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쉬메릭 공급 사슬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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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선정 동기

2. 쉬메릭 소개

3. 쉬메릭 개발 배경

4. 쉬메릭 업체 현황

5. 쉬메릭 공급 사슬 체계

1) 재고관리
2) 수요예측
3) 예측생산 or 주문생산
4) e-비즈니스 산업
5) 수송

6. 쉬메릭이 살아남기 위한 대응법

1)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
2) 해외 목표시장 홍보전략수집
3) 산학협력 자매기관의 운영방안 수립
4) 경영지원 체제 구축
5) 기업의 자생력 재고

본문내용
1. 기업선정 동기
- 중소기업의 유통상의 어려움
유통과 연계된 사안으로 대기업대비 중소기업이 가장 어려워 하고 있는 한 부분일 것이다.
대기업 제품이나 유명 수입브랜드보다 월등한 제품이지만 소비자 인지도가 낮거나, 제 값을 하지 못하는 등 프로모션문제로 인해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자금력이 약한 중소기업의 입장에서는 판매촉진을 위해서는 막대한 프로모션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 무리인 만큼 이 역시 공동대응이 필요하다.
대구지역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쉬메릭’은 공동 유통 뿐만 아니라 공동 판촉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이 브랜드는 초기 상당한 어려움에 처했으나 지속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현재는 백화점 및 할인점에 매장을 확보하는 등 대구지역에서는 상당한 브랜드 인지도를 갖추고 있는 등 중소기업으로서 주목 할만한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1. 쉬메릭 소개
Name &Usage of CHIMERIC Mark

쉬메릭(CHIMERIC)은 「꿈같은」, 「환상적인」이란 의미의 프랑스어 CHIMERIQUE의파생어로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인류의 꿈, 환상'의 의미를 가진 대구시 특화 품목의 공동브랜드로서 엄격한 기준의 세계적인 품질로 선보이는 고감각 토탈브랜드입니다.

Promotional Mark

이 마크는 CHIMERIC 각 음절의 머릿철자를 시각적으로 합성하여 현대적
감각으로 형상화한 것입니다.
이 마크는 쉬메릭의 통일된 이미지를 발전시키기 위해
모든 쉬메릭 상품과 광고물, 광고활동을 위해 사용되어야 합니다.

CHIMERIC Logo
이 마크는 브랜드 사용자들의 상표로고이며, 사용업체들의 법적 지위를 나타내 줍니다.이 로고는 증권, 구매서, 영수증, 보증서, 기타 법적 서류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Meaning of CHIMERIC Promotional Mark
CHIMERIC 각 음절의 머릿철자인 C . M . R . 을 시각적으로 합성한 디자인의 테마는 모던하고 심플한 새로운 문자를 형상화합니다.새로운 문자로 상징된 마크의 의미는 패션언어체계의 새로운 탄생을 의미하며, 공동브랜드 참여 업체들의 공동 목표인 세계적인 토탈 브랜드로의 성공과 지속적인 발전을 기원하는 희망을 표현합니다.


2 쉬메릭 개발 배경

대구지역은 중소기업이 99%에 달할만큼 중소기업의 비중이 높다. 그러나 이들 업체 대부분은 대기업과 수직 계열 관계를 갖는 임가공 중심의 하청 중소기업이다. 임가공 중심의 하청 중소기업은 규모의 영세성과 전문인력의 부족으로 독립적인 마케팅이나 기술개발이 부진할 수밖에 없다. 시장의 수요 변동을 제품의 생산․공급체계에 적절히 반영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지역 중소기업들은 고유상표 개발과 품질 향상을 통한 제품 차별화 전략의 당위성을 인식하고는 있다. 그러나 막대한 예산과 인력 소요로 그동안 자체 개발을 주저하여 왔다.

이에 우리 대구상의와 대구시는 대구를 대표할 수 있는 브랜드 개발에 착수, 96년 12월 공동브랜드 쉬메릭(CHIMERIC)을 개발하였다. 쉬메릭 상표는 지역 업체들의 해외시장 공동개척, 견고한 내수기반 구축, 신상품 개발을 통한 지역 특화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가 그 개발의 목적이다. 쉬메릭은 대구지역에서 생산되는 스포츠 의류, 양말, 안경테, 양산, 장갑, 내의 등 패션 특화상품에 주로 부착되고 있으며 현재 16개 업체가 참여, 10개 품목이 판매되고 있다.

급변하는 세계 경제 구도 속에 도태되지 않고 당당히 한축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우수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치밀한 전략과 방안들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대구시 공동브랜드 쉬메릭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우리지역 우수중소기업이 제 이름을 갖지 못한 OEM(주문자 상표부착생산)수출방식을 탈피하고,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해외사장 판로 개척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엄격한 업체선정과 고품질의 세계적인 퀼리티를 생명으로 하며 지역우수제품에 대한 신뢰성 확보 및 대외 이미지 제고를 통하여 21세기 대구시를 대표할 수 있는 공동 상표로 육성할 것입니다

대구시는 다른 지역과는 생산량이나 품질면에서 차별화가 뚜렷한 안경테, 양말, 침구 등의 특화품목이 있으나 이들 특화 품목은 수출의 90%이상을 OEM생산 방식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제 경쟁력 저하 및 가격이나 품질보다 외국브랜드를 선호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조차 설자리를 잃어 가고 있는 영세한 중소업체의 대외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구시가 공동 브랜드를 개발하여 품질을 보증하고 적극적인 홍보와 판로를 지원코자 추직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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