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마케팅] 전자제품판매에 있어서의 체험마케팅의 효용성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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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Experience Marketing

II. Adaptation to the Electronics

III. Needs & Effects (Research Output)

IV. The Proposal for Direction of E-M

# Appendix
본문내용
I. Why did we select ‘Experience’?

- 대부분의 소비재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고, 제품 생산기술이 보편화되면서 '고객만족 경영'이 경쟁사를 앞지를 수 있는 경쟁력을 제공하며 급속하게 파급되었다. 많은 기업들이 높은 고객만족도를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다양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서비스는 모방이 쉽다는 특성 때문에 새롭게 개발한 서비스를 금방 다른 업체에서도 실시하게 되었고, 결국 경쟁사들은 유사한 서비스들을 대부분 제공하게 되어, 모두들 높은 고객만족도를 유지하게 되었다.

전통적으로 기업은 제품 위주의 마케팅을 실시해 왔다. 제품 위주의 마케팅에서는 제품의 혁신적 특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좀 더 발전한 형태인 고객 지향적 마케팅에서는 고객에게 제공되는 편익과 부가 서비스를 판매한다 그러나 체험 마케팅에서는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하는 체험을 판매하며 이러한 체험의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다

- 상품 구매에 있어서 가장 중시되는 요소 중 하나인 브랜드에 있어서 제품 및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총체적인 체험이라는 점은 현대 기업의 소비시장 경쟁에 있어서 체험적 요소의 접목을 이용한 마케팅이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적용된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단적인 측면이다.

- 따라서 앞으로의 상품 경쟁에 있어서 체험적 요소는 간과할 수 없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그 효과의 파급도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에 대한 실증적인 조사가 체험마케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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