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 다국적기업과 국제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본 론
1. 다국적기업의 정의
2. 다국적기업의 생성배경
3. 미국의 다국적기업 생성과 그 역사적 배경
4. 현대의 다국적기업
5. 다국적기업의 특성
6.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및 목적
7. 다국적기업의 영향
[1]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
[2] 현지국가에 미치는 영향
[3] 본사국에 미치는 효과
8. 다국적기업의 사례
결 론
- 본문내용
-
다국적기업과 국제관계
서 론
2001년에 발표된 세계투자보고서에 의하면 지구상에는 약 6만 5천 개의 다국적 기업이 있으며 이들의 총 매출액은 전 세계 수출액의 2배이고 이러한 다국적 기업의 해외 자회사들은 전 세계 GDP의 약 10%로 산출되고, 전 세계 수출의 약 1/3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미국의 권위 있는 경제 주간지 포춘지는 매년 세계 유수의 기업들의 순위를 발표해서 경제는 물론 기업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데 포춘지가 2007년 발표한 글로벌 500대 기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월마트 매출 3,511억 달러(약 351조로 우리나라 GDP의 절반 정도에 미치는 수준)
표에서 보듯이 선정된 기업들은 전 세계를 무대로 광범위한 네트워크와 거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천문학적인 수익을 내고 있다. 예를 들어 상위 10개 社의 한 해 동안의 매출은 약 2조 4천3백4십7억 달러로써 이는 한국의 2005년 GDP 7천8백7십5억 달러의 3배에 해당하는 막대한 금액이다. 한국에서는 대표적으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등 전자와 한국타이어, 포스코 등 선박 및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 다국적기업으로서 국제적인 입지를 굳히고 있어 실제 우리나라의 경제활동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 or enterprise: MNC, MNE)이란 개념은 근래에 들어와 구미 학자들에 의해 개발되었는데 세계기업(world enterprise), 국제기업(international corporation), 초국적기업(supranational corporation), 다국간기업 (transnational corporation)등 다양한 용어가 함께 사용되고 있다. 다국적기업을 정의하는 데는 다국적기업을 보는 학자들의 관점이나 입장에 따라 다국적기업에 대한 용어만큼이나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고 있다.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자국의 경제 활동의 한 축으로서 성장하는 다국적 기업의 국제경제관계에 대해 알아보며, 다국적 기업이란 무엇이며 국내, 더 나아가 세계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자.
- 참고문헌
-
- 박대위구종순, 무역개론, 박영사, 2005
- 설영기, 현대의 다국적기업, 무역경영사출판, 2006
- 안태호김재완, 국제경영론, 박영사. 1975
- 장세진, 글로벌경영, 박영사, 2003
- 전형구황중서오희국김민수 공저, 글로벌 경영론, 두남, 2006
- 황호만, 신 무역학원론, 학문사, 2002
- 진로그룹(www.jinro.co.kr), ㈜동양제과(www.orionworld.co.kr),
AIG(www.aiglife.co.kr), 지오다노(www.giordano.co.kr)
- 서울, 한겨레, 중앙일보, 연합 신문 참조
자료평가
- 너무좋습니다 잘사용하겠습니다
- 161805***
(2023.06.12 20:31:3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