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벤쳐기업의 육성정책 및 향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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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Venture기업과 Marketing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Venture기업의 정의 및 특성
Ⅲ. Venture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 현황 및 제도
Ⅳ. Venture기업의 Marketing전략 분석
1. Venture기업 Marketing 전략의 유형
2. Venture기업 Marketing의 특성
3 .Venture기업 제품의 특성
4. Venture기업 Marketing전략의 실행
Ⅴ. Venture기업 Marketing 전략 사례분석(하나의 기업선정)
1. H사 선정 배경
2. H사 개요 및 사업 분석
3. H사 마케팅 전략 분석
4 . H사 Chasm 극복전략
Ⅵ. 결 론
1. 결론 및 시사점
2. 연 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한국의 경제는 1960대 1차 경제개발5개년 계획을 기점으로 하여 대기업 위주의 고도성장을 주도해 왔다.1970년대의 섬유를 중심으로 한 경공업 위주의 경제구조, 80년대의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한 전자산업 및 중공업, 90년대의 PC, 반도체 중심의 Hightech 및 lT 산업, 조선 자동차 산업이 21세기를 맞이한 현재도 지속 우리나라 산업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제까지 한국의 경제는 대기업 위주의 고도성장 전략을 추구함으로써 소수의 기형화된 한국적 대기업에 의한 경제력 집중과 산업구조 불균형 등의 모순을 노출하였고 이는 경제발전 과정에 있어서 하나의 커다란 문제점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중반부터 Venture산업에 대한 연구가 조금씩 진행되었으나 주로 Venture 산업의 행태나 Venture Capital 회사의 유형을 밝히는 것, 그리고 국가적 차원 에서 Venture 산업에 대한 지원방안을 논의하는 것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기술과 Idea를 사업화 하는 Venture 기업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여러 제반 요건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효과적인 Marketing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최근에는 기술개발을 위주로 기술에 치중하는 Venture기업이 시장에 진입하여 실패하는 사례가 많음에 따라 이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성공적인 Marketing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는 Venture기업을 둘러싼 시장 상황을 정확히 파악한 후 능동 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양 현봉 외, “중소, Venture기업을 위한 신 시장 설립 방안 연구, 산업 연구원, 1997
설 영형, ‘중소 Venture기업 육성을 위한 지원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원 논문,1998
황 규동, ‘Venture capital 육성을 통한 Venture상업 활성화 방안’, 서강대학교 석사학원 논문, 1998
현 호선, ‘Venture기업의 Marketing전략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배 수현, “Venture기업의 Marketing 전략”, K기업 사례, “한국 과학기술원 석사학위 논문, 2000
김 영수, ‘한국 Venture기업의 현황과 정책, 마케팅,2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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