겨레(www.hani.co.kr)
ㆍ구글(www.google.com)
ㆍ울프럼 알파(www.wolframalph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월마트 Walmart 기업분석과 월마트 글로벌마케팅 성공사례(미국)와 실패사례(한국)분석과 월마트 한국시장 재진출위한 마케팅 전략제안 레포트
  • 월마트 해외 글로벌 전략 성공사례분석1) 월마트 미국시장 성공사례① 유통공룡에게 겨누어진 화살② 이미지 손상의 위기를 경영 혁신의 기회로③ 공룡의 발걸음이 불러일으킨 거대한 변화④ 거대한 움직임, 물결이 되다2) 월마트가 세계1위로 등극할수 있었던 요인① 초기 미국식 경영방식 고수로 고전② 현지화로 전략 수정하면서 열세 만회③ M&A와 2∙3선 도시 공략 강화2. 월마트 해외 글로벌 전략 실패사례분석1) 월마트 한국진출 실패사례

  • 월마트와 이마트 소비자 문화 이해가 성공의 조건
  • 월마트의 아시아권 담당 사장이다. 월마트가 중국에서의 성공적 시장 진출을 발판으로 삼아 한국 시장에 재도전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 한국 시장의 과거 실패를 극복하려면 재진출 시 어떤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할 지 논하시오.한국에서 성공한 대형 마트의 사례들을 벤치마킹하고, 코스트코처럼 미국식 마트지만 한국에서 성공을 거둔 케이스를 연구해 기존의 월마트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명확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지화를 위해서

  • [서비스 운영관리]서비스 운영관리 사례 분석-BBQ와 KFC의 성공과 실패사례.
  • 한국에 있어서 새로운 성장 동력인 동시에 위기와 기회 요인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월마트나 까르푸의 국내 시장 철수는 많은 것을 시사한다. 또한 1974년에 처음 들어왔던 KFC의 최근 하향세는 국내 기업 BBQ의 성공 전략과 더불어 서비스 산업에 대한 자신감을 불어넣기도 했다. 서비스 산업의 환경변화는 국내 서비스 관련 기업들에게 위험과 기회 요인을 동시에 제공할 전망이다. 우선 서비스산업의 개방화와 그에 따른 글로벌 경쟁상황

  • 월마트의 시장실패 분석
  • 월마트의 시장실패 분석CONTENTS본론결론월마트의 성공 이유 월마트의 SWOT월마트의 한국진출국내 할인점 시장 환경2006년 한국철수 원인이마트와 비교NEW POSITING을 위한 4P전략설문조사서론월마트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월마트 선정이유월마트 소개- 규모 및 구조- 연혁월마트 선정 이유WAL-MART 는 유통산업시장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글로벌기업. 그러나 세계적으로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98년 우리나라시장 진입을 시도한

  • [경영전략] 월마트의 한국시장 재진출 방안
  • 월마트의 한국시장 재진출 방안목차서론1) 월마트 소개(1) 주제선정 동기(2) 월마트 소개 본론1) 월마트 해외진출 성공사례(1) 월마트의 해외시장 진출 배경(2) 월마트 글로벌 경영 전략(3) 국가별 사례 및 전략2) 한국시장에서의 월마트(1) 첫 진출 시 월마트의 핵심전략 (2) 한국시장에서의 월마트 실패 원인 결론 한국시장 재진입을 위한 해결방안2서론1) 월마트 소개 주제 선정 동기월마트는 유통산업시장의 세계 1위1998 한국 시장 진입200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