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기획론] 부산벡스코와 컨벤션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0 / 2019.12.24
- 3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컨벤션 산업의 이론적 접근
1. 컨벤션 산업의 개요
1)정의
2)파급효과
3)컨벤션 기획사
2. 국제회의 개최현황
3. 전시회 개최 현황
Ⅲ. 벡스코의 현황과 특징
1. 부산 벡스코의 현황
2. 벡스코의 특징
3. 컨벤션 뷰로
4. 벡스코의 파급효과
5. 부산시 세미나
Ⅳ. APEC
Ⅴ. 벡스코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1. 문제점
2. 활성화 방안
3. 향후전망
Ⅵ. 결론
Ⅷ.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컨벤션 산업은 국제회의를 위한 21C형 최첨단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최근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컨벤션 산업(convention industry)은 회의관광의 일종으로, 컨벤션센터의 운영과 관련 설비 및 서비스산업, 전시관련산업을 지칭하며, 관광․레저, 숙박․유흥․식음료, 교통․통신 등 다양한 산업 연관 효과를 가지고 있어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높은 산업이다.
미국의 경우 1995년 컨벤션관련 참가자들은 컨벤션과 전시박람회에 US$522억, 각종 회의에 US$270억의 지출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호주의 경우 MICE(Meetings, Incentives, Convenions and Exhibitions)산업은 1980년부터 그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기 시작하여 각종 회의에 참가하는 국내외 참가자들은 A$70억(호주달러)과 전시박람회 참가자의 경우 A$10억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의 경우 최근 컨벤션시장이 약 £22억 정도 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컨벤션은 종합 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본다. 현재의 컨벤션 분류는 관광산업에 그 근원을 둘 수 있겠지만 21세기에서의 컨벤션은 그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다. 작게는 참가자와 참가자들의 만남이지만 크게는 국가와 국가와의 만남으로 발전하고 또 현재 그런 추세로 이 산업은 발전하고 있는 셈이다.
- 참고문헌
-
○ 컨벤션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파급효과
○ 부산발전포럼 2004 /1.2월호
○ 국제회의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관광학연구 제25권 제4호(통권 37호)
○ 부산지역에 컨벤션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관광·레져연구 15권 제1호(통권 제23호)
○ 신 이벤트 마케팅 전략
○ WWW.BEXCO.CO.KR (부산전시컨벤션센터)
○ WWW.KNTO.OR.KR (한국관광공사)
○ WWW.KOREACONVENTION.ORG (코리아컨벤션)
○ WWW.BUSANCVB.ORG (부산컨벤션뷰로)
자료평가
- 쪼아~
- chokoo***
(2006.05.07 21:42:12)
- 컨벤션과 관련된 벡스코 조사는 자세히 잘 나와 있어요~~ ^^
근데 너무 길다~!! 레포트 내기에 너무 부담스러워요~~
내가 했다고 하기엔 의심을 살수도 있는~~ 그래두 잘 고쳐서 내면
A+는 문제 없다구 봅니다 ^^ - cutean***
(2006.04.04 22:57: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 도미노 피자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