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SKT, KTF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기업 선택의 이유와 목적


제 2 장 글로벌전략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 1 절 글로벌전략 모델
제 2 절 글로벌전략 수단


제 3 장 우리나라 이동통신서비스기업의 글로벌 전략
제 1 절 SK 텔레콤의 글로벌 전략
제 2 절 KTF의 글로벌 전략


제 4 장 우리나라 이동통신서비스기업의 글로벌 전략 제시
제 1 절 글로벌 전략 도출을 위한 SWOT 분석
제 2 절 우리나라 이동통신서비스기업의 글로벌 전략 방향


제 5 장 결 론
제 1 절 연구의 요약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최근 세계 이동 통신 서비스 산업은 선진 이동 통신 시장의 시장 포화에 따른 신수요 창출의 필요성과 아시아신흥시장의 급부상, 기술발전의 가속화와 IMT-2000도입에 따른 막대한 기술개발비용증대, 이동통신시장의 통상환경변화에 따른 개방화와 글로벌화로 더 이상 국별 경쟁이 아닌 국경과 업계의 벽이 사라진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국내이동통신시장이 포화상태를 보임에 따라 이동통신서비스사업자들은 더 이상 국내시장위주의 가입자유치경쟁이 아니라 해외시장진출을 통한 신규수요창출에 힘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국내 이동통신서비스기업들은 IMT기술표준화 IMT-2000의 표준화방식은 지난 1999년 3월 19일, 브라질 Forteleza에서 열린 국제통신연합(ITU)의 통신규격에 관한 실무자 회의를 통하여 비동기식(W-CDMA)방식과 동기(CDMA)방식으로 기술표준화방식이 채택됨
-2000의 도입에 따른 콘텐츠 확보와 글로벌 로밍 로밍서비스란 이동통신에서 서비스지역이 다른 사업자간의 무선 네트워크에 접속함으로써 고객이 가입한 네트워크의 범위를 넘어선 이동을 하여도 통신이 가능하게 되어, 그에 따른 요금의 결재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
(global roaming) 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른 주도권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글로벌 경쟁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최근의 통상환경은 WTO기본통신협정에 따른 모든 기본 통신분야의 자유와, 개방화 추세로 선진기업들의 아시아시장으로의 진입이 가속화되어 아시아시장에서의 범세계적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아시아에 위치한 국내시장의 보호가 상대적으로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점유율 확보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상과 같이, 국내외 이동통신서비스산업의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이동통신서비스기업들은 더 이상 자국시장위주의 사업전개가 아닌 적극적인 글로벌화를 추진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보고서에서 우리는 우리나라 대표 이동통신사인 SKT와 KTF의 해외진출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이장호, 『국제경영전략』, 전영사, 1996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무선통신산업의 발전과 SK Telecom의 경제전략, 1997.12
전용욱, 우리나라 이동통신기기업체의 경쟁우위 전략방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연구소,1997
전용욱, 선진 통신기기업체의 글로벌 전략, 국제무역경영연구원, 1999
정보통신부, CDMA 해외진출 종합 계획, 2001.5
최태봉, 『글로벌 통신서비스산업의 구조변화와 전략적 네트워크 발전과정』, 석사학위논문,
장세진, 『글로벌경영』, 도서출판 석정, 2002
정용주, 『멀티미디어 이동통신』, 한국학술정보㈜, 2003
이광철, "다국적 통신사업자의 국제화전략 분석"
이광희, "무선인터넷 서비스 동향 및 전망"
http://www.ktf.com
http://www.sktelecom.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SK텔레콤의 중국진출 전략 분석
  • 시장에서 수익 실현에 주목, 선두주자로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다각화를 통한 적극적인 시장진입 시도  산업 내 경쟁 심화Global Marketing01이동통신 시장의 현황3. SKT의 전략추진과 그 방향연구 목적 - SKT의 중국 진출이 지니는 함의에 대한 분석 및 평가를 여러 측면에서 시도하는 것■ SKT는 신 시장 개척 및 확대를 위한 해외 시장 진출과 네트워크와 보유 기술력의 활용을 기반으로 관련 영역에서의 시너지 창출을 위한 플랫폼 사업에 중점  ‘G

  • [기업분석]SK텔레콤의 기업전략 및 이동통신시장분석
  • 무선통신산업의 개괄 및 skt기업전략⊙ 목차 ⊙기업개요- 기업소개- 연혁무선통신산업의 개요국내 무선통신산업의 발전사SKT기업분석 및 평가- 업계현황- 기업조직구성도- 경영관- 재무분석- 수익구성비- 경쟁우위- swot분석- 시장점유율SKT기업전략- 방어자적 입장에서의 기업전략-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기업전략기업개요1. 기업소개SK텔레콤이 29일 창사 20주년을 맞았다. SK텔레콤의 20주년은 국내 이동통신 역사 20년 그 자체라는 점에서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KTF 연역3. 경쟁현황본 론 1. 당면과제1) 외부환경① 번호통일제 도입② IMT-2000 기술의 대두③ 정부와의 관계2) 내부역량① 과열 경쟁 통한 고객의 가격 부담 가중② 혼란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금제③ SK텔레콤 기업 내부 문제3) 마케팅① 중장년층 마케팅② 경쟁사와 다른 마케팅 전략4) 해외시장① 해외시장 진출 문제2. 경영분석1) 환경분석2) 포터 모델에 따른 분석3) 가치사슬 분석4) 경쟁사 분석5) SK텔레콤과 KTF의 SWOT6) 소비자 분석3. 대

  • 무선통신산업의 개괄 및 skt기업전략
  • 무선통신산업의 개괄 및 skt기업전략⊙ 목차 ⊙기업개요- 기업소개- 연혁무선통신산업의 개요국내 무선통신산업의 발전사SKT기업분석 및 평가- 업계현황- 기업조직구성도- 경영관- 재무분석- 수익구성비- 경쟁우위- swot분석- 시장점유율SKT기업전략- 방어자적 입장에서의 기업전략-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기업전략기업개요1. 기업소개SK텔레콤이 29일 창사 20주년을 맞았다. SK텔레콤의 20주년은 국내 이동통신 역사 20년 그 자체라는 점에서

  • [경영전략] SK텔레콤과 KTF의 이동통신 사업과 경영전략
  • KTF 연역3. 경쟁현황본 론 1. 당면과제1) 외부환경① 번호통일제 도입② IMT-2000 기술의 대두③ 정부와의 관계2) 내부역량① 과열 경쟁 통한 고객의 가격 부담 가중② 혼란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금제③ SK텔레콤 기업 내부 문제3) 마케팅① 중장년층 마케팅② 경쟁사와 다른 마케팅 전략4) 해외시장① 해외시장 진출 문제2. 경영분석1) 환경분석2) 포터 모델에 따른 분석3) 가치사슬 분석4) 경쟁사 분석5) SK텔레콤과 KTF의 SWOT6) 소비자 분석3.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