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 다국적기업과 국제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본 론
1. 다국적기업의 정의
2. 다국적기업의 생성배경
3. 미국의 다국적기업 생성과 그 역사적 배경
4. 현대의 다국적기업
5. 다국적기업의 특성
6.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및 목적
7. 다국적기업의 영향
[1]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
[2] 현지국가에 미치는 영향
[3] 본사국에 미치는 효과
8. 다국적기업의 사례

 결 론
본문내용
다국적기업과 국제관계



 서 론
 2001년에 발표된 세계투자보고서에 의하면 지구상에는 약 6만 5천 개의 다국적 기업이 있으며 이들의 총 매출액은 전 세계 수출액의 2배이고 이러한 다국적 기업의 해외 자회사들은 전 세계 GDP의 약 10%로 산출되고, 전 세계 수출의 약 1/3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미국의 권위 있는 경제 주간지 포춘지는 매년 세계 유수의 기업들의 순위를 발표해서 경제는 물론 기업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데 포춘지가 2007년 발표한 글로벌 500대 기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월마트 매출 3,511억 달러(약 351조로 우리나라 GDP의 절반 정도에 미치는 수준)

 표에서 보듯이 선정된 기업들은 전 세계를 무대로 광범위한 네트워크와 거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천문학적인 수익을 내고 있다. 예를 들어 상위 10개 社의 한 해 동안의 매출은 약 2조 4천3백4십7억 달러로써 이는 한국의 2005년 GDP 7천8백7십5억 달러의 3배에 해당하는 막대한 금액이다. 한국에서는 대표적으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등 전자와 한국타이어, 포스코 등 선박 및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 다국적기업으로서 국제적인 입지를 굳히고 있어 실제 우리나라의 경제활동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
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 or enterprise: MNC, MNE)이란 개념은 근래에 들어와 구미 학자들에 의해 개발되었는데 세계기업(world enterprise), 국제기업(international corporation), 초국적기업(supranational corporation), 다국간기업 (transnational corporation)등 다양한 용어가 함께 사용되고 있다. 다국적기업을 정의하는 데는 다국적기업을 보는 학자들의 관점이나 입장에 따라 다국적기업에 대한 용어만큼이나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고 있다.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자국의 경제 활동의 한 축으로서 성장하는 다국적 기업의 국제경제관계에 대해 알아보며, 다국적 기업이란 무엇이며 국내, 더 나아가 세계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자.


참고문헌
- 박대위구종순, 무역개론, 박영사, 2005
- 설영기, 현대의 다국적기업, 무역경영사출판, 2006
- 안태호김재완, 국제경영론, 박영사. 1975
- 장세진, 글로벌경영, 박영사, 2003
- 전형구황중서오희국김민수 공저, 글로벌 경영론, 두남, 2006
- 황호만, 신 무역학원론, 학문사, 2002
- 진로그룹(www.jinro.co.kr), ㈜동양제과(www.orionworld.co.kr),
AIG(www.aiglife.co.kr), 지오다노(www.giordano.co.kr)
- 서울, 한겨레, 중앙일보, 연합 신문 참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좋습니다 잘사용하겠습니다
  • 161805***
    (2023.06.12 20:31:37)
회원 추천자료
  • [정치경제] 다국적기업의 정치경제
  • 다국적기업들은 또한 국가와 국가간의 관계에서 정치적 갈등의 소재로 등장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미국이 본국 소속의 다국적 기업과 그 해외지사들에 대해 국내법을 적용하여 국제관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려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또한 다국적기업활동에 대한 국제적 규범 제정의 문제도 국제정치경제분야의 중요 현안중 하나이다. 이장에서는 주로 국제정치경제학적인 관점에서 이차대전이후 다국적기업 활동이 어떻게 전개되어왔으며 시대적

  • 인문어학 국제정치경제
  • 관계에 있음이 자난 1997년도의 아시아 금융외환위기로 인한 일대 혼란에서 여실히 증명된 바 있다. 특히 유로화의 등장과 엔화의 세력권 형성은 물론, 지속되고 있는 빈국들의 외채문제는 국제정치경제의 주요한 연구대상이 아닐 수 없다.셋째, 본격적인 글로벌경제의 등장을 촉진하고 있는 자본의 세계화와 이의 촉매역할을 하고 있는 다국적기업의 해외직접투자가 또한 주요한 연구대상이 된다. 특히 글로벌기업의 등장으로 인한 생산의 세계화는

  • [종속이론] 종속모델의 내용
  • 종속이론 종속모델의 내용목차종속이론 종속모델의 내용Ⅰ. 수탈적 기업질서Ⅱ. 중심(수도권) - 주변(위성권) 관계Ⅲ. 고전종속이론과 종속적 발전론종속이론 종속모델의 내용I. 수탈적 기업질서급진주의에 의한 종속모델도 자유주의의 상호의존모델과 마찬가지로 국제관계에 있어 경제적 요소의 역할을 중요시하고 있지만, 현 국제경제질서를 보는 입장이 서로 정반대이다. 즉 상호의존모델은 현 국제경제질서를 경제성장과 부가 점차 발

  • 다국적 기업의 개념 및 특징
  • 다국적 기업의 개념 및 특징목차* 다국적 기업의 개념 및 특징1. 다국적 기업2. 다국적 기업의 특성1) 세계 및 각국 경제발전의 원동력2) 국제경제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 창출 3) 국제간 정보 네트워크의 심화4) 거의 전 산업부문에서 시장지배5) 헤게모니의 필요조건, 원천6) 국제경제관계의 새롭고 막강한 주체3. 국제무역이론과 다국적 기업*다국적 기업의 개념 및 특징1.다국적 기업의 개념다국적 기업은 현대 세계사에 있어서의 공룡, 눈에

  • [국제관계개론] 국제정치의 행위자로서 다국적기업
  • 기업의 경제적 영향 3. 다국적 기업의 정치적인 영향 4. 사회문화적 영향 5. 환경적인 영향 Ⅴ. 다국적 기업에 대한 행동 규제 1. 국제기구 차원에 의한 규제 2. 민간단체 차원에 의한 규제 3. 록히드 항공사 뇌물 사건 Ⅵ. IT산업의 세계시장에서의 위치 및 영향력 1. 들어가며 2. Microsoft 3. MS사의 문제점 4. 미정부의 MS사에 대한 규제 조치 4. MS사 현황Ⅶ. 결론 - 초국적 기업과 삶의 긴밀성Ⅰ. 서론오늘날 국가보다 큰 대규모의 경제로 국제관계 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