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F의 시장환경에 따른 조직변화에 관한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무선이동통신 업계의 시장상황 분석 및 경쟁자 특성
2. KTF의 조직변화
3. KTF의 조직변화에 따른 성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침에 일어나 전등을 켜고 수돗물을 받아 가스레인지에 불을 지펴 녹차 한잔을 끓여 마시고 TV뉴스를 시청하며 담배 한대를 피우고 나서 고향집에 안부 전화를 했다. 토지공사가 택지를 조성한 지역난방을 갖춘 주공아파트에 살면서 고속도로를 통행하는 버스를 타고 지하철로 연계해 출근하면서 이동전화를 받고 국책은행 현금지급기에서 돈을 찾아 회사로 출근했다. 우리는 이렇게 아침나절 짧은 시간동안 한국전력, 수자원공사, 가스공사, 방송공사, 담배인삼공사, 한국통신, 토지공사, 지역난방공사, 주택공사, 도로공사, 지하철공사, KTF, 산업은행, 조폐공사 등 공기업과 인연을 맺게된다. 공기업은 국민생활과 직결되는 부분만으로도 국내 총생산(GDP)의 9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공기업의 첫출발은 국민경제의 기반을 다지기 위한 것이 아니라 주위 열강들의 세력다툼속에 철도 통신 시설이 피동적으로 설립 되면서 부터이다. 근대적 의미의 한국 공기업의 출발은 해방후 철도 체신 전매사업과 많은 귀속사업체를 일본인으로부터 인수하면서이다. 그리고 1960년대 이후 경제개발의 초기단계에서 엄청난 사회간접자본의 투자와 민간자본으로 해낼 수 없는 많은 사업들로 인해 많은 공기업이 개편 또는 통합되고 신설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공기업은 민간기업에 비해 주인의식이 결여되어 사업추진과 예산집행에 있어서 그 효율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
참고문헌
이장우, 『디지털 경제에서의 전략경영』, 2001
Kotler, 『Marketing management 8th edition』, 1995
http://www.ktf.com
http://www.lg019.co.kr
http://www.cetizen.com
한국일보 1998.10. 1 『PCS 외화내빈의 돌잔치/ 가입자 462만명 불구』
경향신문 1999.12. 9 『이동전화업체 올 영업결산-SK Telecom 독주』
한국일보 2000. 6. 9 『이통시장 '1강 1중 1약 재편』
문화일보 2001. 5. 1 『016 018 공식합병 '(주)KTF'로 재탄생』
국민일보 1999. 7.29 『PCS 내달 "화려한 출발"』
서울경제 1999. 4.15 『한통프리텔 016 300만 가입자 돌파』
한국경제 2001. 4. 2 『016 018 무선결제 서비스 실시』
매일경제 2001. 5. 2 『KTF CDMA2000-*1x 상용서비스 개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SKT, KTF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 시장으로의 글로벌화가 촉진되고 있다. 우리나라 이동통신서비스산업의 글로벌 경쟁은 점차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경영환경변화에 따른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이동통신서비스기업들이 효율적으로 글로벌 전략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글로벌 전략에 대한 연구는 필수 불가결한 사항이라고 보여진다.한편 이러한 글로벌 전략 수단들의 실행에는 조직의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기업의 조직이 과

  • [A+] KT 공기업 민영화 공영화 - 사례분석, 해외 민영화 성공 실패사례 분석, 민영화 필요성 및 장단점 분석
  • 조직의 효율화 ② 조직문화의 변화 ③ 투자의 효율화 ④ 매출증대와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⑤ 예산의 효율화2. KT민영화의 추진과정3. KT 민영화 목적① KT 경영 효율성 및 생산성 제고 ② 세계적 통신사업자로 육성③ 민간주도 통신시장 형성4. KT민영화 성과 분석 (1) 민영화 성과분석 (2) 민영화에 따른 장점 / 단점Ⅱ. 본론 2 - 공기업 민영화 국내외 성공사례, 실패사례 분석1. 공기업 개념 및 필요성1) 외부효과 : 외부경제, 외부불경제의 발생 2) 규

  • [조직구조] SK텔레콤의 조직구조 분석
  • ■ 목 차 ■1. 서 론1.1 연구대상 SK텔레콤1.2 SK텔레콤의 발자취-아날로그에서 IMT2000까지2. 본 론2.1 조직과 환경의 상관관계2.2 환경의 불확실성에 대한 사례분석2.2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른 조직설계3. 결 론○ 참고 문헌 및 사이트1. 서 론 1.1 연구대상 SK텔레콤MOVE 21) M은 Mobile&Multimedia 를 의미하는 것으로 SKT가 지향하는 사업영역을 나타낸다. O는 무결점 운영(Operation without Defect)을 나타내는 말이다. V는 고객의 가치창조(Value Creation for Customers)를

  • [경영조직론]SK텔레콤의 경영조직 분석
  • ■ 목 차 ■1. 서 론1.1 연구대상 SK텔레콤1.2 SK텔레콤의 발자취-아날로그에서 IMT2000까지2. 본 론2.1 조직과 환경의 상관관계2.2 환경의 불확실성에 대한 사례분석2.2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른 조직설계3. 결 론○ 참고 문헌 및 사이트○ 첨 부 1.1. 서 론 1.1 연구대상 SK텔레콤MOVE 21) M은 Mobile&Multimedia 를 의미하는 것으로 SKT가 지향하는 사업영역을 나타낸다. O는 무결점 운영(Operation without Defect)을 나타내는 말이다. V는 고객의 가치창조(Value Creation for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
  • 변화하는 수요 및 기술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부단한 기술혁신 및 경영 개선 노력을 함으로써 대기업에 보완․협력적인 요소를 제공할 수 있어야만 대기업 스스로의 필요에 의해서 중소기업과의 협력관계를 모색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세계시장에서 대기업은 중소기업과의 협력관계를 통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세계경제의 성장축이 대기업에서 중소기업, 벤처기업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는 시대적 요청에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