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2004년 코엑스(COEX) 한국 국제주류유통 박람회를 다녀와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주류산업의 환경변화와 문제점
1. 주류시장의 문제점
제 2 절 주류 공급체인(Supply Chain)의 특성
1. 공급체인(Supply Chain)의 규제
제 2 장 이론적 배경에 대한 검토
제 1 절 소비자 동향 분석
제 2 절 경쟁사 및 현황분석
제 3 절 자사 분석
제 4 절 산업구조 분석
제 5 절 4P 전략&SWOT분석
제 3 장 와인 시장의 전망분석 및 대안
제 1 절 2006년 세계 와인 시장 전망
제 2 절 마케팅 전략
1. 타켓 시장
2. 제품 시장
제 4 장 결론
제 1 절 요약
제 2 절 조사의 한계
- 본문내용
-
제1절 주류산업의 환경변화와 문제점
1. 주류시장의 문제점
역사적으로 우리나라는 주류산업에 대하여 강력한 규제위주 정책을 펼쳐왔다. 이러한 규제위주 정책의 목적은 국가재정수입의 중요한 원천으로서 조세수입의 확보와 주류가 국민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국민보호차원의 두 가지 이유로 관허사업적 특성을 가지고 추구되어 왔다. 이러한 규제위주 정책은 업체간 과당경쟁의 억제, 불량주의 방지 및 탈세 최소화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반면에 산업구조를 독과점 식으로 고착화시키고 업체간의 시장경쟁원리에 의한 경영에 대한 역동성을 무력화 시켰으며 또한 정부가 발급한 면허를 이권적으로 사용하는 부작용을 낳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규제위주의 정책도 1980년도부터 점진적으로 완화되어 1993년 제조면허규제 및 주정량 배정규제를 해제하는 획기적인 개혁이 이루어졌다. 1990년에는 주류시장 수입이 전면적으로 개방되어 위스키를 비롯한 각종 외신 주류가 국내시장을 공략하여 점차 수입주류의 양이 늘어나고 종류도 다양화되고 있다. 이러한 규제완화로 지난 10여년 간 국내주류시장에는 과거 유례없이 제조자, 유통업자, 소비자 측면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났고 특히 주류제조업의 경쟁력 강화와 소비자 선택권의 확대라는 긍정적 측면도 있지만 아직도 우리나라 주류시장은 생산, 유통, 소비자보호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