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벌기업] 한국 재벌기업의 성장논리와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재벌기업의 성장논리
*국민경제 재편성기
*전쟁과 경제적 위기
*경제개발계획기
*수출주도정책의 정착기
2. 문제점
*정치 자금
*학연, 혈연, 지연
3. 사례 및 비교와 대조
4. 재벌의 바람직한 방향
Ⅲ. 결론
- 본문내용
-
Ⅱ. 본론
재벌이란 무엇인가? 최근 재벌 카테고리의 모호함 때문에 많은 한국인들은 그룹의 총매출액으로 분류된 상위 30대 또는 50대 기업만을 재벌로 간주하고 있지만, 공정거래법(Fair Trade law)은 총자산 4천억(5억불)이상을 소유한 대기업을 재벌 (공식적인 용어로는 대기업집단)로 분류하였다. 이 법에 따르면 1991년 4월 1일 현재 61개의 대기업집단이있다. 하지만 1993년에 정부는 공정거래법을 수정하여 상위 30대 대기업집단만을 관찰대상으로 한정했다. 그래서 공정거래위원회는 공식적으로 매년 4월 1일 대기업집단(재벌)의 명단을 발표한다. 1995년 공표된 상위 4대 대기업집단이 193조 8천억원으로 30대 그룹 총매출의 61%를 점하고 1994년에 비해 1% 증가한 매출을 보였다. 그렇다면 이러한 한국 재벌은 어떻게 성립하며 한국 재벌의 성장 과정에서의 요인은 무엇인가? 한국재벌의 성장요인과 성립 이유는 접근방법에 따라 다양하다. 보다 넓은 체제론적 시각에서 보면, 기업인의 경영능력, 관료제의 효율적 운영, 통치권자의 지도이념, 국민적 협조, 높은 수준의 교육, 사회적 환경 등 부분적인 설명이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정치, 경제의 상관성이란 점에 착안하여 주로 경제외적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재벌기업의 탄생 및 성장과정을 한국경제의 역사적 전개 추이에 따라 네 단계로 구분하여 시대별로 검토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